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사회  >  전국

화성시, 기상청과 기상분야 협력…해무·안개 제거 등 기상조절 실험센터 구축

  • 윤종열 기자
  • 2019-11-08 14:55:16
  • 전국
화성시, 기상청과 기상분야 협력…해무·안개 제거 등 기상조절 실험센터 구축
서철모(오른쪽) 화성시장과 김종석 기상청장이 8일 기상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성시

화성시는 8일 시청 접견실에서 기상청과 기상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철모 화성시장, 김종석 기상청장이 함께 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바람길 등 상세 자료를 상호 활용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동과제를 발굴하고, 한국형 고해상도 규모상세화 체계(KMAPP) 고도화를 위한 정보 교류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상시 바람 수렴지역인 화성호, 시화호 일대 기상자료는 고농도 미세먼지 사례 분석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해무 및 안개 제거 실험을 위한 기상조절 실험센터 기반 구축에도 상호 협력하길 했다.

지난 2017년부터 2년간 관측 자료를 분석해온 기상청은 화성시 해안 부근 안개 발생 비율이 다른 지역보다 높아 실험센터 유치에 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또 맞춤형 해양기상정보 제공으로 항만, 항로, 레저 등 각종 해양활동을 지원하고 고품질 통신시설인 해양기상 위성방송 저변확대를 위해 어민, 수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홍보 활동 강화에 상호 협력한다.

기상청은 이달 중 해양기상정보포털 레저(낚시) 분야에 궁평항 방파제 기상정보 제공을 완료하고, 향후 전곡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서 시장은 “기상청의 기상정보를 활용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기상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상청과 상호협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윤종열기자 yjyun@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