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서울지역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스타트업 도약의 성장 발판 마련





2019년 11월 11일 강남 더리버사이드 호텔에서는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최하고 서울지역 1인창조기업지원센터가 주관한 ‘입주기업 성과발표회’가 열렸다. 1인 창조기업 대표 및 전문가 80여명이 모인 가운데 성황리에 열린 이 행사에서 가장 참가자들의 이목을 끄는 부문은 바로 시상식과 우수 창업사례 발표를 하는 시간이었다.

시상식에서는 우수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및 기업을 격려하기 위하여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창업벤처과 박혜영 과장이 지원기관 1점, 우수기업 6점 총 7점의 상장을 수여하였다.

우수 지원기관에는 한성케이에스콘(대표 신동하)이, 우수 기업으로는 유니크유엑스(대표 최진원)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올빅뎃(대표 이동재), 코리아뉴스플러스(대표 김태규), 제이원더(대표 남택진), 소울(대표 김태형), 에스씨엠솔루션(대표 박정호)이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상을 수상하였다. 특히 서울중기청장상 수상 기업들은 행사 2부에서 자신들의 경험담을 토대로 우수한 성과사례를 공유하여 큰 주목을 받았다.

서울지역의 1인창조기업으로 지원센터에 입주하여 성과발표회에서 뜻깊은 수상을 한 6개의 1인 창조기업을 만나 수상소감 및 향후 계획을 들어보았다.

AR콘텐츠, 앱, 웹, 하이브리드, 빅데이터 분석 제공 ㈜유니크유엑스(대표 최진원)

안녕하세요. AR콘텐츠를 이용한 홍보·마케팅 솔루션 사업을 하고 있는 ㈜유니크유엑스 최진원입니다. 먼저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이라는 너무 큰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자 수상에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와 준 직원들과 항상 최선을 다해서 도와주시는 서울성북구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최승철 센터장님과 신현전 매니저님께 모든 영광을 돌립니다. 창업초기 고정비를 줄이기 위해 적당한 사무공간을 찾는 것이 정말 큰 어려움이었는데 성북센터를 알게 되었던 것은 저에겐 큰 행운이었습니다.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양질의 교육, 잘 챙긴다고는 하지만 깜빡 놓치곤 하는 지원과제들에 대한 정보, 다양한 분야의 대표님들이 한 공간 안에 있어 즉각적인 협업과 자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은 우리 회사와 같은 스타트업 기업엔 큰 힘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센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빅데이터 솔루션 및 추천 시스템 개발 전문 ㈜올빅뎃(대표 이동재)

개인 취향과 나들이 상황을 고려하여 즉석에서 실시간으로 코스를 제작하는 오브코스(OFCO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주)올빅뎃의 이동재 대표입니다. 초기창업을 시작하고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바로 사무공간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서울성북구 1인창조기업지원센터에 입주 후 고정비를 상당 부분 절약할 수 있었고, 센터 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과 사업을 통해 운영상 미진한 내용을 보완할 수 있어 비교적 무리 없이 사업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중기청장 표창을 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특히 오브코스 서비스 출시를 앞둔 현 시점에 수상을 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큽니다. 앞으로 방심하지 말고 정진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AI기반 영문뉴스 서비스 제공 / 한국 기업 해외 소개 코리아뉴스플러스(대표 김태규)



해외 투자자나 바이어에게 자신을 알리기 위한 reference가 필요한 기업을 위해 기업IR플랫폼을 제공해서 구글 뉴스에 기사를 송출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코리아뉴스플러스 대표 김태규입니다. 중원게임즈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에 입주한 이후 선택형 사업 및 여러 지원제도를 활용하여 뉴스사이트를 새롭게 만들었고 세무, 재무, 비즈니스모델 등 다방면에서 적극적인 코칭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고 수익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저희 서비스는 올해 30개의 업체와 제휴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에는 제휴 업체 수 50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뉴스를 통해 보다 많은 한국 기업 뉴스를 실시간으로 전 세계와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VR+2D+3D 융합콘텐츠 및 영상콘텐츠 제작사 ㈜제이원더(대표 남택진)

저희는 영상콘텐츠 제작사로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넘나드는 크로스 미디어 콘텐츠 제작기업 제이원더입니다. 창업 후에는 물적, 인적자원이 부족하여 회사의 생존만 바라보며 달렸는데, 동료들과 실질적인 도움을 준 스마트미디어센터 관계자님들 덕분에 매출도 생기고 수출까지 달성하여 이렇게 서울중기청장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1인 창조기업이다보니 창업 초기에 정말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그렇지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업아이템을 보유했다면 어느 때보다 창업하기 좋은 시기이며, 저희도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와 창업지원 제도 및 기회를 통해 회사다운 모습을 갖추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이원더는 지금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융복합영상콘텐츠 기업으로써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손꼽히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더욱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울 아이를 위한 의약품 정보제공 및 약국찾기 서비스 소울(대표 김태형)

소울은 ‘소중한 울아이’의 줄임말로 복잡한 의약품 성분을 한눈에 파악하여 급할 때 가정에서 상비약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심야 오픈 약국도 실시간으로 찾을 수 있는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스타트업으로 출발하면서 한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많다는 것을 온몸으로 느끼는 한 해 였습니다. 정해진 답이 없다는 스타트업의 길에서 함께 고민을 나누고 물적 지원까지 해주는 오퍼스이앤씨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덕분에 힘든 시간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베타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서울중기청장상을 받아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아이들을 생각하는 부모님들의 간절한 마음을 담아 신뢰를 드리는 소울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커머스 판매자의 판매 데이터 비교, 관리가 가능한 정산관리 및 단기 자금유동화 서비스 에스씨엠솔루션(대표 박정호)

에스씨엠솔루션은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를 대상으로 판매 이후 정산 관리에 필요한 고정비를 낮추고 채권 매매 방식의 팩토링을 통한 단기 유동화 자금 연계서비스 개발,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우리금융그룹 위비핀테크랩에 입주하여 여러 지원 제도를 활용해 금융사와 연계할 수 있어 단기 자금 확보 및 채권 관리에 필요한 전문성을 높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었던 점이 수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향후 이커머스 판매자들의 사용이 더 간편하도록 이용 가능한 판매채널 확대, 베트남을 거점으로 한 해외 판매 채널 판매자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여 핀테크 혁신을 통해 셀러들에게 보다 나은 미래로 안내하는 길잡이 및 든든한 이웃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서울지역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성과발표회를 통해 내년에도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가 창의적인 아이디어 및 경험을 가진 1인 창조기업들이 앞으로 더 배출될 수 있도록 더 큰 미래를 위한 도약을 지원하는 발판이 되길 기대해본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