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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人] 오스카도 넘보는 #봉하이브…국제·로컬 영화제 석권하나

■ 봉준호 감독

작품마다 디테일·엉뚱함 매력

美영화계 화제의 인물 떠올라

'기생충' 아카데미 예비후보로

“아카데미(오스카)는 국제 영화제가 아니잖아요. 매우 ‘지역적(local)’이잖아요.”

지난 10월 영화 ‘기생충’의 북미 개봉 당시 미국 매체 ‘벌처’가 “한국 영화가 지난 20년간 영화계에 끼친 엄청난 영향에도 불구하고 한 번도 오스카에 노미네이트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라고 묻자 봉준호 감독이 들려준 재치있는 대답이다. 칸영화제라는 ‘국제’ 영화제를 통해 세계적 감독으로 거듭난 봉 감독의 입담이 트위터를 타고 세계로 퍼지면서 #BongHive(봉하이브)’라는 해시태그가 등장하기도 했다. ‘벌집’을 의미하는 ‘하이브(Hive)’라는 단어를 붙인 ‘봉하이브’는 봉 감독에 대한 열성적 팬덤으로 해석된다.

놀라운 팬덤에 더해 ‘기생충’이 아카데미는 물론이고 아카데미의 전초전이라고 할 수 있는 골든글로브에서도 후보에 오르면서 봉준호 감독은 요즘 미국 영화계에서 화제의 인물로 부상했다. 내년 1월 5일(현지시간) 열리는 골든 글로브상에는 외국어영화상, 감독상, 각본상 등 3개 부문에, 내년 2월 9일 열리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국제영화상과 주제가상 예비후보로 선정됐다. 최근 시카고비평가협회 등 미국 4대 비평가 협회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등 주요 부문을 석권하면서 수상 기대감은 한층 고조됐다.

칸영화제에서 ‘기생충’으로 황금종려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 /AFP=연합뉴스




‘기생충’으로 황금종려상 수상자에 호명된 봉준호 감독이 시상식장에서 배우 송강호와 포옹하며 축하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영화 작업을 할 때면 철저한 고독으로 스스로를 내몬다는 봉 감독은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당시 자신이 “12살에 영화감독이 되기로 마음먹은 소심하고 어리석었던 ‘영화광’이었다”고 말한 바 있다. ‘영화광’이며서 한때 만화가를 꿈꾼 ‘만화광’이기도 했던 그는 지금도 영화 스토리보드를 직접 그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고통스러운 작업을 통해 통해 탄생한 그의 작품들은 대사 하나, 세트 하나까지 치밀한 디테일을 자랑한다. 그에게 ‘봉테일(봉준호+디테일)’이라는 별명이 생긴 이유다.



실제 그가 연출한 7편의 장편들에는 그의 디테일함과 엉뚱함, 이상한 과감성이 오롯이 묻어난다. 대사와 장면은 무엇 하나 버릴 것이 없으며, 봉준호식 유머 코드가 곳곳에 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그는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갖춘 감독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아파트 단지 내 강아지 실종사건을 그린 장편 데뷔작 ‘플란다스의 개’(2000)는 특유의 유머 코드가 호평을 받았으며, 화성 연쇄 살인사건을 모티브로 한 ‘살인의 추억(2003)’은 유머와 함께 그의 치밀함이 돋보였던 작품이다. 봉 감독 최초의 천만 영화였던 ‘괴물’(2006)는 엉뚱함과 과감성이 따뜻한 가족애와 버무려진 ‘이상한 판타지 영화’로 완성됐다.

영화 ‘플란다스의 개’




영화 ‘살인의 추억’


‘괴물’을 시작으로 봉 감독은 ‘마더’ ‘설국열차’ ‘옥자’ 등의 해외 개봉으로 이미 외국에서이름을 알려왔지만, ‘기생충’에 쏟아지는 관심은 이전과 차원이 다른 수준이다. 하지만 한 인터뷰에서“‘기생충’은 나의 7번째 영화고, 6번째 영화의 다음 작품이며, 8번째 영화 전 작품”이라고 한 말이 보여주듯이 그는 평정심을 잃지 않으려 한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은관문화훈장을 받았을 때도 “또 다시 평소처럼 담담하게, 늘 하던 대로 창작의 길을 한 발 한 발 걷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과거에도 영화를 만들었고 앞으로도 영화를 잘 만들 생각밖에 없다는 의미다. 골든글로브와 오스카의 결정은 예측할 수 없다. 하지만 이미 그는 한국이라는 ‘로컬’ 영화 감독에서 ‘글로벌’ 감독으로서 세계 영화의 중심에 서 있다.
/연승기자 yeonvic@sedaily

영화 ‘괴물’


영화 ‘마더’


영화 ‘설국열차’


영화 ‘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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