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보내기

경제 · 금융경제·금융일반
[아는분] 게임머니에도 인플레이션이? (feat. 메이플스토리)








최근 넥슨의 PC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확률조작’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게임 유저들이 아이템 ‘환생의 불꽃’의 확률이 업데이트 전 동일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나선 건데요. 이는 급기야 트럭 시위로까지 이어졌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이번 확률조작 논란으로 게임 유저들이 대거 탈퇴하면서 메이플스토리 게임머니 ‘메소’의 현금 시세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게임머니의 현금 시세? 게임 머니와 현실 돈의 만남이 생소하다고요? 게임에서도 현실 경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경제 현상인지, 아는 분?

우선 메소의 거래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메소는 메이플 스토리에서 주로 쓰이는 게임 머니인데요. 메소는 기본적으로 게임 내의 각종 콘텐츠를 완료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메소가 있는 유저에게 현금을 주고 메소를 살 수도 있습니다. 유저 사이에서 현금과 게임머니 거래가 일어나는 것이죠. 게임머니의 현금 시세라는 용어가 탄생한 이유입니다.



이처럼 게임도 하나의 작은 시장 경제입니다. 현실의 경제상황과 무관하지 않죠. 인플레이션 역시 나타납니다.

메이플스토리는 2011년 9월 말에 개천절 맞이 메소 공급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이벤트를 열 때까지만 해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예상하지 못했죠. 하지만 해당 이벤트로 인해 메소의 양이 엄청나게 늘었고, 이에 따라 메소 가치가 하락했어요. 이렇게 메소의 양이 많아지자 아이템의 가격 즉, 물가가 올랐습니다. 말 그대로 인플레이션이 적용된 것이죠.

넘쳐나는 메소에 메소 가치가 떨어지자 메이플 스토리는 메소를 집중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메소 소비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메소를 많이 써야 할 상황이 생기자 일부 유저들은 아이템을 사기 위해 또 현금으로 메소를 사야했죠.

멀리서 보면 메소의 양이 적어지면서 물가가 안정됐지만, 일부 유저들에겐 ‘인플레이션’된 아이템을 사기 위해 현금 지불을 더 많이 해야하는 상황이 된 겁니다. 마치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화폐량을 조절하는 과정에서 누군가는 울고 누군가는 웃는 상황이 생기는 것처럼요.

이처럼 게임에서도 현실 경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메이플스토리의 확률 조작 논란으로는 많은 유저가 빠져나가 메소와 아이템의 가치 모두 떨어진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메이플스토리 측은 어떤 대처를 하게 될까요? 여러분의 일상 속 경제 이해 도우미, 아는 분이었습니다.

/김지윤 인턴기자 wldbs5596@sedaily.com, 이현지 인턴기자 hyunji1672@sedaily.com, 한상우 인턴기자 sw7015@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