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TV=서청석기자]위세아이텍(065370)은 에듀테크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인리더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국내 대학교 AI 자기소개서 시스템 및 관련 솔루션 연구개발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위세아이텍은 국내 대학교 AI 자기소개서 시스템 및 솔루션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구축과 기술지원도 담당한다. 전반적인 기술 역량 부문을 맡아, 솔루션 운영과 유지 보수 업무도 관할한다. 다인리더스는 공동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동시에 UI를 구축하게 되며, 전반적인 마케팅, 홍보, 영업 등 사업기획 및 컨설팅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AI 자기소개서 솔루션은 데이터베이스(DB), 로그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기계학습 및 딥러닝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성격, 직무, 역량에 따라 학과 추천, 입사 회사에 대한 합불 예상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머신러닝, 딥러닝 기반의 자연어분석 모델을 이용한 알고리즘을 통해 자기소개서를 분석하여, 초기 작성이 어려운 사용자에게 작성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기업 지원자의 직무 적합도, 항목 적합도 등을 판단하여 수정 사항 또는 지원 기업의 합격 가능성도 알아볼 수 있다.
기본적인 프로세스는 크게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우선 이용자가 대학 정보 연동 및 검증, 희망 기업, 직무 등을 선택한 후, 두 번째 단계에서 항목별 자기소개서를 입력하게 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AI 솔루션이 자기소개서 기본 검사 및 종합 진단, 표절 검사, 항목 검사, 직무 적합도, 강점 역량 등을 분석한다. 맞춤법, 반복 어휘 등 기초적인 수정 사항뿐만 아니라 전체 지원자 내 순위, 지원 직무 내 순위를 비롯한 상세 분석을 제공하여 수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으로 에듀테크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 조사업체 ‘홀론아이큐’에 따르면,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 지출 규모는 지난해 2,270억 달러(약 253조 원)에서 오는 2025년 4,040억 달러(약 449조 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자료에 의한 국내 시장 규모는 2019년 3조 9,516억 원으로 알려졌으며 디지털 뉴딜, 코로나19에 의한 비대면 교육 서비스 강화 등으로 인해 성장세는 더욱 가파를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현 위세아이텍 대표이사는 “AI 자기소개서 시스템 솔루션은 자연어 처리기술, 머신러닝 기반의 분류, 회귀 알고리즘, 딥러닝 기반의 차세대 알고리즘 등이 활용되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당사와 다인리더스의 특장점을 잘 융화하여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위세아이텍은 이투스교육과 합작법인(JV)인 ‘에듀에이아이’를 설립하는 등 에듀테크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AI 비전처리 기술을 활용한 초개인화 맞춤 학습 지원 솔루션 ‘아이두레코’ 개발도 마친 상황이며 영유아 및 코딩 콘텐츠 등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도 적극 타진하고 있다.
/서청석 blue@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