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전통주갤러리, ‘대한민국 전통주 소믈리에’들의 성지로 급부상

사진: 전통주갤러리 3인방, 좌측부터 김영우 국가대표 전통주소믈리에, 이성국 전통주소믈리에, 김민현 전통주소믈리에가 라이브커머스를 준비하고 있다.




전통주갤러리가 ‘전통주 소믈리에’라는 새로운 직업군의 성지이자, 일터로 급부상하고 있다.

전통주갤러리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주 홍보공간으로 ‘전통주 소믈리에의 성지(聖地)’로 정점을 찍은 것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 상반기다.

현재 전통주갤러리는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가 세 명에 이른다. 전통주갤러리를 통해 1500여개소의 이르는 우리술 양조장의 지원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이현주 관장이 2012년 ‘제3회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대회’에서 1등을 거머쥐었고, 권나경 본부장이 2017년 같은 대회에서 역시 1등을 차지했다. 김영우 전통주 소믈리에는 2019년 역시 같은 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국가대표 전통주소믈리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주소믈리에를 선발하는 대회로 사단법인국제소믈리에 협회가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대회로 올해 10회를 맞이하고 있다.

방송가에 전통주소믈리에 열풍을 일으킨 개그맨 정준하 국가대표 전통주소믈리에도 지난 2018년 해당 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특히 국가대표 전통주소믈리에인 전통주갤러리 이현주 관장은 개그맨 정준하를 직접 지도하여 수상에 이르게 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전통주갤러리리에는 대회 수상자 출신인 국가대표전통주소믈리에 이외에도 자격검증을 통과한

김민현, 이성국 전통주소믈리에가 근무하고 있으며, 다른 전통주 산업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통주소믈리에와의 교류도 활발하다.

전통주갤러리 권나경 본부장은 “전통주 소믈리에는 우리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길라잡이 역할을 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전통주 하나를 소개할 때도 많은 생각을 하고 또 한다”며 “우리술을 알고 싶어 하고 맛보고 싶어 하는 이들에겐 전통주갤러리 만한 공간이 없으니, 어찌 보면 전통주 소믈리에가 가장 잘 어울리는 공간이 바로 전통주갤러리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통주갤러리가 지난 6월 30일 오후 개최한 대국민 전통주 랜선 응원 열전 ‘주크박스(酒·Talk·Random Box)’ 이벤트에는 ‘2018년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대회’에서 동상을 차지한 전통주 외식업체 ‘백곰막걸리’의 김현수 전통주 소믈리에가 출연해 자리를 빛내기도 했다.

이날 김현수 전통주 소믈리에는 개그맨 박준형, 인기 유튜버 드렁큰킴, 이현주 관장과 함께하면서 군더더기 없는 말투와 빠르고 매끄러운 진행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