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현행 거리 두기(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 조치는 이달 31일까지 2주간 연장하지만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혜택)는 늘린다. 오는 18일부터 시간에 관계없이 수도권에서는 최대 8명(백신 접종 완료자 4명 포함)까지 모일 수 있고 독서실·스터디카페·공연장·영화관의 영업시간은 오후 10시에서 자정까지 확대된다. 비수도권에서는 최대 10명(접종 완료자 6명 포함)까지 사적 모임을 할 수 있게 되고 식당·카페의 영업시간은 현행 오후 10시에서 자정까지로 2시간 더 늘어난다. 이번 방역 조치에 대한 세부정보를 질의응답을 통해 정리했다.
Q.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 중인 수도권 지역의 카페에서 8명이 모이려고 한다. 미접종자 5명과 접종 완료자 3명이 모일 수 있나?
A. 불가능하다. 4단계 지역에서 사적모임을 가질 때 백신 미접종자는 4명까지 허용된다. ‘접종 완료자 4명과 미접종자 4명’, ‘접종 완료자 5명과 미접종자 3명’, ‘접종 완료자 6명과 미접종자 2명’, ‘접종 완료자 7명과 미접종자 1명’, ‘접종 완료자 8명’ 등으로 구성된 사적 모임만 허용된다.
Q. 거리두기 3단계가 시행 중인 비수도권 지역의 식당에서 10명이 모이려고 한다. 미접종자 6명과 접종 완료자 4명이 모일 수 있나?
A. 불가능하다. 3단계 지역에서 사적모임을 가질 때도 백신 미접종자는 4명까지 허용된다. ‘접종 완료자 6명과 미접종자 4명’, ‘접종 완료자 7명과 미접종자 3명’, ‘접종 완료자 8명과 미접종자 2명’, ‘접종 완료자 9명과 미접종자 1명’, ‘접종 완료자 10명’ 등으로 구성된 사적 모임만 허용된다.
Q. 4단계 지역에서 백신 접종 완료자 3명, 미접종자 3명이 카페에 모여 있던 중 오후 6시가 되면 미접종자 1명은 퇴장해야 하나.
A. 퇴장하지 않아도 된다. 기존에는 4단계 지역에서 오후 6시 이후에는 백신 미접종자가 2명까지 허용됐지만 18일부터는 미접종자가 4명까지 허용되기 때문이다.
Q. 4단계 지역 골프장에서 8인 모임이 가능한가?
A. 가능하다. 18일부터 모든 다중이용시설에서 미접종자 4명, 접종완료자 4명 등 총 8명이 모일 수 있다. 식당, 카페 외에 다른 다중이용시설에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되는 것이다. 다만 오후 10시까지만 사적모임이 허용된다. 다만 4단계 지역 실내·외 체육시설에서는 샤워를 할 수 없다. 3단계 지역만 가능하다.
관련기사
Q. 11세 조카와 함께 서울 잠실 야구장이나 고척 스카이돔, 수원KT(030200)위즈파크, 인천SSG 랜더스필드에서 열리는 프로야구 경기를 보고 싶다. 가능한가?
A.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만 4단계 지역에서 열리는 프로야구·축구 등 스포츠 경기 ‘직관(직접 관람)’ 할 수 있게 된다. 11세 아이는 현재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없기 때문에 경기장에 입장할 수 없다.
Q. 야구장에서 응원가를 부르고 싶은데 가능한가?
A. 불가능하다. 취식과 소리 지르는 응원 행위는 허용되지 않는다. 다음 주부터는 접종 완료자에 한해 실내 관중석은 20%, 실외 관중석은 최대 30%까지 입장이 허용되지만 방역 수칙은 그대로 적용된다관중석에서 물과 무알콜 음료는 마실 수 있고 관중석 외에 별도로 마련된 공간에서는 음식 섭취가 허용된다.
Q. 오는 23일 서울에서 결혼한다. 하객을 몇 명까지 초대할 수 있나?
A. 3·4단계 지역에서 열리는 결혼식의 경우 미접종자 49명에 접종 완료자 201명을 더해 최대 250명까지 참석이 가능하다. 종전 기준에 맞춰 식사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에는 미접종자 99명에 접종 완료자 100명을 더해 199명까지 참석할 수도 있다.
Q. ‘위드 코로나’는 언제 시작되는가?
A. 정부는 다음 달 1일 ‘위드 코로나’ 체제 전환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이번 2주를 시험 무대로 삼고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접종 완료자 중심으로 방역을 완화, 효과를 평가하고 보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 실장)은 지난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이 마지막 사회적 거리 두기 조정 기간이 되기를 강력하게 희망하고 있다”며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 규정을 확대하며 효과성을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제1통제관은 “큰 문제가 없다면 (위드 코로나 체제 전환을) 11월 초에 할 수 있고 늦어진다면 (현행 거리 두기를) 다소 연장할 수 있다”며 “방역과 의료 대응, 예방접종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일상 회복 전환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Q. 백신 2차 접종을 받은지 며칠이 지나야 접종 완료자인가?
A. 접종 완료자는 2차 접종 이후 14일이 지난 자를 의미한다. 다만 얀센 백신은 1회 접종이므로 접종 후 14일이 지나면 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