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SE★이슈] 新 보이그룹이 몰려온다…오디션 출신 돋보이는 4세대 라인업


2021년은 신인 걸그룹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4세대 걸그룹들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까지 사로잡으며 호성적을 거뒀다. 걸그룹들의 흥행 러시에 이어 2022년 가요계는 보이그룹들이 대거 등장한다. 일찌감치 데뷔 소식을 전한 보이그룹들은 각종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얼굴을 알린 이들이 많아 '신인'이라는 단어가 어색하기도 하다. 신인 같지 않은 탄탄한 실력까지 보장하는 차기 4세대 보이그룹에 이목이 집중된다.

(위부터) 템페스트, 탄 / 사진=위에화엔터테인먼트, 생각엔터테인먼트 제공




위에화엔터테인먼트(이하 위에화) 7인조 그룹 템페스트(TEMPEST)는 오는 2월 21일 데뷔를 확정 지었다. '거센 폭풍'을 뜻하는 팀명 템페스트는 '밝은 에너지와 파워풀한 퍼포먼스로 가요계를 휩쓸 그룹'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위에화에서 걸그룹 에버글로우(EVERGLOW) 이후 약 3년 만, 보이그룹으로는 형섭X의웅 이후 약 5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그룹이라 더욱 주목된다.

템페스트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한 멤버가 다수다. Mnet '프로듀스101 시즌2'로 얼굴을 알리고 유닛으로 프리 데뷔했던 형섭X의웅이 포함됐다. 의웅은 '루'라는 예명으로 새롭게 시작한다. 여기에 화랑은 MBC '언더나인틴', 한빈은 Mnet '아이랜드(I-LAND)'에서 대중에게 눈도장을 찍은 바 있다.

이들은 지난 12월 31일 로고 모션 영상을 시작으로 각종 커버 안무 영상, 데뷔 트레일러 영상, 스케치 필름 등을 공개하며 데뷔 프로모션을 본격 시작했다. 24일 공식 팬카페와 브이라이브 채널을 오픈하며 오는 2월 21일 데뷔를 목표로 막바지 준비에 들어섰다.

탄(TAN)은 MBC '극한데뷔 야생돌'을 통해 결성된 7인조 그룹으로, 가수 김호중의 소속사인 생각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활동하게 된다. 팀명은 '투 올 네이션스(To All Nations)'의 약자로,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활약하겠다는 포부로 글로벌 아이돌을 노린다.

이들 역시 과거 데뷔 이력이 있는 멤버들이 있다. 그룹 24K의 창선, 그룹 위인더존으로 활동했던 주안, 그룹 씨클라운, 트레이에 이어 제이티 앤 마커스(JT&Marcus)로 활동한 재준, 그룹 레인즈(RAINZ)로 활동했던 성혁, 그룹 NTX의 지성 등이 그 주인공이다.

탄은 올 상반기 정식 데뷔를 앞두고 각종 방송, 콘텐츠 등과 버스킹 공연을 열어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연말 MBC '방송연예대상'과 '2021 MBC 가요대제전'에서 스페셜 무대를 선보이며 눈도장을 찍었고, 지난 16일에는 강원도 태백에서 '탄 첫 번째 버스킹(TAN 1st 버스킹)'을 열어 팬들과 만남을 가졌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브랜뉴뮤직 신인 그룹 '댐 롸잇' 안무영상 캡처, SBS '라우드' 팀 JYP, 팀 피네이션 / 사진=브랜뉴뮤직, SBS 제공


브랜뉴뮤직도 새로운 보이그룹을 준비했다. 브랜뉴뮤직은 지난해 11월부터 두 달간 연습생들이 모인 브랜뉴즈 공식 SNS에 차기 보이그룹의 멤버 원호, 스티브, 세현, 현승, 시온, 하빈, 은호의 프로필 사진을 공개했다. 에이비식스(AB6IX), BDC에 이은 브랜뉴뮤직의 세 번째 아이돌 그룹이다.

브랜뉴뮤직의 차기 보이그룹에는 '프로듀스X 101' 프로젝트 그룹 엑스원과 솔로 가수로 활동한 이은상이 포함돼 눈길을 끈다. 지난 31일에 공개된 이은상의 솔로 앨범 '뷰티풀 선샤인(Beautiful Sunshine)' 에필로그 영상에서 그는 잠에서 깬 뒤 멀리 모여 있는 멤버들을 향해 뛰어간다. 해당 영상을 통해 팬들은 이은상을 주축으로 한 차기 보이그룹의 데뷔가 머지않았다고 추측하고 있다.

상반기 데뷔를 앞둔 이들은 각종 데뷔 프로모션 콘텐츠를 통해 글로벌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브랜뉴뮤직은 지난 7일 브랜뉴즈 공식 SNS 채널을 통해 '댐 롸잇(damn Right)' 안무 영상을 공개했고, 지난 21일에는 멤버 은호, 스티브, 은상, 경문이 참여한 '로지스(Roses)' 보컬 커버 영상을 공개했다. 파워풀한 댄스 영상과 감성적인 보컬 영상을 통해 실력을 어필하며 데뷔를 준비 중이다.

박진영이 이끄는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와 가수 싸이가 수장으로 있는 피네이션(P NATION) 에서는 SBS 예능프로그램 'LOUD: 라우드'(이하 '라우드')를 통해 발탁된 멤버들로 이뤄진 새 보이그룹을 올해 론칭한다. 이로써 JYP는 그룹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이후로 4년 만에, 피네이션은 첫 보이그룹을 선보이게 된다.

지난 9월 종영한 ‘라우드’는 SBS와 JYP, 피네이션의 2021 월드와이드 보이그룹 프로젝트로, JYP는 윤민, 이계훈, 아마루, 케이주, 이동현 등 최종 5명의 멤버를, 피네이션은 우경준, 최태훈, 장현수, 천준혁, 은휘, 오성준, 고키 등 최종 7명의 멤버를 선정한 바 있다. 다만 13세의 어린 나이로 많은 우려를 샀던 고키는 심사숙고 끝에 최종 데뷔 그룹에 합류하지 않기로 결정해 피네이션 보이그룹의 데뷔 멤버는 6명이 됐다.

데뷔를 앞두고 두 회사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JYP 보이그룹은 별다른 노출을 하고 있지 않은 반면, 피네이션은 ‘라우드’ 이후 새 보이그룹을 주축으로 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꾸준히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들의 다른 전략도 눈여겨볼 만한 요소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