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프리즘* 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주요 이슈 브리핑]
■ 금융권 채용 재개와 다양성 확대: 우리은행이 하반기 신입행원 195명을 8개 부문에서 채용하며 지역인재와 사회적 배려 대상자까지 포함한 포용적 채용을 확대하고 있다. 금융권 채용이 회복세를 탄 가운데 취준생들에게는 다양한 배경과 전공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열리고 있는 상황이다.
■ AI 산업 투자 폭증으로 채용 급증세: 리벨리온이 2000억 원 규모 투자 유치를 추진하고 네이버가 상반기 R&D 투자를 1조 원 이상 쏟아부으며 AI 분야가 뜨겁게 달아올랐다. 이에 따라 AI 반도체,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 분석 등 관련 분야 전문 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생성형 AI 업무 활용 보편화 가속: 국내 근로자 63.5%가 생성형 AI를 사용해봤고 업무 활용률도 51.8%에 달하며 새로운 업무 환경이 조성되는 양상이다. 또한 주당 1.5시간 업무시간 단축과 1% 생산성 향상 효과가 나타나면서 AI 활용 역량이 필수 스킬로 자리잡고 있어 취준생들의 AI 도구 숙련도가 중요한 경쟁력으로 떠올랐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관심 뉴스]
1. 우리銀 하반기 신입행원 195명 채용
- 핵심 요약: 우리은행이 기업금융, 개인금융, 지역인재, 우리 투게더, 테크, IT특성화고, 보훈, 장애인 특별채용 등 8개 부문에서 195명을 선발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올해부터 ‘우리 투게더’ 부문 추가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자녀 등 사회적 배력 대상자의 채용을 확대하고 군 전역(예정) 장교에게 새로운 출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 지역인재부문은 6개 지역으로 넓혀 지역밀착형 채용 강화에 나선다. 서류 접수는 이날부터 28일까지 우리은행 채용 홈페이지에서 진행되고 전형 절차는 서류전형, 1차·2차·최종면접 순이며 선발된 인재는 입행 후 ‘차세대 기업금융(RM)·개인금융(CM)·자산관리(PB) 사전양성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2. SK·KT가 찜한 리벨리온 “추석 전 2000억 투자유치”
- 핵심 요약: 국내 대표 인공지능 반도체 기업 리벨리온이 해외와 국내 투자자들의 높은 투자 열기에 힘입어 대규모 프리 IPO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18일 벤처 업계에 따르면 리벨리온은 오는 10월 추석 전까지 약 2000억 원 규모 투자 유치 작업을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삼성벤처투자와 삼성증권의 투자금 납입 완료로 자금 조달에 속도가 붙었고 기존 투자자인 산업은행과 미래에셋벤처투자 등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리벨리온이 이번에 제시한 투자 전 기업가치는 1조 5000억 원이다. 지난해 12월 사피온과의 합병을 통해 1조 3000억 원의 가치를 인정받은 지 불과 8개월 만에 2000억 원이 상승했다. 올해 들어 본격적인 매출 성장세가 이어지며 기업가치 상승에 탄력이 붙었다는 평가다. 특히 리벨리온은 투자 유치 과정에서 잠재 투자자들에게 올해 최소 500억 원 규모 매출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3. 불법 사금융 피해, 1년새 72% ‘쑥’…SNS 광고에 MZ 피해도 급증
- 핵심 요약: 최근 제도권 금융 대출의 문턱이 높아지며 불법 사금융에 손을 벌리는 서민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해 손쉽게 대부업 광고를 접근할 수 있는 환경 탓에 소위 ‘MZ’라고 불리는 2030세대의 불법 대부업 피해 사례가 늘고 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20세 이하 불법 사금융 피해자는 102명으로 2023년 55명에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청년층의 불법 사금융 이용 경험 응답률이 2022년 7.5%에서 2023년 9.8%, 지난해 10.0%로 늘었다는 서민금융연구원 조사 결과 역시 MZ세대의 불법 사금융 피해를 정면으로 보여준다. 전문가들은 경기 악화와 더불어 제도권 대출길이 막히면서 폐업 위기에 내몰린 젊은 자영업자나 개인 영업을 해야 하는 프리랜서 등이 울며 겨자 먹기로 높은 금리를 감수하는 사례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참고 뉴스]
4. “AI 쓰니 주당 업무 1.5시간 단축”
- 핵심 요약: 국내 근로자들이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으로 주당 업무 시간이 1.5시간 단축되고 생산성은 1%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은행이 18일 발표한 ‘AI 빠른 확산과 생산성 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근로자 중 생성형 AI를 한 번이라도 사용한 비율은 63.5%로 조사됐다. 근로자 10명 중 6명이 생성형 AI를 한 번이라도 써 본 경험이 있는 것이다. 한국의 생성형 AI 업무 활용률은 미국의(26.5%)의 약 2배 수준이다. 또 인터넷 상용화 3년 후 활용률(7.8%)보다 8배 높아 보급 속도도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은은 생성형 AI 활용 시 업무시간이 단축된다고 발표했다.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주 40시간 기준 1.5시간이 줄어 3.8%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미국(5.4% 감소)에 비해서는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5. 20대 결혼정보회사 가입 러시…연애도 결혼도 ‘효율’ 찾는 MZ
- 핵심 요약: 최근 2030세대 연애·결혼 시장에서 ‘효율성’이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결혼정보회사를 찾거나 로테이션 소개팅이 유행하는 등 빠르고 확실한 만남을 추구하는 경향이 뚜렸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18일 결혼정보회사 가연에 따르면 2024년 가연의 20대 회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1% 늘었다. 성별로는 남성이 8.3%, 여성이 12.5% 증가했다. 짧은 시간 내에 상대를 파악하려는 성향은 연애에서도 두드러진다. ‘시성비(시간+가성비)’ 만남으로 불리는 로테이션 소개팅이 대표적이다. 전문가들은 ‘효율 연애’ 유행의 배경으로 2030세대의 심리적 여유가 줄어든 점을 꼽았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코로나19와 극심한 취업난을 겪은 이들은 불확실한 상황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6. AI 공들이는 네이버, 상반기 R&D투자 ‘역대 최대’
- 핵심 요약: ‘인공지능’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네이버가 올해 상반기 역대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R&D) 비용을 사용했다. 같은 기간 보유 특허 수도 3064건으로 전년 동기(2719건) 대비 약 13%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네이버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연결 기준 연구개발 비용은 1조 386억 원으로 전년 동기(8988억 원) 대비 16% 늘면서 반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상반기 기준 네이버의 연구개발 비용이 1조 원을 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 속도라면 올해 연간 연구개발 비용이 2조 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가 이러한 과감한 투자를 한 데에는 본격적인 AI 서비스 확대가 가장 큰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네이버가 올해 상반기 진행한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보면 상당 부분이 AI에 집중돼어 있고 반기보고서에서는 현재 자체 개발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한 자연어처리기술(NLP) 등을 개발 중임을 알렸다.
[자주 묻는 질문]
Q. 우리은행 채용에서 가장 중요한 선발 기준은 무엇인가요?
A. 8개 부문별로 차별화된 인재를 선발하며 사회적 배려와 지역 균형을 중시합니다. 기업금융과 개인금융 부문에서는 금융 전문성을 중점 평가하고, 테크 부문에서는 IT 역량과 디지털 금융 이해도를 우선시합니다. 또한 지역인재 부문은 해당 지역 소속 대학 출신을 우대하며, 올해 신설된 '우리 투게더' 부문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자녀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게 특별한 채용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배경의 지원자들이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Q. AI 분야 취업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개발해야 하나요?
A. 생성형 AI 활용 능력과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이 필수 역량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한국은행 조사에 따르면 국내 근로자 63.5%가 생성형 AI를 사용해봤고 업무 활용률도 51.8%에 달해 AI 도구 숙련도가 기본 역량이 되었습니다. 리벨리온 같은 AI 반도체 기업에서는 NPU 개발과 데이터센터 구축 관련 하드웨어 엔지니어를 필요로 하며, 네이버는 자연어처리와 옴니모달리티 모델 개발자를 적극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이썬, R 등 프로그래밍 언어와 머신러닝 프레임워크 활용 능력, 그리고 ChatGPT나 클로드 등 AI 도구를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경험이 중요한 차별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취준생 핵심 체크포인트]
✓ 우리은행 채용 지원: 8월 28일까지 채용 홈페이지에서 서류 접수, 본인에게 맞는 8개 부문 중 선택해 지원
✓ AI 활용 역량 즉시 개발: ChatGPT, 클로드 등 생성형 AI 도구 매일 1시간 이상 업무 시뮬레이션하며 숙련도 향상
✓ 불법 대부업 경각심 유지: SNS 대출 광고 이용 금지, 제도권 금융기관 정상 대출 절차 및 금리 수준 정확히 파악
[키워드 TOP 5]
우리은행 신입 채용, AI 반도체 투자 폭증, 생성형 AI 업무 활용, 금융권 채용 확대, MZ세대 취업 트렌드, AI PRISM, AI 프리즘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