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이번 주 신곡] '윤종신X엑소XSF9'의 따뜻한 윈터송과 '김준수X검정치마'의 감성 콜라보

이번 주(12.17~12.23) 발표된 신곡은 크리스마스를 앞둔 시기의 흐름에 맞게 ‘월간 윤종신 12월호’, 엑소(EXO)의 겨울 스페셜 앨범 ‘포 라이프(For Life)’, SF9의 ‘너와 함께라면’ 등의 윈터송 발표가 줄을 이었다. 여기에 박경, 볼빨간 사춘기, 옴므 등이 컴백했으며, 김준수와 검정치마의 깜짝 컬래버레이션도 눈길을 끌었다.

/사진=세븐시즌스




▶박경 ‘오글오글’

블락비 박경이 지난 5월 ‘자격지심’ 이후 약 7개월여 만에 발표한 디지털 싱글 ‘오글오글’은 2012년 발표했던 믹스테잎 ‘오글오글’을 재해석해 발표하는 곡이다. 박경이 작사와 작곡에 참여하고, 케로윈의 트랙에 박경의 탑 라인이 들어가며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기존 블락비에서 보여주었던 강렬한 색깔에서 벗어나 솔로 싱글에서는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곡을 선보였던 박경은 이번에도 팝재즈 장르를 선보이며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 수 있는 넓은 스펙트럼을 과시했다. ‘오글오글’은 제목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사랑에 빠진 사람의 솔직한 속내를 드러낸 가사를 더해 추운 겨울에 달달한 설렘을 전한다.

▶월간 윤종신 12월호

다양한 아티스트들은 물론 다양한 장르를 매월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월간 윤종신’의 이번 12월호 ‘그래도 크리스마스’는 다사다난했던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소감과 함께 그래도 좀 더 나은 내일을 기대해보자는 위로의 메시지를 담은 곡이다. 윤종신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온 이근호가 함께 작곡했으며 조규찬이 편곡, 미국의 유명 작곡가 겸 편곡자 브렌트 피셔가 호른과 스트링 작업을 맡았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엑소(EXO) 겨울 스페셜 앨범 ‘포 라이프(For Life)‘

매 겨울마다 윈터송을 발표해 히트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엑소가 올해 역시 겨울 스페셜 앨범을 발표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번 스페셜 앨범의 타이틀곡 ‘For Life’는 감미로운 피아노 선율과 아름다운 스트링 연주가 어우러진 팝 발라드 곡으로 평생 한 사람만 바라보겠다는 로맨틱한 내용을 담은 곡이다. 또한 타이틀곡을 포함해서 총 5곡이 퓨전 힙합, R&B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고 있으며, 한국어 버전과 중국어 버전으로 각각 2CD 구성으로 글로벌 음악 팬들을 만족시켰다.

/사진=씨제스 엔터테인먼트


▶김준수X검정치마 ‘케이크 러브(CAKE Love)’

개성 뚜렷한 음악색을 지닌 두 아티스트의 만남은 음원 발표 이전부터 화제가 됐다. 두 아티스트 모두 이번 신곡을 통해 그동안 각자 음악 스타일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기 때문. 김준수와 검정치마가 컬래버레이션한 곡 ‘Cake Love‘는 검정치마가 80년대 LL Cool J 스타일의 비트를 만들다가 탄생한 곡으로, 검정치마의 트랜디한 감각에 특유의 호소력 짙은 김준수 만의 감성 보컬이 어우러져 몽환적이면서도 달콤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볼빨간 사춘기 ‘좋다고 말해’

볼빨간 사춘기의 이번 곡 ‘좋다고 말해’는 ‘풀 앨범 레드 플래닛(Full Album RED PLANET)’ 발매 전 타이틀곡 선정을 위해 팬들과 함께 진행했던 ‘시크릿 음감회’에서 ‘우주를 줄게’에 밀려 아쉽게 타이틀곡으로 선정되지 못했던 곡이었다. ‘좋다고 말해’는 추운 겨울 가로등 아래에서 내게 좋아한다고 말했지만 돌연 다음날 모른척하고 지나치는 그에게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확신을 달라고 순수하고 여린 소녀의 마음을 표현한 곡으로 리드미컬하고 밝은 멜로디와 솔직한 가사에서 볼빨간 사춘기의 특유의 감성이 묻어난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옴므 ‘내겐 전부니까’

보컬 듀오 ‘옴므(HOMME)’가 정통 발라드로 컴백했다. 디지털싱글 ‘내겐 전부니까’는 마치 한 편의 연애편지를 감상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곡으로 사랑하는 연인들에게 전하는 옴므의 러브송이다. 감미로운 피아노와 어쿠스틱 기타, 스트링 선율. 여기에 ‘나는 돈이 있어도 니가 없으면 안 돼, 하루하루 하나하나 니가 가르쳐야 해’와 같이 사랑에 푹 빠진 남자의 마음이 그대로 드러나는 가사에 부드러운 옴므의 보컬이 더해져 추운 겨울 얼어붙은 마음을 따뜻하게 녹인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SF9 ‘너와 함께라면’

그룹 ‘SF9’이 크리스마스 스페셜 디지털 싱글 ‘너와 함께라면(So Beautiful)’을 발표했다. 겨울의 설렘을 느낄 수 있는 밝고 경쾌한 리듬의 윈터송 ‘너와 함께라면’은 SF9이 데뷔 전 출연했던 웹 드라마 ‘클릭 유어 하트’ OST로 먼저 선보였던 곡을 재 편곡한 것으로 사랑을 시작하는 설레는 마음과 두근거림을 담았다. 강렬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던 SF9의 기존 모습과는 다른 멤버들의 풋풋하면서도 감미로운 보컬을 확인할 수 있다.

/이하나기자 sestar@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