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치  >  정치일반

안철수, 장애인공약 발표… “편견 없이 능력 발휘하는 사회”

장애인정책조정위 재정립
“대통령 되면 직접 챙기겠다”

  • 빈난새 기자
  • 2017-04-20 16:29:04
  • 정치일반

장애인의날, 안철수, 대선, 장애등급, 국민의당

안철수, 장애인공약 발표… “편견 없이 능력 발휘하는 사회”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모두를 위한 장애인 복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0일 장애등급 폐지와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 재정립을 골자로 한 장애인공약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이날 장애인의 날을 맞아 서울 여의도 한국장애인식개선센터(이룸센터)에서 장애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한 장애인들과 일일이 눈을 맞추며 악수한 그는 “우리의 소중한 누군가가 장애인일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문제를 더 이상 남의 문제로 생각해선 안 된다”며 “함께 잘 사는 사회는 장애인들이 더 특별하게 대우받는 것이 아니라 동등한 조건에서 편견 없이 능력 발휘하며 함께 하는 사회”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 자리에서 장애등급을 폐지하고 장애인 복지 서비스별 특성을 고려한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뇌 병변 장애인 등 각 장애 특성에 맞는 맞춤형 활동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고 특수교육을 강화하는 등 장애인 교육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안 후보는 “이 모든 변화가 실효성이 있으려면 장애인정책을 총괄 조정하고 실행력을 강화할 기구가 필요하다”며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의 위상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 직속 상설기구로 만들겠냐’는 참석자의 질문에는 “지금까지 유명무실하고 무성의하게 운영됐다는 게 문제”라고 즉답을 피하면서도 “총리·장관 등에게 실질적 의사결정권한을 부여하고 저도 (대통령으로) 당선되면 직접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빈난새기자 binthere@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시선집중

ad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