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융합 통신 및 AII-IP 솔루션 전문기업인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가 7월중 코스닥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는 통신사업자와 OTT(Over The Top, 인터넷 통한 동영상 콘텐츠 전달 서비스)사업자, 단말제조사, 기업, 행정기관 등에 AII-IP 통신 보안 및 유무선 융합 통신 솔루션을 동시에 공급하는 기업이다.
회사 관계자는 “설립 초기인 2003년부터 유무선 융합 통신 서버, 유무선 융합 클라이언트, AII-IP 통신 보안 기술 개발에 주력해 온 결과 현재 국내 주요 통신사업자, 단말제조사, OTT사업자 및 기업 등을 모두 고객으로 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Q. 지난해 실적과 올해 현재 영업실적은.
A. 지난해 매출액은 208억원, 영업이익 41억원, 당기순이익 37억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숫치는 전년대비 각각 14%, 111%, 103.6%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올해는 1분기까지 집계가 완료됐다. 비수기인 1분기까지 매출액은 31억원, 영업이익 5억원, 당기순이익은 2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Q. 이번 상장을 통해 공모하는 자금 규모와 사용처는.
A. 이번 공모주식수즌 60만주로 공모 예정가는 7,500원에서 9,000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총 모집금액은 45억원에서 54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공모자금은 대부분 연구개발비로 사용될 예정이며 일부 차입금 상환에 사용된다.
Q.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의 핵심 솔루션은.
A. 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RCS 솔루션과 푸시 알림 소프트웨어인 Push Notification 솔루션은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개발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하는데 성공했다.
또 All-IP 통신보안 솔루션인 SBC는 국내 최초로 상용화해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단말기에서 무선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FMC 솔루션 또한 자체 개발한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솔루션이다.
Q. 현재 가지고 있는 솔루션들의 공급처는.
A. 국내 주요 통신사업자들에게 초기부터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성공해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국내 통신사업자 3사 모두에게 유무선 융합 통신의 핵심 솔루션인 RCS, FMC, SBC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는 유일한 기업이다. 특히 핵심 솔루션들은 세계 최초 또는 국내 최초로 상용화해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Q. 해외 시장 개척 현황은.
A. 유무선 융합 통신 서비스의 기능이 점차 강화됨에 따라 OTT사업자, 일반 기업 및 공공기관도 해당 서비스를 활용해 신규 사업을 추진하거나 업무에 활용하려는 추세가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뿐 아니라 일본, 홍콩, 인도 등에도 회사의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수출해 이미 해외 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진출해 있는 상태다. 뉴질랜드, 체코, 일본, 폴란드, 베트남 등 현지 전문 업체와 파트너 제휴를 맺는 등 활발한 해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Q. 향후 성장 전망은.
A. 유무선융합 통신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가 전망되고 있다. 기존에는 무선통신인 이동전화와 유선통신인 일반전화, 인터넷이 각각의 통신망에서 독립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지금은 IP망(인터넷)을 중심으로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를 융합하여 제공하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국내 유무선 융합 통신 시장 역시 급속한 성장 추세에 있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는 유무선 융합 통신 솔루션 및 All-IP 통신 보안 솔루션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어 수혜가 전망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