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성조숙증 6년새 18배 급증

97%가 여자 아이… 식습관 변화 등 원인

여자 어린이가 성장클리닉을 운영 중인 한 한의원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있다. 성조숙증 치료로 양방은 주사제를 통한 호르몬 조절 요법을, 한방은 약제 처방과 식이요법을 권한다. 신상순기자


성조숙증 6년새 18배 급증
97%가 여자 아이… 식습관 변화 등 원인

송대웅 의학전문기자 sdw@sed.co.kr












여자 어린이가 성장클리닉을 운영 중인 한 한의원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있다. 성조숙증 치료로 양방은 주사제를 통한 호르몬 조절 요법을, 한방은 약제 처방과 식이요법을 권한다. 신상순기자
20110125










너무 이른 나이에 사춘기가 시작되고 몸이 어른스러워지는 성조숙증 어린이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 교수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토대로 성조숙증 확진 후 치료받은 어린이(여자 만 9세, 남자 만 10세 미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04년 194명에서 2010년 3,686명으로 6년간 18배로 급증했다고 12일 밝혔다.

성조숙증은 여자아이의 경우 만 8세 이전, 남자아이의 경우 만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성호르몬 분비량이 사춘기 수준까지 급증한 상태를 가리킨다. 성조숙증으로 정신적인 성숙이 신체발달을 따라가지 못하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성장판이 일찍 닫혀 키가 작을 수 있다.

특히 성조숙증 환자의 97%는 여자아이였다. 이번 조사 결과 성조숙증 확진을 받은 여아 수는 8,037명으로 같은 기간에 확진을 받은 남아 231명보다 35배가량 많았다.

박 교수는 이같이 성조숙증 환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이유로 식습관의 변화와 비만, 스트레스 등을 꼽았다. 환경호르몬의 영향도 주요한 원인으로 거론됐다. 그러나 그는 "정확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무분별하게 치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성조숙증이 의심될 경우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성조숙증을 예방하려면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조절을 통해 체중을 관리해야 한다.



여덟 살 처녀 “엄마, 몸이 이상해”

성조숙증 아이들 5년새 10배 급속 증가
"여덟 살 은지의 속옷에 피가 묻어 나왔을 때, 그게 생리혈일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또래 아이들보다 키가 좀 큰 편이긴 했지만 비만도 아니었고, 여태껏 건강하게 잘 자라준 딸이다. 불안한 마음에 뒤진 인터넷에서 '성조숙증'이라는 낯선 병명이 자꾸 눈에 걸렸다. 찬찬히 훑어보니 딸애 가슴이 봉긋하게 솟아있다.

허겁지겁 병원을 찾았다. 병명은 역시 성조숙증. 이미 유방 발달이 상당히 진행됐고, 초경도 시작됐단다. 여덟 살에 초경이라니…. 누가 우리 아이 인생에 '빨리 감기' 버튼을 눌렀나. 이렇게 유년기를 박탈당해도 되는 걸까. 대포가 뚫고 지나간 것마냥 가슴이 휑하다.

이 어린 것이 매일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고, 4주에 한번씩은 성호르몬 억제제도 투여 받아야 한다. 아이는 아무렇지 않은 것 같은데, 괜찮다고 다독이면서도 내가 자꾸 눈물바람이다."

이차성징이 지나치게 일찍 시작되는 성조숙증이 급증하고 있다. 사춘기 연령이 전반적으로 빨라지면서 여자 아이는 만 8세 이전, 남자 아이는 9세 이전에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성장의 속도 위반'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한국일보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뢰해 건네받은 '건강보험 성조숙증 진료실적' 자료에 따르면, 의료기관에서 성조숙증 진료를 받은 아이들은 5년 새 10배 가까이 증가했다. 2005년 371명이었던 진료 인원은 2009년 3,398명으로 늘어났다. 지난해에는 1~9월 2,792명이 진료를 받았다. 월평균으로 따지면 2009년 283명에서 지난해 310명으로 증가했다. 진료 인원 중 실제 성조숙증으로 최종 확정 진단을 받은 인원은 약 3분의 1가량 되는 것으로 의료계는 추산하고 있다.



의학적으로 성조숙증은 조기 사춘기와 구별된다. 조기 사춘기가 여아 9~10세, 남아 10~11세에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조금 빠른 사춘기인 데 반해, 성조숙증은 여아는 유방 발달이 8세 이전, 음모발달 9세 이전, 초경이 9.5세 이전에, 남아는 고환 발달이 9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성조숙증의 가장 큰 문제는 신체 성장이 멈춘다는 점이다. 어린 나이에 성장이 완료돼 키가 자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체기관의 성장도 같이 멈춘다. 고시환 성장클리닉의 고시환 원장(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은 "신체기관은 18~21세까지 성장해야 하는데 성조숙증 환자의 경우 그렇지 못해 일찍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며 "장년기 질환이 20, 30대에 발병하는 등 전반적인 라이프사이클이 교란되는 점이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일생 동안 성호르몬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져 유방암, 자궁암 등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정신 연령과 신체 연령이 일치하지 않음으로 인해 아이들이 겪는 심리적, 정서적 고통도 크다. 외부의 성적(性的) 시선에 제대로 대처할 능력이 없어 내성적, 소극적 성격으로 변할 수 있고, 작은 키, 큰 몸에 대한 콤플렉스로 자존감도 낮아진다. 최근 영국 브리스톨대와 캠브리지대의 연구에서도 초경이 일찍 시작된 아이들이 10대에 우울증을 겪을 위험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런 증상 보이면 성조숙증 의심하라

◇ 여자아이
-가슴에 몽우리가 생겼다
-가슴이 간지럽고, 살짝 부딪히기만 해도 아프다고 한다
-피지가 분비되고 여드름이 보인다
-머리 냄새나 겨드랑이 땀냄새가 난다
-음모, 액모 등 털이 보인다
-난소 부위의 아랫배가 따끔거린다고 한다
-냉대하와 같은 분비물이 생긴다

◇ 남자아이
-고환이 커지면서 색깔도 검은색으로 변한다
-음모가 생긴다
-여드름, 몽정 등이 나타난다
-갑자기 식욕이 좋아지고 급격하게 크는 게 보인다
-목젖이 나오고 변성기가 시작한다
-겨드랑이 털이 생긴다

◇ 공통 증상
-외모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조숙해 보인다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고 몸에 지방이 많다
-다른 아이보다 성적 호기심이 많다
-먹고 싶은 것과 양이 늘었다
-가끔 혼자 있고 싶어 한다
-이유 없이 반항심이 생긴다
-부모님이나 가족의 보호를 귀찮게 여긴다

박선영기자 aurevoir@hk.co.kr 강희경기자 kstar@hk.co.kr (2011년 1월 25일자 한국일보 기사)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