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웰빙 풍수] 색(色)
입력2007-04-03 16:38:05
수정
2007.04.03 16:38:05
초록색은 신선·평온·희망의 상징
겨울의 침체된 느낌도 같은 자리에 꽃이 피고 나무에 잎이 돋아나는 봄이 되면 생동감이 돌게 변한다. 갓난 아이가 화려한 장난감을 먼저 잡는 이유도 색이 주는 기운이 다르기 때문이다.
자연이 동일한 장소에서도 끊임없이 다양한 색깔을 만들어 내면서 계절마다 서로 다른 기운을 발산하듯 집안 분위기도 색에 따라 달라진다.
만물에는 양(陽)과 음(陰), 오행(五行)이 있다. 오행은 각각 초록색(木), 붉은색(火), 황(갈)색(土), 흰색(金), 검은색(水)을 나타낸다. 색깔은 우리의 정서와 느낌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 생활에까지 반영된다. 각 색상이 갖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서양에서 순수함의 상징인 흰색은 동양에선 겨울, 죽음, 휴식을 의미해 상복으로 사용되고 잠자리에서도 흰색 요를 덮는 것조차 꺼린다.
초록색은 봄, 신선함, 평온함, 희망을 나타내며 눈의 피로를 덜어 주며 좋은 기(氣)를 발산하는 색이다. 파란색은 맑고 청아함을 주며 생기와 발랄함도 지니고 있다. 청록색은 남색보다 더 상서로운 색으로, 신록(新綠)의 푸르름을 상징한다.
빨간색은 행복이나 따뜻함, 불, 원기를 의미한다. 중국 사람들에게는 태양과 같은 색상으로 우주의 근원이라 여겨진다.
보라색, 짙은 빨간색, 자주색은 모두 상서로운 색이며 존경을 의미한다. 보라색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우아하고 신비로운 기운이 발산되는 색상이다.
노란색과 황금색은 권력을 상징한다. 갈색은 무거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안정감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황갈색이나 담갈색은 성공적인 새로운 출발을 의미한다.
주황색은 행복과 권력을, 분홍색은 사랑과 순수한 감정, 기쁨, 행복, 낭만을 나타낸다. 오렌지색은 창조적이고 예술적이다.
회색은 경계가 모호하다. 개개인의 해석 여하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데 좌절, 희망 없음을 의미하기도 하고 흑과 백의 긍정적 결합으로 보고 갈등을 해소하고 균형을 잡아 준다는 보기도 한다. 검은색은 우울하고 좌절감을 느끼게도 하나 가장 무난한 색이기도 하다.
[도움말=한국풍수지리연구원(www.poongsoo.net)]
오늘의 핫토픽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