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서울 강남의 명소인 가로수 길에 마주한 두 개의 브랜드 매장에서 유명 아티스트의 작품이 동시에 올라와 오가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 잡았다. 국내 최초의 애플 스토어와 천연유래 화장품 브랜드 아이소이 콘셉트 스토어에서 세계적 아티스트로 손꼽히는 브라이언 레아(Brian Rea)의 콜라보 작품을 각각 전시한 것이다.
국내외에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치는 브라이언 레아는 애플·마르니 등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는 톱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다. 지난해와 올해 잇따라 진행된 애플과의 콜라보에서는 ‘투데이 앳 애플(Today at Apple)’ 섹션의 아티스트로 등장, 참여 고객들에게 작품의 제작 과정을 직접 공개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섹션은 샌프란시스코의 애플 스토어에서 마련한 고객 초청 이벤트의 일환으로, 그의 작품은 서울 가로수길을 포함한 전 세계 애플스토어 곳곳에서 전시되고 있다.
특히 브라이언 레아는 명품 의류 브랜드 마르니와 함께 의류부터 벽화·애니메이션까지 폭 넓은 콜라보를 진행해 높은 인기를 얻기도 했다. 콜라보 티셔츠의 경우 한 장에 70만원을 호가하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찾는 이가 많아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2015년에는 마르니의 20주년 기념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며 패션부터 예술까지 다양한 업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활동 무대 역시 파리·도쿄·바르셀로나·서울 등 전 세계 대표 도시에서 전시회를 진행하는 등 빠르게 넓혀 나가고 있다.
여성·인권·환경 등 사회적 이슈에 높은 관심을 보여온 브라이언 레아는 이번에는 국내 브랜드 최초로 천연유래 화장품 브랜드 아이소이와 콜라보 파트너를 맺고 작품을 선보였다. 자신만의 엄격한 기준과 소신으로 콜라보 브랜드를 선정한다는 브라이언 레아가 국내 1호 콜라보 파트너로 아이소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소이는 창립 초기부터 ‘유해의심 성분 0%로 여성들에게 건강한 아름다움을 전한다’는 사명을 갖고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화장품 적게 쓰기 캠페인’, ‘전 성분 확인 캠페인’, ‘저소득층 여성지원 사업’, ‘선영아 사랑해’ 등이 대표적인 예다. 오랜 기간 이어진 아이소이의 공익 캠페인 활동은 브라이언 레아의 콜라보 동참을 이끌어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브라이언 레아가 올해 직접 참여한 아이소이의 캠페인 ‘i♡i(아이러브아이)’는 나이, 외모, 신분 등 세상이 정해놓은 기준에 나를 맞추기보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여성을 응원하는 캠페인이다. 이 세상 모든 여성들의 행복을 위해 함께 지켜가야 할 좋은 환경, 사회적 권리, 적극적 행동에 관해 이야기하며, 콜라보 작품 역시 캠페인 스토리를 투영해 ‘여성, 자유 그리고 행복’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의 작품에는 세상의 편견과 주변의 시선을 벗어나 ‘진짜 나(Real Me)’를 찾아 나서는 여성들의 모습이 다양하게 그려졌다. 브라이언 레아는 자신의 개인 SNS 계정을 통해 아이소이와의 콜라보 작품을 팬들에게 공개하며 아이소이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브라이언 레아의 콜라보 아트가 곳곳에 배치된 캠페인 영상 역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영상은 ‘비혼 편’, ‘플러스 모델 편’, ‘매력광대 편’으로 총 3편이 공개됐다. 사회적 관점에서 콤플렉스로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을 자신만의 매력 포인트로 소개하며 밝게 미소 짓는 여성들 모습은 누리꾼 사이에 위로와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한 여성 커뮤니티에서는 게시 하루 만에 조회수 11만회를, 아이소이 유튜브 공식 계정에 게재된 ‘매력광대 편’의 경우 100만 조회수를 돌파하며 화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이진민 아이소이 대표는 “브라이언 레아는 평소 여성, 인권 등 사회적 이슈에 관심이 많고, 활동을 앞장서는 예술가였기에 초기 짧은 미팅만으로도 아이소이와 깊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며 “그의 소신과 아이소이의 고집스러운 철학이 녹아 든 이번 콜라보 작품이 많은 분들에게 응원과 행복의 메시지가 되어 전해지길 바라며, 앞으로도 아이소이는 여성들의 건강한 아름다움과 행복을 위해 다양한 행보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이소이는 천연 유래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로 국내 최초로 EWG 베리파이드(VERIFIED) 마크를 획득하고, 독일 더마테스트사의 알러지테스트를 엑설런트로 통과했다. 미국 프리미엄 유기농 마켓 ‘홀푸드’에 입점하고 입점 지역을 빠르게 넓혀가는 등 제품의 기술력과 안전성을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정민정기자 jminj@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