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

산업생활
구경하고 마시고···‘맥덕’들썩이는 맥주 박람회 개최
30일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맥주산업박람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맥주를 시음하고있다./사진제공=KIBEX




대한민국 맥주산업 박람회(KIBEX) 2020이 30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막을 올렸다. KIBEX는 맥주 생산에서 유통, 패키징, 소비에 이르는 맥주 산업 밸류체인의 모든 비즈니스를 한자리에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유일 맥주 전문 박람회로 올해 2회를 맞았다. 국내 기업은 물론이고 미국, 독일 등의 맥주 양조장, 맥주 재료 기업, 양조 설비와 잔 생산 기업 등 총 123개사가 참여했다. 올 초 주세법 개정으로 종량세가 도입되면서 다시금 부흥을 맞을지도 모른다는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진 탓에 코로나 19로 다소 축소된 박람회임에도 불구하고 전시회 장의 활기는 가득했다.

행사 첫날 행사장에는 맥주 비즈니스 관계자들의 방문이 줄을 이었다. 올해로 2회째인 KIBEX 2020에는 지난해 행사에 비해 바이어 등록 건수가 2배 이상 늘어났다. 올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비즈니스 미팅이나 홍보 기회를 찾기 어려웠던 만큼 수요가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KIBEX 관계자는 “코로나19만 아니었더라도 미국 수제맥주협회장이 참석하기로 예정돼있었다”며 “한국의 수제맥주 수입규모가 커지는 등 수제맥주를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본 바이어들도 많다”고 설명했다.

30일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맥주산업박람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맥주를 시음하고있다./사진제공=KIBEX


또 새로 출시한 제품을 홍보하는 ‘신제품 쇼케이스’에도 해외 맥주 양조장을 비롯해 20여개 사가 참여, 30여종의 제품을 선보였다. 신제품 쇼케이스에 참가한 한 업체 관계자는 “제품 홍보 기회가 절실하던 차에 KIBEX 2020은 단비와 같은 존재”라며 “협력할 업체를 발굴하고 소비자들을 만나면서 내년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KIBEX 2020 첫 날에는 국내 최초로 열린 상업 맥주 품평대회인 ‘코리아 인터내셔널 비어 어워드(KIBA) 2020’의 시상식도 개최됐다. 독일 유리잔 전문 회사 라스탈(Rastal)이 후원한 이 대회는 해외 정상급 맥주 전문가 40여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자가격리 의무화 등의 이슈로 국내 최고 맥주 전문가 25명이 심사를 진행했다. 44개 맥주 양조장에서 79개 카테고리에 걸쳐 총 251종의 맥주를 출품했다. 윤정훈 KIBA 2020 심사위원장(플래티넘 맥주 부사장)은 “국내 수제맥주가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며 “출품한 양조장들에 심사위원들의 평가 내용이 전달되는 만큼 양조장들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KIBEX 2020과 동시 개최되는 맥주 전문 컨퍼런스도 주목된다. 7월 31일 열리는 ‘코리아 인터내셔널 비어 컨퍼런스(KIBCON) 2020’에서는 한국 수제맥주 시장 현황과 코로나19 시대 업계가 나아갈 길에 대한 논의가 펼쳐진다. 박정진 한국수제맥주협회장은 현재 국내 수제맥주 시장에 ‘패러다임 시프트’가 일어나고 있다고 진단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음식점, 술집 등 유흥시장과 편의점, 마트와 같은 소매시장에 대한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박 협회장에 따르면 국내 수제맥주 시장은 향후 5년 간 평균 30%씩 성장해 오는 2024년 3000억원 규모(전체 맥주시장의 6.2%)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컨퍼런스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영업 생태계 변화 대응과 전망’(정은애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 ‘디지털 경제 시대를 준비하는 소상공인의 전략’(김현성 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장) 등의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KIBEX 2020은 맥주 콘텐츠 전문회사 비어포스트와 전시 컨벤션 전문기업 글로벌마이스전문가그룹(GMEG)이 공동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사)한국수제맥주협회, (사)한국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가 후원한다.

주최 측은 안전한 전시회를 위해 aT센터, 관할 지자체와 협력헤 4단계 입장 방역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입장 후에는 사회적 거리두기(1.5m) 안내와 함께 참가사 및 관계자들에게 안면마스크 및 손소독제를 배포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박형윤기자 manis@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