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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돌2.0] "그림도 영화처럼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고인돌2.0’ 프로그램으로 마련된

김은영 교수의 '쓸모 있는 서양미술사'

서울 정의여중 학생들 대상으로

시대별 서양미술의 특징을 설명하는 시간 가져

김은영 경희대 미술대학 겸임교수가 29일 서울 정의여자중학교에서 열린 ‘쓸모 있는 서양미술사’ 강의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3대 거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백상경제연구원




봄 기운이 물씬 풍기던 29일. 서울 정의여자중학교 수학실에 모인 학생들의 눈동자가 유난히 반짝였다. 평소 학교 수업 시간에는 좀처럼 들을 수 없는 특별한 강의가 열렸기 때문이다. 도봉도서관이 정의여자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마련한 이날 강좌에서는 김은영 경희대 미술대학 겸임교수가 ‘쓸모 있는 서양미술사’를 주제로 열띤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김 교수는 “흔히 사람들은 유명한 미술작품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착각을 하는 바람에 놓치는 부분이 많다”며 미술작품을 감상할 때 주의할 점을 짚어줬다. 김 교수는 오라스 베르네의 ‘바티칸 광장의 라파엘로(1833)’ 작품을 통해 르네상스 시대의 3대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1519), 미켈란젤로(1475~1564), 라파엘로(1483~1520)의 관계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작품의 중앙에는 그림을 그리고 있는 라파엘로가 그려져 있다. 베르네는 라파엘로 주변에 까치발을 하고 그의 모습을 구경하는 사람들을 묘사하고 있는데 이는 당시 라파엘로가 얼마나 주목받는 화가였는지를 표현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재미있는 점은 신진 화가로 급부상한 라파엘로를 곁눈질 하는 미켈란젤로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습이다. 베르네는 이 작품을 통해 이들 세 거장이 서로 견제하며 공존하던 당시의 모습을 그려내고 싶었던 것이다.

김 교수는 “그림은 멈춰있는 것 같지만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어 한 편의 그림으로 몇 시간을 즐길 수 있다”며 “당시 사람들에게 그림은 문화적 욕구를 채워주는 엔터테인먼트였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이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과 ‘모나리자’,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 ‘피에타’,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등 3대 거장의 대표 작품을 자세히 설명했다.



도봉도서관이 마련한 김 교수의 ‘쓸모 있는 서양미술사’ 강의는 ‘고인돌 2.0(고전·인문아카데미2.0: 고전 인문학이 돌아오다)’의 프로그램의 하나로 개최됐다. ‘고인돌 2.0’은 서울경제신문 부설 백상경제연구원과 서울시교육청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이 2013년부터 함께한 인문학 교육 사업이다. 성인 중심의 인문학 강좌로 시작한 ‘고인돌’은 지난해부터 명칭을 ‘고인돌 2.0’으로 바꾸고 서울 전역의 중·고등학교와 연계해 강연을 하고 있다. 역사와 건축, 경제, 과학,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총 56개 강좌로 구성된 올해 제9기 ‘고인돌2.0’은 특히 교과목과의 연계성을 높여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원격 강의 등 비대면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김 교수의 이 날 강의는 르네상스 시대의 3대 거장을 시작으로 매너리즘, 바로크, 로코코 시대의 대표 작품들의 특징을 개괄하며 마무리 됐다.

강의에 참석한 정의여중 1학년 배규나 양은 “미술에 관심은 있었으나 자세히 공부할 기회가 없었다” 며 “강의를 듣고 미술 작품 속 이야기에 흥미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고인돌 2.0은 올 11월까지 80여개 중·고등학교를 찾아가 청소년들의 인문학의 사고를 높이기 위한 강연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 이효정 백상경제연구원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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