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보내기

산업중기·벤처
9월 디데이 ‘소비의미학’ 우승

디캠프·신세계·시그나이트파트너스 공동 개최

94개 기업 지원해 19대 1 경쟁률 기록







디캠프가 신세계, 시그나이트파트너스와 공동으로 개최한 9월 디데이에서 ‘소비의미학’이 우승했다고 1일 밝혔다.

9월 디데이에는 총 94개 기업이 지원해 19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우승한 소비의미학은 선구매 후지불(BNPL·Buy Now Pay Later) 결제대행 앱 서비스이다. 신용 이력이 없는 학생 또는 사회초년생들이 온라인 쇼핑할 때 할부 결제 옵션을 제공한다. 구매한 제품 가격의 절반을 우선 지불하고 나머지 금액은 최장 6개월 할부로 낼 수 있다. 고객의 아르바이트 경력 등을 통해 소액 대출 상환 능력을 가늠하는데, 초기 개발 단계에서 2개월 할부 옵션으로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부실비율은 0.5% 이하로 지금까지 높은 상환율을 보인다. 작년 9월부터 약 1년간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총 매출액(GMV) 기준 20배, 회원수 기준 18배 성장했다. 박성훈 대표는 “즉각적인 소비 경험 공유를 중시하는 MZ세대를 위해 서로의 위시리스트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기능을 접목시키는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레몬트리(대표 이민희)는 어린이들을 위한 금융 플랫폼으로 용돈 설계, 저축 목표 만들기, 올바른 투자에 대한 금융 교육 콘텐츠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상 중으로 아직 법인 설립 전의 예비 창업 기업이다. 최근에 맞벌이 부부가 어린 자녀에게 생활비를 주는 사례가 늘면서 자녀에게 올바른 경제개념을 가르치고자 하는 수요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는 것을 포착한. 레몬트리는 자녀들의 용돈을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과 자녀들이 계획적인 지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플랫폼 2개를 제공할 계획이다. 실전을 바탕으로 주체적인 소비와 저축과 같은 금융 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아시스비즈니스(대표 문욱)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가상 창업 플랫폼 ‘잇땅’을 서비스한다. 이미 프랜차이즈 270개사, 공인중개사 250개사가 서비스에 가입하고 있다. 예비 창업자는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과 위치를 가상 지도에 표시하면, 창업 견적부터 AI 빅데이터 기반의 상권분석 시스템을 통해 예상 매출까지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문 대표는 잇땅에서 생성되는 예상 매출 데이터 기반으로 맞춤 대출상품을 찾을 수 있는 대안신용평가시스템(ACSS)을 구축하고 건설부동산업체와 협력해 상업시설 건축계획단계부터 적정한 분양가를 자동 산출할 수 있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스마트 농업 빅데이터 분석 기업 팜커넥트(대표 김무현)는 농장별로 작물 성장에 최적화된 환경값(온도, 습도, CO2, 지온, 지습 등)을 측정하고, 이런 농업 데이터를 토대로 농민들에게 실시간 △환기권장 알림, △관수권장 알림, △광합성 판단지표, △수확시기 예측 및 수확량 비교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1,000여개 농가 데이터를 수집 분석 중이며 데이터 수집 센서와 농업 분석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제르바이잔 농림부 산하 과채연구소와 농업 분석시스템 지원에 대한 협약을 체결. 연말까지 아제르바이잔 농림부에서 요구한 농업시스템 개발, 수출할 계획이다.

마이비너스(대표 황유진)는 인도네시아 현지인들 대상 최초로 운영 중인 뷰티 시술 플랫폼으로 원격 의료상담, 예약 및 후기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인도네시아에서 미용 시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투명한 시술 후기 또는 정보가 부족해 소비자 불편이 존재했다. 황 대표는 2025년까지 약 26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인도네시아의 뷰티 시술 시장을 공략할 마이비너스를 개발했고 현지의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뷰티 시술 경험을 연결하면서 현지에서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