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에서 고층 주거타운의 존재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높은 층수를 바탕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라는 상징성과 함께 ‘부(富)의 상징’으로 거듭나며 주거 가치를 한층 더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국내에서 고층 건물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 31층 이상의 고층 건물은 4,756동으로 전년(4,316동) 대비 10.2%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여전히 그 희소가치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같은 기간 전체 건축물 중 고층 건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0.06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높은 희소성을 바탕으로 고층 건물이 밀집된 곳은 ‘부촌(富村)’으로 통한다. 실제 최고 69층 높이를 자랑하는 ‘타워팰리스’는 서울 강남을 대표하는 아파트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이와 함께 서울 잠실의 스카이라인을 주도하는 최고 123층 높이의 ‘시그니엘’도 상위 자산가들이 거주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집값 상승에 미치는 영향력도 상당하다. 한국부동산원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성동구는 올해 6월 3주차 기준 0.76%의 집값이 올랐다. 이는 약 12년 만에 최대 상승폭이다. 성동구 성수동 일원에서 추진되는 대규모 재개발 사업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이 사업은 65층에서 77층 높이를 보유한 고층 주거단지가 들어서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새로운 스카이라인을 통해 주거 가치가 더욱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집값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높은 층수를 갖춘 고층 주거타운은 일반적으로 세대수가 많은 대단지인 경우가 많아 우수한 조망권과 일조권을 비롯해 자체 커뮤니티 시설, 차별화 설계 등을 통해 높은 주거 가치를 평가 받는 사례가 상당수”라며 “대다수가 교통망이 우수하거나 지역의 중심 생활권과 가까워 향후 집값 상승 형성에도 유리한 편”이라고 말했다.
- 청라 핵심지에 들어서는 최고 49층 주거타운 … 오션뷰 및 시티뷰(일부세대) ‘기대’
이처럼 고층 주거타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최고 49층 높이를 자랑하는 주거형 오피스텔 ‘청라 피크원 푸르지오’가 7월 분양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청라 피크원 푸르지오’는 인천 서구 청라동 청라국제도시 업무용지 B1블록에 들어선서며 지하 5층 ~ 지상 49층, 총 4개동, 전용면적 84㎡·119㎡ 1,056실로 구성된다.
특히 ‘청라 피크원 푸르지오’의 높은 층수가 주목 받는 이유는 인천 청라국제도시의 가장 핵심지로 평가 받는 국제업무단지에서 공급되는 첫 주거단지이기 때문이다. 청라 국제업무단지는 인천 서구 청라3동 일대 14만4000㎡ 부지에 조성되며, 총사업비 1조7,0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대규모 주거단지와 오피스, 상업시설까지 다양한 공간과 설계가 조화를 이루며 개발하는 청사진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청라 피크원 푸르지오’는 최고 49층의 높이로(일부세대) 서해바다 오션뷰와 국제업무단지 시티뷰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우수한 조망권을 확보해 높은 주거 가치가 기대된다는 평가다.
- 대형 개발호재에 초역세권, 학세권까지 다(多)갖춘 청라 국제업무단지 첫 주거단지!
우수한 교통환경도 기대된다. ‘청라 피크원 푸르지오’는 서울7호선 국제업무단지역(가칭, 2027년 예정)이 도보 약 5분 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 단지다. 또 제3연륙교 (인천공항~청라, 2025년 개통예정)와 공항철도 9호선 직결계획 (인천공항~청라~여의도~신논현),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29년 착공, 2032년 개통계획), GTX-D·E 더블 광역급행철도 등이 추진 중이다.
교육환경도 주목된다. 단지에서 도보 약 5분 거리에 초·중 학교용지가 계획돼 있으며, 인천체육고등학교, 달튼 외국인 학교도 반경 1.5km 내 위치한다. 달튼 외국인 학교는 송도국제도시 채드윅 국제학교과 더불어 한국 학력이 인정되는 곳으로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차량 10분 거리에 스타필드 청라(2027년 예정)가, 서울아산청라병원(2029년 예정)이 차량 7분 거리에 위치한다. 이밖에 코스트코, 홈플러스, 롯데마트, 문학공원, 호수공원, 해변공원, 노을공원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도 인접하다.
주변에서 추진되고 있는 개발 분야도 금융, 로봇, 의료, 문화 등으로 무궁무진하다. 하나드림타운(2026년 예정)과 인천로봇랜드(2028년 예정), 카이스트 및 하버드의대 연구소가 입주 예정인 의료복합타운 (2029년 계획), 영상문화복합단지 (2029년 계획), 청라 시티타워 (계획) 등이 대표적이다. 또 국내 최대 초대형 복합문화쇼핑몰인 스타필드 청라(2027년 예정)를 비롯해 서울아산청라병원(2029년 예정) 등을 통해 향후 주거환경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인천 최초 발코니 도입 … 다채로운 커뮤니티로 주거 가치 차별화!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주목된다. ‘청라 피크원 푸르지오’는 피트니스클럽, 골프클럽, G/X, 사우나, 런드리라운지, 그리너리카페, 키즈플레이룸, 키즈스테이션, 주민회의실, 그리너리스튜디오, 프라이빗 독서실, 프라이빗 시네마 공간, 파티룸, 오픈키친, 게스트하우스 등 다채로운 시설과 함께, 브런치 서비스(예정)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전 세대에 별도 세대창고가 제공돼 생활 편의성이 극대화될 전망이다.
인천 최초로 발코니를 도입해 홈카페, 공부방, 놀이방, 펫룸, 사우나 등 다양한 공간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최근 오피스텔 발코니 설치가 허용되면서, 주거형 오피스텔의 매력과 투자 가치는 더욱 강화되고 있다.
‘피크원’은 청라국제도시의 정점(PEAK)에 선 단 하나의 자리(ONE)를 의미하며, 청라국제업무단지의 입지 가치를 집약한 브랜드다. 입주와 동시에 완성형 국제업무단지의 특권을 누릴 수 있는 주거복합단지로 주목 받고 있다.
‘청라 피크원 푸르지오’ 분양홍보관은 인천 서구 청라동 일원에 위치하며, 분양사업장은 7월 중 오픈 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