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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스 등 각종 게임이 만들어 내는 경우의 수는?

체스 10의 45승, 바둑은 경우의 수 푸는 방법은 물론 기간 예측도 못해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사람들이 흔히 즐기는 각종 게임들이 만들어 내는 경우의 수는 얼마나 될까?

체커(checkers) 게임은 경우의 수가 500×10의 18승이나 된다.

체커 게임은 실내에서 두 사람이 64개 농담(濃淡)이 표시된 판에서 하는 놀이인데, 캐나다 앨버타 대학의 컴퓨터공학자인 조나단 쉐퍼는 지난해 18년간의 연구 끝에 자신의 프로그램으로 체커 게임의 모든 이동 방법을 풀어냈다고 선언했다.

그렇다면 다른 게임은 어떨까. 텍사스 홀덤(texas hold 'em) 포커의 경우 약 5년이면 모든 경우의 수를 풀어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두 사람이 게임에 참여하는 2인용에만 한정되는 얘기다.

만일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이 셋 이상이면 과학적으로 이를 풀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두 사람이 하는 서양식 주사위 놀이인 백개먼(backgammon) 게임의 경우의 수는 10의 20승.

과학자들은 주사위가 구르는 기회 요소를 이용해 이를 풀어내는 방법은 알고 있지만 현재의 컴퓨터 기술로는 그 같은 방법을 실행할 수 없는 상태다.



체스 게임의 경우의 수는 10의 40승 내지 45승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를 다 풀어내기 위해서는 약 100년이 소요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쉐퍼 자신조차도 자신의 생애에는 다 풀 수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동양에서 즐기는 바둑의 경우의 수는 얼마나 될까.

과학자들은 중국에서 유래한 이 게임의 경우의 수는 10의 100승 정도로 체스보다 훨씬 복잡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바둑은 경우의 수를 풀어내는 방법조차 모르고 있으며, 이를 풀어내기 위한 기간 예측조차 불가능하다.

약 40년 전에 고든 무어는 반도체 칩의 성능이 2년마다 2배로 향상된다는 ‘무어의 법칙’을 예측했고, 여기에 맞춰 발전돼 왔다.

하지만 사람들이 즐기는 각종 게임의 경우의 수를 풀어내는 것은 아직까지 대부분 불가능한 셈이다.

강재윤기자 hama9806@se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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