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도면 날개 짓이 가장 빠르다는 벌새의 깃털도 포착할 수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빠른 움직임도 슬로우 모션으로 촬영할 수 있다. 한마디로 결정적인 순간이나 눈으로 쉽게 보이지 않는 움직임도 놓치지 않고 촬영할 수 있다는 게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1인 1디지털카메라 시대'라는 말이 결코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디지털카메라는 이제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국내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는 콤 팩트 디지털카메라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 다.
이는 그동안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 (DSLR)에 밀려 외면당했던 것과는 다른 흐 름이다. 일안 반사식(一眼 反射式)이란 한 개의 렌즈를 통해 뷰파인터로 사물을 보기도 하 고, 사진을 찍는 센서에 빛을 보내기도 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 콤팩트 디지털카메라에 주로 적용되는 이안 반사식(二眼 反射式)은 보는 것과 찍히는 것이 달라 센서에 전달되 는 이미지를 화면을 통해 보면서 찍게 된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콤팩트 디지털카메 라의 특징은 무게가 가볍다는 기존의 장점 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DSLR 못지않은 고 성능을 구현하고 있다는 점.
특히 연사 기능 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강 력한 연사 기능을 갖춘 제품도 속속 등장하 고 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대다수 디지털카 메라에 연사 모드가 탑재돼 있지만 1초에 2~3컷 정도만 촬영할 수 있어 사실상 무용 지물에 가깝다.
이에 비해 카시오, 올림푸 스, 그리고 니콘이 최근 선보인 제품들은 1 초당 10~40컷에 달하는 초고속 연사가 가 능하다. 이중 카시오가 내놓은 엑슬림 EX-FH20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디지털카메라다. 1초 에 무려 40컷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초고 속 연사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정 도 속도면 날개 짓이 가장 빠르다는 벌새의 깃털도 포착할 수 있다.
특히 이는 초당 11장 의 사진을 촬영하는 전문가용 스틸 카메라보 다 훨씬 우수한 성능이며, 고가의 산업용 고 속 비디오에 맞먹는 수준이다. 고속 떨림 방지 기능은 초고속 연속 셔 터로 촬영하는 이점을 살려준다. 연속 이미 지의 위치가 자동으로 배열돼 하나의 선명 한 이미지가 완성되는 것.
손 떨림으로 피사 체가 흔들리기 쉬운 망원 촬영을 할 때에도 선명하고 흔들림 없는 촬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엑슬림 EX-FH20의 또 다른 장점은 초 당 1,000 프레임의 초고속 동영상 기능을 제 공한다는 것이다. 이 기능은 눈에 보이지 않 는 빠른 움직임을 슬로우 모션으로 촬영할 수 있게 한다.
실제 결정적 순간을 슬로우 모션으로 보면서 촬영이 가능한 '슬로우 라이 브' 기능은 눈앞의 아주 빠른 움직임을 액정 모니터에 슬로우 모션으로 표시해 준다. 마 치 시계의 흐름을 느리게 한 것 같이 피사체 의 움직임을 여유있게 보면서 결정적 순간에 셔터를 누를 수 있는 것이다.
엑슬림 EX-FH20이 강력한 성능을 구현 할 수 있게 된 비결은 다름 아닌 고속 시모스 (CMOS) 센서와 고속 화상처리 엔진(LSI)을 탑재한 덕분이다. 고속 시모스는 빛 흡수와 거친 이미지 처리과정을 단일 칩에서 구현, 고해상도의 초고속 연사뿐만 아니라 초고속 동영상 촬영도 가능케 한다.
또한 고속 화상 처리 엔진은 데이터 이동거리는 최소화하고 처리속도는 최대화한다. 이 때문에 이미지 처리 속도의 향상은 물론 보다 선명한 화질 을 구현할 수 있다. 엑슬림 EX-FH20은 이 같은 첨단기술과 의 접목을 통해 고해상도의 초고속 연속 셔 터 이미지뿐만 아니라 고속 동영상과 고해상 도의 동영상 등 다양한 방식의 촬영이 가능 하다.
특히 피사체의 움직임을 보다 자세하 게 포착할 수 있어 결정적인 순간이나 눈으 로 쉽게 보이지 않는 움직임도 놓치지 않고 촬영이 가능하다. 카시오 디지털카메라 수입 업체인 젭센 코리아의 소윤석 부장은 "초고속 연사 기능 이 탑재된 카시오 엑슬림 EX-FH20은 결정 적 순간 포착을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면서 "이로 인해 결정적 순간 포착도 더 이상 DSLR을 사용하는 프로들만 의 전유물로 여겨지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 했다.
소 부장은 이어 "카시오 엑슬림 EXFH20은 스포츠 경기를 촬영하거나 공원에 서 뛰어노는 아이들을 촬영하기에 안성맞춤 인 제품"이라고 덧붙였다. 구본혁 기자 nbgkoo@sed.co.kr
카시오 엑슬림 EX-FH20의 특징
▶캡처
기존의 전하결합소자(CCD) 이미지 센서 대신 DSLR이나 비디오카메라에 사용되는 고속 시모스(CMOS; 상보성 금속산화막 반도체) 센서를 탑재했다. 고속 시모스는 빛 흡수와 거친 이미지 처리과정을 단일 칩에서 구현, 고해상도의 초고속 연사뿐만 아니라 초고속 동영상 촬영도 가능케 한다.
▶ 프로세싱
후지쯔가 개발한 고속 화상처리 엔진(LSI)을 채용해 데이터 이동거리는 최소화하고 처리속도는 최대화했다. 이 고속 화상처리 엔진 덕분에 이미지 처리속도의 향상은 물론 보다 선명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 저장
일반 메모리 카드로는 카시오 엑슬림 EX-FH20이 촬영하는 속도만큼 빠르게 저장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카시오 엑슬림 EX-FH20은 컴퓨터의 임시저장장치(RAM)와 유사한 고속의 동적 메모리를 탑재, 촬영된 영상들을 임시로 저장한다.
카시오 엑슬림 EX-FH20의 주요 사양
유효 화소: 900만 화소
촬상소자: 고속 시모스(CMOS) 센서
연사속도: 1초 당 40매
광학 줌: 20배
LCD: 3인치
고속 동영상: 최대 1,000 프레임
기록매체: SD, SDHC,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플러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