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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천 복원의 참의미

급속도로 진행된 산업화와 도시화의 결과, 우리는 삶의 중요한 공간 중 하나인 하천을 잃어버렸다. 이는 도시나 농어촌지역의 구별 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하천은 이미 인간의 생활공간으로 작용하기보다는 개발이나 다스림의 대상이 된 지 오래다. 그러나 최근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사회적 요구들은 이처럼 버려진 하천들을 다시금 생명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복원시켜야 한다는 당위성과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하천의 친자연성을 복원하자는 주장은 생태도시 연구자와 환경운동가에게만 국한된 관심사가 아니다. 이러한 논의는 최근 들어 광범위한 시민적 호응을 등에 업고 거시적인 도시발전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행정담당자들에게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서울시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청계천복원사업 역시 이러한 문제의식을 공유한 결과이다. 청계천복원을 통해 서울을 보다 환경친화적이고 인간중심적인 도시공간으로 전환시키는 동시에 미래지향적 도시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계의 모든 대도시에 제시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청계천복원사업의 과정에서 하천생태계의 복원뿐만 아니라, 현재 복개된 콘크리트 밑에 감춰진 수많은 문화유적을 복원하려는 청사진까지 수립하고 있다. 다시 말해 청계천복원은 서울의 600년 역사성을 회복함으로써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문화도시의 면모를 되찾으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동시에 지역하천의 생태계를 인위적으로 복원하고 도시공간의 환경친화적 변화를 모색하는 국지적인 사업이 아니라, 새로운 동북아의 중심도시이자 국제적인 금융거점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인간적이며 문화적인 인프라구축의 시발점이 되는 사업인 것이다. 서울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바와 같이 현재의 서울은 인구 1,000만명이 넘는 대도시이지만 이들을 위한 문화시설과 휴식공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청계천복원사업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도심에 시민을 위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문화시설을 확충하려는 노력이다. 따라서 서울시가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지향하는 도시공간의 문화적 재구조화라는 관점에서 이해해야 한다. 청계천복원사업은 문화인프라의 확충을 통해 청계천지역을 중심으로 지금의 복잡한 도심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매력과 활력이 넘치는 시민의 생활 중심지로 변화시키는 작업이다. 복원사업 이후의 청계천지역의 이미지는 시민들의 사회럭姸┠문화적 중심공간으로서 만남의 장소, 거래의 중심지, 풍요로운 문화공간이 될 수 있는 시민생활의 중심지로 기능할 것이다. 그러나 사업의 시작을 얼마 남겨 놓지 않은 현 시점에서도 이러한 원론적 정당성에 대해 작지 않은 이견들이 심각하게 표출되고 있으며 다양한 이해집단을 중심으로 한 갈등도 증가하고 있다. 물론 이렇게 제기되는 다양한 비판과 갈등을 체계적으로 수용하고, 이들이 주장하는 문제들을 심층적이며 장기적으로 조망하기 위한 노력이 충분하지 못했음은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바이다. 또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서울시는 지속적으로 노력하여야 하는 당위성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비판들이 청계천복원의 거시적 정당성과 시대적 필요성에 대한 본질적인 부인이나 사업실행의 근본적인 장애요인으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 특히 이러한 비판의 대부분이 7월 1일로 예정되어 있는 청계고가의 철거가 초래할 수 있는 교통문제와 주변상권에 대한 보호 등과 관련한 경제문제에 국한되어 있음을 인식할 때는 더욱 그러하다. 이미 청계고가는 청계천복원사업과는 상관없이 건축구조물로서의 수명을 다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몇 차례의 안전진단에서도 그 심각성이 입증되어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청계고가의 철거와 그에 따른 교통과 경제적 이해관계의 상충은 청계천복원이 아니더라도 서울시가 멀지 않은 시점에 반드시 어떤 방식으로든 해결책을 찾아야만 하는 매우 시급한 문제였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진행 중인 청계천복원을 둘러싼 많은 논의들은 청계천사업이 갖는 본질적인 의미와는 상당한 거리를 둔, 지엽적인 문제에 집착함으로써 부각되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아야 한다. 지난날의 개발지상주의가 파생시킨 비정상적인 도시환경을 바로잡는 청계천복원사업은 그 자체의 정당성과 당위성으로 평가받아야 하며, 그에 따른 여러 문제점 역시 그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비판하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김영수(서강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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