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머니포인트] 3차 하위 협력업체까지 대출 가능 外



3차 하위 협력업체까지 대출 가능

…우리은행이 최근 출시한 '우리상생파트너론'은 대기업에서 발행한 외상매출채권으로 3차 하위 협력업체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다. 대기업 거래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상품을 출시했다는 것이 우리은행 측 설명이다.

기존에는 주계약업체(대기업)와 직거래하는 협력기업에 대해서만 결제성 자금 대출상품(B2B+)으로 유동성 지원했던 것이 일반적이다. 반면 우리상생파트너론은 1차 협력업체를 비롯해 실질적인 유동성 지원이 필요한 3차 하위 협력업체도 상위 기업이 발행한 외상매출채권을 근거로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외상매출채권 할인 매입시 발행한 주계약업체(대기업) 기준으로 금리를 산출, 협력기업의 금융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했다. 외상매출채권 만기일을 자유롭게 지정하고 향후 주계약업체가 만기상환을 못하더라도 협력기업에 대한 상환청구를 할 수 없도록 한 것도 특징이다.

신개념 스마트금융 '지식 적금' 출시

…신한은행이 지식도 쌓고 재테크도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금융 상품인 '신한북21지식 적금'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신한은행 스마트폰뱅킹인 신한S뱅크 전용 상품이다. 최소 가입금액은 1,000원이며, 매월 최대 10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적립이 가능하다.

적금 가입고객은 새로 구축한 모바일 웹 '지식서재(m.shinhan.com/book)'에서 인문, 경제, 라이프, 어학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지식서재에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마법천자문' 등 많은 베스트 셀러 목록을 보유하고 있는 출판그룹 북이십일(Book21)이 제작한 유료 콘텐츠가 매주 업데이트돼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지식서재에 5일간 출석하거나 SNS를 통해 콘텐츠를 5번 공유할때마다 연 0.1%포인트 씩(최대 0.4%포인트)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가입기간 중 20일간 꾸준히 '지식서재'를 방문하면 최고 연 3.6%의 금리가 적용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자기계발과 교육 관련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고객을 위해 스마트 금융상품도 단순한 재미와 편의성을 넘는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는 생각에 이번 상품을 출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테크노파크 입주기업 전용 대출상품

…NH농협은행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지역 신성장동력 중소기업, 지식기반 유망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상품을 최근 출시했다. 전국 16개 테크노파크의 입주기업 및 연계사업 수행기업 전용상품인 'NH테크노파크 기업대출'을 이달 초부터 선보이고 있다.



이 상품은 테크노파크가 추천한 중소기업에게 신용대출과 담보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운전자금과 시설자금 대출이 모두 가능하다.

또한 테크노파크 추천기업은 우대금리 0.5%포인트가 적용된다.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참여기업, 중소기업기술혁신상 수상기업, 기업부설연구소 보유기업 등에 대해서도 추가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최고 1.6%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5월 31일 기준으로 최저 3.49%의 대출금리가 적용된다.

상환방법 및 대출기간은 운전자금의 경우 일시상환은 3년 이내, 할부상환은 5년 이내(1년거치 가능)이고, 시설자금의 경우 일시상환은 3년 이내, 할부상환은 15년 이내(최대 5년 거치 가능)에서 이용 가능하다.

더불어 외국환 환율(전신환 최대 90%) 및 수수료 우대의 금융혜택과 경영전략, 재무ㆍ회계, 인사조직 각 분야에 대한 기업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농협은행 홈페이지(banking.nonghyup.com) 또는 가까운 영업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진단비·간병지원금 100세까지 보장

…그린손해보험에서 MG손해보험으로 간판을 바꿔달고 새롭게 출범한 MG손해보험이 첫 신상품을 선보였다. 장기요양 진단비와 간병지원금을 최대 100세까지 보장하는 '(무)닥터M 간병보험'이 주인공.

이 상품은 국가가 운영하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1~3등급 판정에 따라 요양보험 지급 급여와 별개로 진단비, 간병지원금을 보장하고 유족연금, 실손의료비, CI질병보장 등을 추가로 설계할 수 있는 '간병통합보험'이다.

우선 기본보장인 장기요양 진단비는 초기 치료비에 보탬이 되도록 일시금으로 지급하고, 장기요양 간병지원금은 5년 간 매월 일정금액을 지급해 장기 간병에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또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진단비, CI(말기폐질환, 말기간경화, 말기신부전증)질병보장은 물론 실손의료비, 상해 및 질병 입원ㆍ수술비 담보를 마련해 각종 노후의료비를 빈틈없이 집중 보장한다. 유족연금, 생활자금 보장은 10년 간 120회에 걸쳐 지급해 가족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장ㆍ노년층을 대상으로 기승을 부리는 보이스피싱사기(전화금융사기) 보장도 이 상품의 특징이다. 국내에서 발생한 보이스피싱 사고로 금전적인 손해를 입은 경우 보험대상자의 실제 금전손해액을 가입금액 한도로 보장해준다.

가입연령은 20세부터 최대 70세까지며 보험기간은 80세, 90세, 100세만기 중 선택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