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오마이머니]20대 '취향 저격' 금융 상품 뭐가 있을까





시중은행의 20대 고객 유치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은행거래를 시작하는 20대 고객을 사로잡아 주거래 고객으로 삼기 위한 장기 전략으로 풀이된다.



◇20대 고객 전용 브랜드 출시한 은행들= KEB하나은행과 KB국민은행은 20대 전용 브랜드를 출범해 젊은 고객 확보에 나섰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4일 통합은행 출범 1주년을 기념해 대학생 금융브랜드 영 하나(Young Hana)를 선보였다. 하나·외환은행 통합 1주년을 맞아 흩어져 있던 대학생 전용 금융상품을 하나로 합치고 서비스 폭을 확대했으며 하나금융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하나멤버스 앱(어플리케이션)에 월 3회 이상 로그인하는 등의 요건을 충족하면 전자금융 수수료 면제와 커피전문점 제휴 할인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KEB하나은행 측은 이번 대학생 브랜드 출범을 계기로 20대 고객을 겨냥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내놓을 방침이다. KB국민은행도 기존에 있던 20~30대 전용 브랜드인 ‘KB락스타’ 사업의 일환으로 20대 고객을 겨냥한 ‘KB락스타’ 앱을 지난 2일 출시했다. ‘KB락스타’앱은 PC기반 KB락스타 블로그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로 구현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전면 개편된 블로그를 통해 만나볼 수 있던 취업, 학업, 군대, 놀이 등 대학생 중심 콘텐츠들과 웹툰, 룰렛게임, 이벤트 등의 재미 요소를 앱에서 손쉽게 즐길 수 있게 됐다. 블로그·앱에서의 활동 실적과 은행 거래실적을 합산해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으며 마일리지를 많이 쌓는 고객에게는 내년 초 서울 홍익대 근처 오픈 예정인 20대 전용 복합문화공간 ‘락스타센터’의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동아리 지원 프로그램도 활발=신한은행은 2012년부터 20대의 꿈과 열정을 응원하기 위한 ‘S20 동아리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스마트한 금융 생활을 위한 20대의 조언’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최우수 동아리 6개를 선정해 총 1,000만원의 활동 지원금을 지급했다. 이와 별도로 공감과 댓글이 활발한 동아리 20개 팀을 대상으로 10만원 상당의 경품도 제공했다.

NH농협은행은 핀테크기업 더불어플랫폼과 함께 이달 말까지 서울대 동아리연합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올원뱅크×모아(MOAH) 서울대학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모아 서비스는 친구, 가족, 동아리 등 각종 모임의 회비 모금 등을 지원하는 일종의 소규모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로 올원뱅크 내에 제휴서비스로 탑재돼 있으며 더불어플랫폼이 운영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올원뱅크에서 모아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모임생성 및 회비를 송금하면 자동 응모된다. 농협은행은 회비를 송금한 학생 1,000명에게 선착순으로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선물하고, 우수 동아리로 선정된 5개 모임에는 치킨, 피자도 제공한다. 농협은행의 동아리 지원 프로젝트는 서울대학교를 시작으로 전국 대학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20대 취향 저격 적금 출시하기도=KB국민은행은 다소 복잡할 수 있는 상품 설계과정을 피자 만들기로 이미지화해 젊은 층의 관심을 끌수 있는 ‘KB내맘대로 적금’을 지난해 11월 출시했다. 상품 가입은 피자 가게에 입장해 2가지‘피자 도우’로 구성된 저축방법(자유적립식, 정액적립식) 중 1가지를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계약기간(6개월 이상 36개월 이내)과 저축금액(정액적립식 1만원 이상, 자유적립식 월1만원 이상 300만원 이내)을 자유롭게 정한 후, 9가지 ‘피자 토핑’으로 구성된 우대이율(급여이체, 카드결제 계좌, 자동이체 저축, 아파트관리비 이체, KB스타뱅킹 이체, 장기거래, 첫 거래, 주택청약종합저축, 소중한 날) 중 6가지를 선택하면 최고 연 0.6%포인트의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4가지 ‘피자 박스’로 구성된 보험가입서비스(휴대폰, 피싱, 교통, 여행) 중 1가지를 선택하면 나만의 피자 완성과 함께 상품 가입이 완료된다. 3년제 정액적립식 기준 최고 연 2.7%까지 적용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은 20대 고객에게 친숙한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위비톡’과 적금을 연계한 ‘위비톡 예·적금’을 지난 2월 출시했다. ‘위비톡 예·적금’은 1년제 상품으로 정기예금은 100만원 이상 2,000만원 이내, 정기적금은 월 50만원 이내에서 가입 가능하다. 금리는 예금의 경우 기본금리 연 1.7%에 우대금리 포함 최고 연 2.1%이다. 적금의 경우 기본금리 연 1.7%에 우대금리 포함 최고 연 2.4%이다. SNS의 채팅기능을 활용해 고객과 고객, 고객과 은행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따라 우대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비톡의 ‘바로가입’메뉴를 통해 예적금 신규시 연 0.2%포인트, 위비톡으로 친구 초대시 최대 연 0.2%포인트, 위비톡의 ‘아이디어맨’에게 금융상품 아이디어 제안시 연 0.1%포인트 등 조건에 따라 적금 기준 최대 연 0.7%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또 위비톡에서 메시지를 보낸 횟수에 따라 최대 월 9회의 인터넷·스마트뱅킹 이체수수료 면제혜택을 제공한다.

/이주원기자 joowonmail@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