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2017|② 1위부터 100위까지의 순위

100 BEST COMPANIES TO WORK FOR 2017







이 기사는 포춘코리아 2017년 5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포춘은 1998년부터 직원들이 뽑은 100대 선호 기업을 선정해왔다. 지난 20년 동안 어도비 Adobe의 6개월 유급 육아휴직 같은 업계 최고의 복지, 한 달 급여에 버금가는 퍼블릭스 Publix 슈퍼마켓 직원들의 엄청난 상여금 특전 등을 소개해왔다. 하지만 후한 복지 정책이나 무상휴가보다 더 중요한 것도 있다. 포춘 리스트에 오른 기업의 직원들은 동료와 관리자들을 신뢰한다는 점이다.


1. 구글 GOOGLE

본사 :
캘리포니아 마운틴 뷰
직원 : 7만 2,053명*
채용가능 인원 : 1,000명+



▶ 구글이 포춘이 선정하는 ‘일하기 좋은 기업’ 리스트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물론 750억 달러 규모의 이 기술 대기업은 맛있는 무료 식사와 세탁 서비스 등 고급 복지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럼에도 구글은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울 수 있는 강력하고 분석적인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다. 예컨대 이 회사는 아이를 둔 여성들의 퇴사 비율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남성 직원들의 육아 휴직정책을 강화했다. 회사에도 또 다른 사내문화도 자리를 잡았다: 흑인 직원들이 주최하는 타운 홀 미팅이 트랜스젠더 직원들을 지지하고 있다. 무의식적인 선입견을 겨냥한 워크숍(이미 직원 80%가 참여하고 있다)도 고성과자들이 즐비한 이 회사를 ‘보다 안전하고 포용적인’ 직장으로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
*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총 직원 수


2. 웨그먼스 푸드 마켓 WEGMANS FOOD MARKETS

본사 :
뉴욕 로체스터
직원 : 4만 6,800명
채용가능 인원 : 2,000명
▶ 직원들은 “100년 된 이 가족 식료품체인에 사랑과 배려가 넘쳐 흐른다”고 말한다. 실제로 유연근무제와 다양한 승진기회를 누리는 직원들이 회사를 가족처럼 느끼고 있다. 생일 축하케이크와 겨울철 모든 외부 근무 직원들에게 제공되는 핫 초콜릿 같은 작은 것들도 이 회사에 큰 차별성을 만들어주고 있다.


3. 보스턴 컨설팅 그룹 BOSTON CONSULTING GROUP

본사 :
보스턴
직원 : 1만 2,000명
채용가능 인원 : 1,000명+
▶ 이 글로벌 컨설팅 기업의 직원들은 다른 올스타 기업들처럼 일하는 기회를 맘껏 누리고 있다. 성장 기회는 타의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많다. 회사와 5달러를 공동 적립해 누릴 수 있는 보험혜택도 다양하고 새롭다. 일은 고되지만, 명상 안식휴가, 피트니스 센터 이용, 재택근무 등 자신을 돌볼 수 있는 기회도 충분하다. 이런 것들이 부담감에 시달리는 이 업계의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준다.


4. 베어드 BAIRD

본사 :
밀워키
직원 : 3,311명
채용가능 인원 : 119명
▶ ‘나쁜 놈은 안 된다(no assholes)’라는 유명한 정책 외에도, 이 투자회사는 진정성과 팀 워크를 중시하는 사내 문화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1919년 설립된 비상장기업 베어드 직원의 3분의 2는 회사의 주주이기도 하다. 한 직원은 “모든 사람들이 같은 역할을 하고 있어 공평하게 회사에 기여하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5. 에드워드 존스 BOSTON CONSULTING GROUP

본사 :
세인트루이스
직원 : 4만 3,090명
채용가능 인원 : 1,680명
▶ 9,800억 달러 규모의 고객 자산을 운용하는 이 투자 대기업은 직원들을 충성파로 만들고 있다. 정규 직원들은 연간 100시간 이상의 교육을 받고, 신입사원 3분의 1 이상을 사내에서 선발한다. 한 직원은 “모든 이들이 동료의 성공을 위해 기꺼이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 20년 이상 장기 근속한 직원들이 3,000명이나 되는 이유다.


6. 제넨테크 GENENTECH

본사 :
남부 샌프란시스코
직원 : 1만 4,815명
채용가능 인원 : 1,268명
▶ 한 직원의 말을 빌리면, 이 생명공학 대기업에는 “일상적인 몰입감”이 있다. “매우 재미있는 회사다. 그러나 하루가 끝날 때면 우리 모두는 각자가 미션-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의 치료제를 만든다-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깨닫게 된다.” 제품이 미국 식약청(FDA)의 승인을 받을 때마다, 직원들이 이를 축하하기 위해 동시에 벨을 울린다(지난해에는 총 4차례의 벨이 울렸다).


7. 얼티밋 소프트웨어 ULTIMATE SOFTWARE

본사 :
플로리다 웨스턴
직원 : 3,860명
채용가능 인원 : 450명
▶ “우리 조직에는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이 충만하다.” 한 직원의 말이다. 훌륭한 복지혜택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관리자들과 놀라운 근무환경 때문에 이 인적관리 소프트웨어 제조업체 직원들은 이 곳에서 근무하는 것을 큰 행운으로 여기고 있다. 이 곳에는 또 다른 동기부여도 있다: 모든 직원들은 입사 첫 날 제한부 주식(restricted stock units) *역주: 일정한 조건을 붙여 지급하는 미등록 주식을 받는다.


8. 세일즈포스 SALESFORCE

본사 :
샌프란시스코
직원 : 2만 2,070명
채용가능 인원 : 1,292명

설문조사 결과, 직원 97%가 세일즈포스에서 근무한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느끼고 있고 말했다.



▶ 한 직원은 “CEO 마크 베니오프 MARC BENIOFF가 회사의 정신적 지주로서 세상을 좀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솔선수범하고 있다”며, 혼란스러운 정치적 환경에서 다양성을 적극 포용하고 있는 베니오프의 자세를 칭찬했다. 직원들은 평등과 서비스, 혁신을 중시하는 ‘오하나’(하와이어로 ‘가족’을 의미한다) 문화를 열심히 설명했다. 이 회사는 비영리단체와 교육 전문들에게 기술을 무료로 제공하고, 직원들에겐 매년 7일 간의 자원봉사 휴가를 주고 있다. 1억 3,700만 달러 이상을 기부하기도 했다.


9. 어큐어티 ACUITY

본사 :
위스콘신 시보이건
직원 : 1,244명
채용가능 인원 : 70명
▶ 이 중서부 손해보험 회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늘 “목적과 책임의식”을 느끼고 있다. 회사는 지역 자선기금 모금을 위해, 본사 내부에 약 20m 높이의 영구 조형물 페리스 ‘자선바퀴’를 설치했다. 직원들은 이를 통해 어느 곳에 기부할지 투표할 수 있다. 다른 복지혜택도 있다: 회사에는 약 14m 높이의 암벽등반 시설이 갖춰져 있다. 청바지를 선호하는 드레스코드도 갖고 있다.


10. 퀵큰 론스 QUICKEN LOANS

본사 :
디트로이트
직원 : 1만 3,690명
채용가능 인원 : 849명

디트로이트에 위치한 퀵큰 론스 본사의 사무공간은 독특한 조각물, 생동감 넘치는 컬러, 오픈된 공동작업 공간이란느 특징을 갖고 있다.



▶ 활기 넘치는 이 온라인 주택대출업체 직원들은 형형색색의 본사 주변에서 자유롭게 전동 스케이보드를 타고 다닌다. 본사에는 디트로이트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농구장도 있다. 회사는 지난해 직원들에게 1,500장 이상의 농구 경기 티켓을 제공하기도 했다. 직원들은 필요한 사람들에게 주택대출을 제공하는 회사의 사회적 역할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


11. 킴리-혼 앤드 어소시에이츠 KIMLEY-HORN AND ACCOCIATES

본사 :
노스 캐롤라이나 롤리
직원 : 2,840명
채용가능 인원 : 279명

킴리-혼의 신입 사원들은 동료들을 무료 점심식사에 초대한다.



▶ 이 디자인 컨설팅 회사의 젊은 직원들은 신입 사원들을 위한 성장 기회와 지원이 “놀라운” 수준이고, 선배 사원들을 “상사”가 아닌 “동료나 친구”처럼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사회 의장이 인턴 직원들과 함께 점심 식사를 할 정도다. 고참 직원들도 이런 자리를 좋아한다. 이 밖에도 회사는 직원들의 적립금보다 2배 많은 퇴직연금을 분담하고 있다. 월급의 최대 4%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12. KPMG

본사 :
뉴욕시
직원 : 17만 4,000명
채용가능 인원 : 1,780명
▶ 이 글로벌 전문 서비스회사의 직원들은 “배움을 계속할 수 있는 도전적인 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사원들은 연 평균 50시간까지 교육을 받을 수 있다. 1만 4,700명의 직원들에겐 공식적인 멘토도 제공된다. 한 직원은 “커리어를 시작하는 데 이만한 직장은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13. 인튜이트 INTUIT

본사 :
캘리포니아 마운틴 뷰
직원 : 7,905명
채용가능 인원 : 315명
▶ 연중 24시간 운영하는 사내 헬스장과 650달러의 피트니스 지원비 외에도, 이 개인재무 소프트웨어 대기업은 사이클 통근자들을 위해 45대의 자전거를 제공하고 있다. 한 직원은 “이 곳에서 근무하는 것이 축복”이라며 “경영진이 매일 회사의 가치를 실천에 옮기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CEO 브래드 스미스 Brad Smith는 납세 기간에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직원들과 함께 고객들의 상담전화를 받고 있다.


14. 킴턴 호텔스 KIMPTON HOTELS

본사 :
샌프란시스코
직원 : 8,142명
채용가능 인원 : 650명

킴턴 직원들은 애완동물이 죽었을 때 휴가를 받을 수 있다.



▶ 애완동물에 우호적인 이 호텔 체인 직원들은 다양성과 유연근무제, 권위적이지 않은 분위기, 사내 승진문화를 지원하는 사내 환경을 좋아한다(직원들은 애완견을 회사에 데려올 수 있고, 어느 체인호텔에서든 50달러만 내면 하룻밤을 보낼 수 있다). 한 직원은 “회사가 독특함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며 “사원들의 의견도 항상 경청한다”고 말했다.


15. SAS

본사 :
노스 캐롤라이나 케리
직원 : 1만 4,063명
채용가능 인원 : 121명
▶ 이 데이터 분석 회사는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덜어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육아, 드라이 클리닝, 미용, 의약 서비스를 모두 사내에서 제공한다. SAS의 트레이드 마크인 유연 근무제도 직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한 직원은 “회사가 직원들이 좀 더 편안한 생활을 걱정 없이 영위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며 “그게 바로 혁신의 중요한 관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16. 번스 앤드 맥도넬 BURNS & MCDONNELL

본사 :
미주리 켄자스 시티
직원 : 5,499명
채용가능 인원 : 575명
▶ 100% 사원지주제인 이 엔지니어링ㆍ건축ㆍ건설 회사는 긴밀한 협업 체제를 유지하는 팀 분위기가 강점이다. 따라서 이기적인 행동은 설 자리가 없다. 후한 성과 인센티브 또한 사원지주들이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한 직원은 “모두가 각자의 목적의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17. 캐피털 원 CAPITAL ONE

본사 :
버지니아 매클린
직원 : 4만 5,319명
채용가능 인원 : 2,000명

캐피털 원의 샌프란시스코 사무실 직원들은 회사가 최근 새롭게 내놓은 혁신 프로그램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 이 금융서비스 업체의 직원들은 회사가 추구하는 ‘혁신적인’ 행보를 적극 지지하고 있다(사내에는 혁신 개발 프로그램이 있고, 일부 사무실에선 무료 와이파이와 커피 서비스가 제공된다). 한 직원은 “사원들이 모두 판박이처럼 한 틀에 갇혀 있지 않아도 된다”며 “사고와 인적 구성의 다양성이 장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18. 워크데이 WORKDAY

본사 :
캘리포니아 플레전턴
직원 : 6,715명
채용가능 인원 : 302명
▶ 이 HR 기술업체는 완전무결한 인사관리 제공을 목표로 한다(최근에는 미국 최대 고용 기업 월마트와의 계약에도 성공했다). 공익적 사명감에 더 큰 중점을 두고, 직원들이 ‘자신의 소명’을 더욱 쉽게 찾도록 돕고 있다. 사원들이 ‘워크메이트’ 봉사활동을 25시간 하면, 회사는 그들의 이름으로 500달러를 기부하고 있다.


19. 스트라이커 STRYKER

본사 :
칼라마주
직원 : 2만 5,000명
채용가능 인원 : 875명
▶ 직원들이 “이 의료기기 제조업체에는 ‘놀랄 정도로 뛰어난’ 고성과자들이 즐비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정형외과, 수술, 나노 기술, 척추 치료 관련 장비들을 생산하고 있다. “직원들이 ‘환자들의 삶을 변화시킬’ 제품을 만들기 위해, 만면에 미소를 띠고 기꺼이 자신의 능력을 뛰어넘는 일을 하고 있다.”


20. CHG 헬스케어 서비스 CHG HEALTHCARE SERVICES

본사 :
솔트레이크 시티
직원 : 2,448명
채용가능 인원 : 65명
▶ 급성장하는 의료 인력 제공업계(임시 간호사와 의사를 배치하는 일을 생각하면 된다)에서 선두를 달리는 CHG는 늘 직원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고, 만족하길’ 바라고 있다. 이를 위해 회사는 건강검진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직원들은 휴가를 사용하지 않고, 사내에 설치된 헬스 클리닉을 방문할 수 있다. 심지어 애완동물 보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21. 퍼블릭스 슈퍼마켓 PUBLIX SUPER MARKETS

본사 :
플로리다 레이크랜드
직원 : 17만 8,752명
채용가능 인원 : 5,675명

퍼블릭스의 휴가 보너스는 한달 월급과 맞먹는다.



▶ 미국 최대 규모 사원지주제 회사인 이 식료품 체인은 가족 같은 분위기를 갖고 있다. 이 회사는 우리사주제(파트 타임 직원들도 참여할 수 있다)를 통해 직원들에게 ‘걱정 없이 은퇴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짭짤한 휴가 보너스도 잘 운영되고 있다. 그 결과는? 직원들이 회사를 떠나지 않아 아흔이 넘은 직원들이 수십 명이나 된다.


22. 캠든 프라퍼티 트러스트 CAMDEN PROPERTY TRUST

본사 :
휴스턴
직원 : 1,622명
채용가능 인원 : 82명
▶ 휴스턴에 본사를 둔 이 부동산 투자 신탁회사 직원들은 충만한 사랑을 느끼고 있다. 이 곳에선 서로 안아주는 게 전통이다. 모든 직원들이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과 그들의 생각을 수용한다. 이 기업엔 횡재같은 복지 혜택도 있다: 직원들은 개인 휴가 때 하룻밤에 20달러만 내고 가구가 완비된 회사 아파트에서 지낼 수 있다. 자녀들도 연간 4,500달러까지 대학 학비를 지원 받을 수 있다.


23. PWC

본사 :
뉴욕시
직원 : 22만 3,468명
채용가능 인원 : 3,600명
▶ 360억 달러 규모를 자랑하는 이 전문 컨설팅 서비스업체 직원들은 “회사의 흠잡을 데 없는 명성과 성장성, 여행, 리더십 경험을 위한 수 많은 기회를 좋아한다”고 말하고 있다. PwC는 지난해 대졸자 5,500명 이상을 채용했다. 학자금 대출 상환제도를 도입해 직원들이 연간 1,200달러의 혜택을 입기도 했다.


24. 데이비드 위클리 홈즈 DAVID WEEKLEY HOMES

본사 :
휴스턴
직원 : 1,585명
채용가능 인원 : 120명
▶ 이 텍사스 주택건설 업체는 신입 사원 인터뷰 때 가족을 초청한다. 이들은 회사를 상대로 근무환경 등에 대한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창업주 데이비드 위클리 David Weekley가 지금도 회장직을 맡고 있다. 직원들을 따뜻하게 대하는 이 회사는 팀 중심적인 사내 문화를 자랑스러워 한다. 직원들은 “이런 분위기가 강력한 일체감을 느끼게 해준다”고 말했다.


25. 쿨리 COOLEY

본사 :
팰로 앨토
직원 : 1,956명
채용가능 인원 : 60명
▶ 직원들은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이 로펌의 ‘팀 우선’ 분위기와 ‘느긋한’ 사내문화를 높이 평가한다(회사에 청바지를 입고 와도 놀라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한 직원은 “회의실에 들어섰을 때 누가 가장 고참 파트너인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며 “직원 모두가 독립적인 주체로 행동하도록 자극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26. 힐튼 월드와이드 HILTON WORLDWIDE

본사 :
버지니아 매클린
직원 : 16만 9,315명
채용가능 인원 : 3,474명
▶ 100년 가까운 역사를 가진 이 글로벌 호텔 체인은 ‘무한한 승진 기회’로 유명하다. 최근에는 직원들이 고졸 학력을 취득할 수 있도록 재정 지원도 하고 있다. 한 직원은 “회사가 사원들을 전적으로 신뢰한다”며 “스스로가 정말 중요하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직원들이 자녀를 입양할 때 1만 달러까지 지원하는 복지제도도 있고, 남성 직원들의 육아휴직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27. 베테랑스 유나이티드 홈 론스 VETERANS UNITED HOME LOANS

본사 :
미주리 컬럼비아
직원 : 1,991명
채용가능 인원 : 123명
▶ 이 미국 최대 재향군인 전문대출업체에는 ‘진실되고 열정적이고 다정한’ 팀원들과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문화가 가득 차있다. 직원 90% 이상이 급여의 최소 1%를 기부하고 있다. 직원들이 동료들에게 감사 선물을 보내거나, 선 채로 근무할 수 있는 책상을 요청할 때 그 일을 처리해주는 전담 사내 데스크도 있다.

28. REI

본사 :
워싱턴 켄트
직원 : 1만 3,014명
채용가능 인원 : 205명




▶ “공동의 열정으로 똘똘 뭉친” 직원들은 “우리 협동조합이 이익보다 지구환경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이익의 70%가 조합원들과 직원, 지역사회 운동에 재분배되고 있다. 또 직원들은 이 아웃도어 장비전문 조합이 “말한 것을 정말 실천한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예컨대 블랙 프라이데이 때 유급 휴가를 준다. 이 외에도 모든 직원들은 연간 이틀의 유급휴가를 추가로 받고 있다. 야외로 나가 “영감을 받기” 위해서다. 15년 근속을 하면, 제품 할인혜택과 유급 안식휴가도 받을 수 있다.


29. EY

본사 :
뉴욕시
직원 : 21만 2,852명
채용가능 인원 : 2,500명
▶ 이 미국 빅4 전문서비스업체 직원들은 회사의 ‘아주 놀라운’ 유연성을 극찬하고 있다. 직원들은 ‘근무 시간과 장소’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의 작은 일(아이들의 발표회 참석)과 중요한 일(16주간 육아휴가를 떠나는 것)을 자신의 의사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30. 너깃 마켓 NUGGET MARKET

본사 :
캘리포니아 우드랜드
직원 : 1,818명
채용가능 인원 : 96명
▶ 허그와 미소짓기, 하이파이브는 이 가족경영 식료품 체인의 전통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 직원은 “우리는 식료품 업계의 디즈니랜드”라고 말했다. 회사가 시급 직원의 건강보험료까지 전액 부담하고 있다. 또 모든 직원들에게 급여의 4%를 퇴직연금으로 적립해주고 있다. 이 회사 관리자들은 “직장에서 만난 평범한 친구로부터 업무를 할당 받는 느낌을 받는다”고 사내 분위기를 전했다.


31. 텍사스 헬스 리소시즈 TEXAS HEALTH RESOURCES

본사 :
텍사스 알링턴
직원 : 1만 8,815명
채용가능 인원 : 1,206명
▶ 직원들은 ‘각 개인들이 서로를 보살핀다’는 회사 슬로건이 “실제로 실현될 수 있는” 분위기라고 말하고 있다. 이 종교 의료기관은 수백 곳의 병원과 기타 의료시설들을 운영하고 있다. 직원들은 경영진이 “정직하고, 윤리적이고, 겸손하고, 진실하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32. 하얏트 HYATT

본사 :
시카고
직원 : 10만 명
채용가능 인원 : 3,500명
▶ 미국에서만 4만 명의 직원과 호텔 수백 개를 거느리고 있는 하얏트는 사원들에게 여전히 ‘제2의 고향’ 같은 존재다. 직원들은 “경이로운” 복지혜택(공짜 드라이클리닝 서비스, 무료 또는 대폭 할인된 호텔숙박)이 사내에 “공정함과 사랑, 존경”이 넘치는 환경과 “가족”같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33. 매리엇 인터내셔널 MARRIOTT INTERNATIONAL

본사 :
미드랜드 베데스다
직원 : 21만 8,512명
채용가능 인원 : 5만 7,564명
▶ “이 다국적 서비스회사에선 자신의 능력을 제한하는 게 오직 자신뿐이다.” 매리엇 직원들의 말이다. 이 같은 회사의 ‘무한한 성장기회’는 지난 20여 년간 약 1만 3,000명의 매리엇 직원들을 키워냈다. 회사는 다양성 제고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왔다: 프런트 직원과 중간 관리자의 58%가 여성이고, 36%는 소수인종 출신이다.

34. 피너클 파이낸셜 파트너스 PINNACLE FINANCIAL PARTNERS

본사 :
내슈빌
직원 : 1,235명
채용가능 인원 : 118명
▶ 이 금융 서비스회사는 포춘 선정 ‘은퇴하기 좋은 기업’ 리스트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모든 직원들이 제한부 주식과 매년 현금 성과급을 받는다). ‘밀레니얼 세대가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연간 유급휴가가 35일이나 된다). 이 곳에서 근무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약 99%의 직원들이 경영진의 정직성을 칭찬하고 있다.


35. USAA

본사 :
샌 안토니오
직원 : 2만 8,738명
채용가능 인원 : 1,320명
▶ 1922년부터 군인 가족을 위해 일해온 유서 깊은 이 금융기관은 보람 있는 일과 상당한 복지혜택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급여의 8% 퇴직연금 적립, 6주간의 휴가, 유연근무제는 직원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icing on the cake)’ 특전이라 할 수 있다. 직원들은 “이 곳에서 일하는 것을 숭고한 대의”로 느끼도록 만드는 “순수하고 다양한” 사명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36. 성 유다 아동연구병원 ST. JUDE CHILDREN’S RESEARCH HOSPITAL

본사 :
멤피스
직원 : 4,180명
채용가능 인원 : 240명
▶ 이 연구병원에선 더 이상 의미 있는 사명을 찾는 게 쉽지 않다. 이 병원은 끔찍한 질병을 앓는 어린이들을 위한 치료법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직원들은 그들의 직장에 대해 “삶을 바꿔주는 조직”이라고 평가한다. “진실한” 경영진과 “행복감을 주는” 분위기 속의 일부분이 된 것이 “무척 자랑스럽다”고 말하고 있다.


37. 누스타 에너지 NUSTAR ENERGY

본사 :
샌 안토니오
직원 : 1,630명
채용가능 인원 : 61명
▶ 원유 파이프라인과 터미널을 운영하는 이 회사 직원들은 체육관 무료 이용권과 연 평균 24시간의 유급 자원봉사 휴가 같은 후한 복지혜택을 칭찬하고 있다. 한 직원은 “공동체에 대한 조직원들의 자부심과 공감대가 강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직원들은 엘비스 프레슬리 생일을 포함해 다수의 기념일을 축하하는 행사도 열고 있다.


38. ARI

본사 :
뉴저지 마운트 로럴
직원 : 2,298명
채용가능 인원 : 42명
▶ 직원 교육 시스템은 이 운송관리회사의 큰 강점이다. ARI는 지난해 140만 달러 학비를 보상하는 방식으로 직원들의 학위 126개 취득을 지원했다. 이 회사에는 성장하고 승진할 수 있는 기회가 무궁무진하다. CEO 크리스 콘로이 Chris Conroy는 “그 덕분에 직원들이 누구나 최고경영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39. 엔비디아 NVIDIA

본사 :
캘리포니아 샌타 클래라
직원 : 9,431명
채용가능 인원 : 981명
▶ 이 IT회사 직원들은 “소통에 능하고 비전을 갖춘” 경영진을 칭찬하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회사는 강력한 윤리와 진실성을 앞세워 인공지능의 원대한 꿈을 꾸고 있다. 투자자들도 행복하긴 마찬가지다: 지난해 주가가 3배나 올랐다. 한 직원은 “희망찬 미래를 코앞에 두고 있는데 왜 그 일원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을 하기도 했다.


40. 월드와이드 테크놀로지 WORLD WIDE TECHNOLOGY

본사 :
세인트루이스
직원 : 3,766명
채용가능 인원 : 211명
▶ 이 시스템 통합관리업체는 포춘 500대 기업 중 45%에 공급망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직원들은 열정과 진실성 같은 회사의 핵심 가치가 “사업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또 사내 의료서비스, 러닝 머신 위를 뛰면서 업무를 볼 수 있는 책상(treadmill desk stations), 이따금씩 제공되는 무료 마사지 같은 복지혜택에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


41. 힐코프 HILCORP

본사 :
휴스턴
직원 : 1,490명채용가능 인원 : 8명

힐코프 프로젝트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 이들은 연봉의 3분의 1이 넘는 성과급을 받고 있다.



▶ 석유와 가스를 생산하는 이 업체 종업원들은 “협업을 중시하는 분위기, 경쟁에 따른 보상제도와 함께 독립성까지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성과급은 평균적으로 연봉의 36% 정도지만, 60%까지 받는 경우도 있다. 모든 직원들은 “자신의 회사를 운영하는 것처럼 일하도록” 동기부여를 받고 있다. 최일선 직원들이 직접 의사결정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내 투자 프로그램에 따라 직원들은 회사 프로젝트 지분과 그에 따른 궁극적인 수익을 취할 수 있다. 직원들은 이에 대해 “고된 업무를 보상하는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42. VM웨어 VMWARE

본사 :
팰로 앨토
직원 : 1만 9,357명
채용가능 인원 : 1,307명
▶ 클라우드와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이 회사 직원들은 회사의 ‘놀라운 공동체 의식’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비영리단체를 돕기 위한 40시간의 유급 자원봉사 휴가와 서비스 교육과정이 대표적이다. 지난해부터 새롭게 시행된 프로그램도 있다. 신생아가 있거나 입양을 한 모든 부모들은 90일간의 유급 휴가를 얻을 수 있다.


43. 크레디트 억셉턴스 CREDIT ACCEPTANCE

본사 :
미시간 사우스필드
직원 : 1,700명
채용가능 인원 : 175명
▶ 직원들에 따르면, 디트로이트에 기반을 둔 이 자동차 대출업체에선 모든 사람이 각자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직원 70% 이상이 매년 최소 한 차례 유연근무제를 활용할 수 있다. 성장 기회 또한 “놀라울 정도”다. 한 직원은 “어느 곳에서 시작했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많다”고 말했다.


44. TD 인더스트리즈 TDINDUSTRIES

본사 :
댈러스
직원 : 2,223명
채용가능 인원 : 77명

TD인더스트리즈에선 직원들이 모두 이름(First Name)으로 불려진다.



▶ 주요 개발현장에서 배관과 난방 같은 시스템을 처리하는 사원지주 건설회사다. 이 회사 경영진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그들은 당신을 도구가 아닌 인간으로 대한다.” 이 회사 직원들은 입사 5년 후 아주 특별한 축하의식도 갖게 된다. 본사 로비를 장식한 ‘평생 근속자’ 1,000명의 초상화에 자신의 얼굴을 새기는 것이다.


45. 스크립스 헬스 SCRIPPS HEALTH

본사 :
샌디에이고
직원 : 1만 4,746명
채용가능 인원 : 942명
▶ 이 비영리 의료단체의 직원들은 CEO가 12시간 내에 이메일 답장을 보내주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최고경영자 크리스 밴 고더 Chris Van Gorder는 ‘환자와 공동체를 열정적으로 지지하는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 한 직원은 그에 대해 “진실성과 존경, 상호 책임에 대한 기대치를 높인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46. 애틀랜틱 헬스 시스템 ATLANTIC HEALTH SYSTEM

본사 :
뉴저지 모리스타운
직원 : 1만 1,926명
채용가능 인원 : 613명

뉴저지 모리스타운 메디컬 센터에 위치한 애틀랜틱 헬스의 중앙 살균공급 부서 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있다.



▶ 직원들은 “온갖 계층의 사람들이 뉴저지에 본사를 둔 이 병원에서 ’독특한 성장기회‘를 발견하고 있다”고 극찬을 했다. 이들은 연간 5,000달러까지 학비 지원을 신청할 수 있다. 애틀랜틱 헬스가 다른 대학들과 파트너십을 맺는다는 건 사내에서 직접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47. 해군 연방 신용조합 NAVY FEDERAL CREDIT UNION

본사 :
버지니아 비엔나
직원 : 1만 4,153명
채용가능 인원 : 310명
▶ 미군과 그 가족들을 위해 설립된 이 신용조합의 한 직원은 “우리는 특별한 수 백만 명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직원들은 “나라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일이 매우 자랑스럽다”며 “존경과 공정함, 평등의 가치가 온 직장 내에 스며있다”고 설명했다.


48. 치즈케이크 팩토리 THE CHEESECAKE FACTORY

본사 :
캘리포니아 칼라바사스 힐스
직원 : 3만 6,957명
채용가능 인원 : 2,300명



치즈케이크 팩토리 직원들은 연 2회 모든 신메뉴를 직접 맛보고 있다.



▶ 이 레스토랑 체인의 직원들은 경영진의 지원이 “둘째 가라면 서러울 정도”라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관리자들이 “인정 많고, 놀라울 정도로 사고가 유연하며, 모든 이들에게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한다”고 칭찬했다. 이 회사는 직원들의 자기계발도 강조하고 있다. 외부에서 관리자를 영입할 때에도 사내 문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모두 하위직부터 뽑고있다.


49. 컨테이너 스토어 THE CONTAINER STORE

본사 :
텍사스 코펠
직원 : 4,895명
채용가능 인원 : 291명
▶ 이 제조 소매업체의 슬로건은 ‘위대한 1인이 훌륭한 3인의 역할을 한다’이다. 이런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직원들의 강점을 최대한 이끌어낸다. 직원들도 자신들의 가치가 제대로 인정되고 존중까지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업계 평균보다 높은 시급도 받고 있다.


50. 마스 MARS

본사 :
버지니아 매클린
직원 : 1만 3,193명*
채용가능 인원 : 481명
▶ 이 식품 및 캔디 제조업체(스니커즈, 엉클 벤스 라이스, M&M’s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의 직원들은 회사의 ‘5가지 원칙’을 엄수하고 있다: 품질, 책임감, 상호존중, 효율성, 자유가 그것이다. 직원들은 이 가치들이 “개인생활의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우리가 최선의 모습을 갖추도록 인도하는 ‘등대’ 역할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직원만 포함.


51. 플란테 모란 PLANTE MORAN

본사 :
미시간 사우스필드
직원 : 2,165명
채용가능 인원 : 135명
▶ 이 회계업체 경영진의 철학은 ‘황금률(golden rule)’로 요약할 수 있다. 아닌 게 아니라, 실제로 신입 사원들은 입사할 때 모형 자(ruler)를 받는다. 한 직원은 “그건 상징 이상”이라며 “타인을 배려하는 건 우리 기업 문화의 초석”이라고 설명했다.


52. W.L. 고어 & 어소시에이츠 W. L. GORE & ASSOCIATES

본사 :
델라웨어 뉴어크
직원 : 9,889명
채용가능 인원 : 66명
▶ 고어텍스와 의료기기 등을 생산하는 이 제조업체에는 내부 승진문화가 있다. 지난해 신규 채용된 정규직 직원의 거의 절반이 내부에서 충원됐다. 직원들은 “회사가 비용을 지원하는 적절한 기술 교육을 통해 조직의 어느 자리로든 옮길 수 있다”고 말했다.


53. 퍼킨스 코이 PERKINS COIE

본사 :
시애틀
직원 : 2,208명
채용가능 인원 : 30명
▶ 이 로펌은 ‘상호 존중’ 문화를 장려한다. 경영진은 개방성과 정직함, 포용성에서 높은 평점을 받고 있다. 경영위원회 위원들도 연 4회 각 사무실을 방문해 직원들에게 ‘투명성과 진솔함, 정보 공유’를 약속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장기 근속자들을 위한 안식년 제도와 추가 유급휴가도 매력적인 혜택이다.


54. 네이션와이드 뮤추얼 인슈어런스 NATIONWIDE MUTUAL INSURANCE

본사 :
컬럼비아
직원 : 3만 4,232명
채용가능 인원 : 1,000명
▶ 이 보험회사는 기부의 가치를 중시한다. 직원들이 사내 상설 적십자센터에서 헌혈을 하도록 추가 유급휴가도 주고 있다. ‘좋은 기업시민 *역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강조하는 용어’을 위해 일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는 직원들은 상호간에게도 기부를 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자발적 급여공제를 통해 모금을 진행한 결과, 자금이 필요한 직원들에게 16만 2,000달러를 지원할 수 있었다.


55. JM 패밀리 엔터프라이즈 JM FAMILY ENTERPRISES

본사 :
플로리다 디어필드 비치
직원 : 4,203명
채용가능 인원 : 269명
▶ 사업 다각화를 꾀하는 이 자동차업체는 직원들을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대우하고 있다. 직원들도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동료들이 회사가 베푸는 모든 것에 감사를 표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가 부여하는 특전에는 연금 계획과 이익의 12%를 공유하는 제도, 무료 이발과 신차 할인 등이 포함되어 있다.


56. 애틀랜타 아동 건강관리병원 CHILDREN’S HEALTH-CARE OF ATLANTA

본사 :
애틀랜타
직원 : 8,664명
채용가능 인원 : 390명
▶ 직원들은 이 아동 병원이 “재미있고, 긍정적이고, 사기를 고취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가 직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충분히 전달하기 때문에, ‘아이들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돌본다’는 병원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게 그들의 설명이다.


57. 인컴패스 홈 헬스 & 호스피스 ENCOMPASS HOME HEALTH & HOSPICE

본사 :
댈러스
직원 : 8,232명
채용가능 인원 : 961명
▶ “복권에 당첨된다 해도 계속 여기서 일을 하겠다.” 이 의료서비스 제공업체 한 직원의 말이다. 사원들은 “정말 훌륭하고 친화력이 뛰어난” CEO 에이프릴 앤서니 April Anthony가 “상대를 배려하는” 회사 문화를 이끌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앤서니에 대해 “탁월한 지도자”라고 단언했다.


58. 홀 푸드 마켓 WHOLE FOODS MARKET

본사 :
오스틴
직원 : 8만 6,645명
채용가능 인원 : 3,600명

미주리 홀 푸드 신규 매장에서 고객들이 다양한 치즈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 이 유명 채소 식품체인에서 ‘주요 덕목’ 중 하나로 인식되는 건 ‘존중’이다. 회사는 직원들을 항상 따뜻하게 대하고, 그들의 공헌을 감사하게 여긴다. 인건비가 책정 예산을 밑돌 경우엔 매장 직원들에게 상당한 수준의 성과급과 보너스도 제공하고 있다.


59. SAP 아메리카 SAP AMERICA

본사 :
펜실베이니아 뉴 타운 스퀘어
직원 : 1만 7,705명
채용가능 인원 : 212명
▶ ‘활기 넘치는’ 이 소프트웨어 대기업의 미국 사무실에선 ‘낙관적인 기운’이 끊임없이 흘러나온다. 한 직원은 “모든 도전을 배움의 기회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SAP의 전세계 본사가 독일에 소재하고 있어 미국 내 직원들은 “글로벌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느낌을 갖고 있다. 세계 어느 곳에서 근무해도, 직원들은 기꺼이 도움을 손길을 내밀 준비가 되어 있다.


60. 어도비 시스템스 ADOBE SYSTEMS

본사 :
산 호세
직원 : 1만 4,612명
채용가능 인원 : 1,500명
▶ 어도비 시스템스는 아크로뱃과 포토숍 등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소프트웨어 업체다. 직원들은 ‘창의성의 미래를 바꾸기’ 위한 회사의 ‘담대한 비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이들은 회사의 장점에 대해, ‘끝없이 흥미로운’ 업무와, ‘예술을 향한 열정’이 ‘영감’을 불어 넣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61. 서던 오하이오 메디컬 센터 SOUTHERN OHIO MEDICAL CENTER

본사 :
오하이오 포츠머스
직원 : 2,419명
채용가능 인원 : 124명
▶ 이 병원은 이미 잘 나가는 인재를 오하이오로 유치하기보단, 능력 있는 기존 직원들을 양성하는 데 탁월한 실력을 갖고 있다. 지난해 신규 채용 직원의 40%는 내부 출신이었고, 학자금 지원 금액도 평균 7,000달러 이상이었다. 그 결과 직원들은 ‘가족’처럼 느끼는 환자와 동료들을 위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62. 골드만 삭스 GOLDMAN SACHS

본사 :
뉴욕
직원 : 863명
채용가능 인원 : 1,000명
▶ 이 투자회사에 근무하는 A타입(Type-A) 성격 *역주: 평소 긴장을 잘하고 경쟁적인 것이 특징이다 의 직원들은 ‘지적이고 의욕 넘치는’ 동료들을 높이 평가한다. 성과를 중시하는 사내 문화 덕분에 ‘성장할 기회‘가 많은 것도 장점이다. 한 직원은 “골드만 삭스에선 못할 일이 없다”며 “열심히 하면 보상은 자연스레 따라온다”고 설명했다.


63. 델타 항공 DELTA AIR LINES

본사 :
애틀랜타
직원 : 8만 5,553명
채용가능 인원 : 1만 명

64. 딜로이트 DELOITTE

본사 :
뉴욕
직원 : 7만 8,642명
채용가능 인원 : 4,890명
▶ 이 전문 서비스업체 직원들은 일과 삶의 조화를 지향하는 회사의 ‘헌신적인 노력’을 사랑한다. 직원들은 연 평균 42일간의 유급 휴가와 안식 휴가도 누리고 있다. 한 직원은 “이 곳에선 시간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고, 자신에게 가장 최선인 일도 할 수 있다”며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정말 자신의 삶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65. 앨스턴 & 버드 ALSTON & BIRD

본사 :
애틀랜타
직원 : 1,575명
채용가능 인원 : 24명
▶ 직원들은 “이 로펌을 최고의 직장으로 만드는 주인공은 바로 사람들”이라며 “회사의 넘치는 에너지와 유머감각, 협업하는 분위기를 사랑한다”고 말했다. 지역사회 봉사를 위해 제공하는 연 15시간의 유급휴가와 교육용 모의법정도 이 회사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한 직원은 “긍정적인 업무 환경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다”며 “모두가 동료들의 성공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66. 액티비전 블리자드 ACTIVISION BLIZZARD

본사 :
샌타 모니카
직원 : 9,472명
채용가능 인원 : 508명
▶ 이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직원들의 표현대로 “완전한 괴짜들도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는 “대단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직원들은 펜싱, 맥주 제조, 스케이드 보드 같은 동호회 활동에도 몰두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은 저글링이나 점토 모형 만들기 같은 교육훈련도 계속 받을 수 있다.


67. 시스코 CISCO

본사 :
산 호세
직원 : 7만 2,255명
채용가능 인원 : 3,200명
▶ 이 네트워크 대기업에서 뛰어난 아이디어는 늘 보상을 받는다. 해킹 마라톤(hackathon) 대회 입상자는 상금 2만 5,000달러와 종자돈 2만 5,000달러를 받을 수 있다. 이 곳에선 직원들이 ‘혁신과 의미 있는 차이를 창조할 자유’도 누리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22만 7,213시간의 자원봉사를 진행했다.


68. 퀵트립 QUIKTRIP

본사 :
털사
직원 : 2만 460명
채용가능 인원 : 103명

캔자스 매장의 한 직원이 빵 코너를 채우며 아침 손님을 맞을 채비를 하고 있다.



▶ 이 편의점 운영업체에선 직원들이 좋은 커리어를 쌓을 수 있다. 이직률이 이례적으로 낮은 이유이기도 하다. 20년 이상 장기 근속한 직원들이 600명을 넘고 있다. 탄탄한 이익공유 보너스와 진로 상담, 학비 지원 등에서 그 비결의 일부를 찾을 수 있다. 한 직원은 “회사가 모든 사람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갖게 만든다”고 말했다.


69. 아메리카 익스프레스 AMERICAN EXPRESS

본사 :
뉴욕
직원 : 5만 6,400명
채용가능 인원 : 1,804명
▶ 1850년 설립된 이 금융 서비스 대기업 직원들은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브랜드 중 한 곳에서 일한다는 걸 ‘매우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100일간의 남성 육아휴직(산모는 140일까지 쓸 수 있다) 같은 복지혜택이 ‘업계 최고 서비스’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한 직원은 ”단순한 직업이 아니라, 한 차원 더 높은 소명을 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70. 로슈 다이어그나스틱스 ROCHE DIAGNOSTICS

본사 :
앤디애나폴리스
직원 : 9만 1,700명*
채용가능 인원 : 245명
▶ 이 의료진단 업체의 한 직원은 “여기보다 좋은 회사는 없다”고 단언했다. ‘뛰어난’ 복지와 아이들을 위한 사내 여름 캠프, ‘매우 만족스러운’ 일과 삶의 조화, ‘용기 있고 지적인’ 동료들이 있다는 게 대표적인 이유다. 그 결과는?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가 10년 6개월이나 된다.
*로슈 글로벌 그룹 직원 수


71. 오토데스크 AUTODESK

본사 :
캘리포니아 산 라파엘
직원 : 8,771명
채용가능 인원 : 230명
▶ 디자인 소프트웨어 업체 직원들은 “혁신에 항상 보상이 따른다”고 자랑을 했다. 이들은 ‘세상을 좀 더 아름답게 창조하기 위해’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자신의 이름을 알릴 수 있다.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 신규 특허를 취득한 직원에게 최대 2,000달러의 보너스를 지급하고 있다.


72. 이케아 미국법인 IKEA HOLDING U.S.

본사 :
펜실베이니아 콘쇼호켄
직원 : 1만 4,927명
채용가능 인원 : 206명
▶ 이 가정용 가구 대표기업의 ‘평등하고 포용적인’ 문화에선 모든 사람들의 의견이 중요하게 받아들여진다. 직원들은 출신 배경과 관계 없이 그들이 기여한 노력의 가치를 인정 받고 있다(50% 이상이 소수 인종이고, 47%가 여성이다). 공정함을 제고하기 위해, 각 지점에 ‘다양성 및 포용성 홍보대사’를 두고 있다.


73. 노보 노르디스크 NOVO NORDISK

본사 :
뉴저지 플레인스보로
직원 : 4만 2,847명
채용가능 인원 : 125명
▶ 영향력 있는 이 덴마크 제약업체의 미국 직원들은 “스칸디나비아의 뿌리가 매우 긍정적인 측면에서 (미국과는) 다른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친밀하고 정직한’ 근무 환경을 가진 이 기업의 경영진이 직원들의 ‘육체적, 정신적 행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74. 랙스페이스 RACKSPACE

본사 :
샌 안토니오
직원 : 6,184명
채용가능 인원 : 178명
▶ 이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는 ‘출근 도장’이 필요 없다. 직원들은 ‘여유로운’ 분위기와 ‘개인적 표현’의 자유를 만끽하고 있다. 랙스페이스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회사 소유 구조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같은 문화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75. 하일랜드 HYLAND

본사 :
오하이오 웨스트레이크
직원 : 2,227명
채용가능 인원 : 172명

하일랜드는 직원들이 휴가 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숙소 7곳을 운영하고 있다.



▶ 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의 CEO는 근무 중에 자발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했다. 콘홀 게임 *역주: 옥수수 콩을 넣은 주머니를 던져 점수를 올리는 게임부터 피구 경기까지 다양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사내에 직원 자녀들을 위한 몬테소리 유치원도 있다. 직원들은 ‘회사 같지 않은 편안한 분위기’와 자신들을 이름으로 부르는 ‘믿음직한’ 경영진을 좋아하고 있다.


76. 빌드 어 베어 워크숍 BUILDER-A-BEAR WORKSHOP

본사 :
세인트루이스
직원 : 4,330명
채용가능 인원 : 39명
▶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이 테디 베어 소매업체의 한 직원은 “최상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직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보람 있는 업무와 개방적이고 따뜻한 동료들 덕분에 일 자체를 ‘놀라운 모험’처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직원들은 “말 그대로 행복을 파는” 것 같은 느낌을 받고 있다. 지난해 관리직 채용공고를 낼 때마다 150명 이상의 지원자가 몰린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77. 카맥스 CARMAX

본사 :
리치먼드
직원 : 2만 2,447명
채용가능 인원 : 2,000명
▶ 이 중고차 소매업체는 직원들의 성공을 중요하게 여긴다. 입사한 신입 사원 모두에게 멘토를 배정한다. 한 직원은 “사람을 ‘양성하는 회사 분위기’가 나 스스로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연평균 40시간 이상의 교육은 ‘놀라운’ 수준이라 할 만하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자신감이 전파되고 꾸준히 확산되고 있다”.


78. 슬라럼 SLALOM

본사 :
시애틀
직원 : 3,993명
채용가능 인원 : 300명
▶ 이 경영 컨설팅업체에선 ‘회사의 가치’가 단지 문서상으로만 존재하는 게 아니다. 직원들은 회사의 원칙을 “진정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경영진부터 아래 일반사원에 이르기까지, 소속원들은 ‘진실성을 중시하는’ 문화 속에서 “항상 옳은 일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높은 인기를 가진 안식 휴가제도를 모든 직원들에게 확대 적용하기도 했다.


79. 포시즌스 호텔 앤드 리조트 FOR SEASONS HOTELS AND RESORTS

본사 :
토론토
직원 : 4만 1,201명
채용가능 인원 : 1,159명
▶ 이 럭셔리 호텔 직원들은 탁월한 고객 서비스로 세계적 명성을 쌓았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손님들만 5성급 대우를 받는 건 아니다: 직원들은 도움이 필요한 동료들에게 최대한 정성을 다하고 있다. 모든 직원들은 휴가 때 포시즌 호텔에서 공짜 숙박을 할 수 있다(음식도 50% 할인된다).


80. 프로티비티 PROTIVITY

본사 :
캘리포니아 멘로 파크
직원 : 4,000명
채용가능 인원 : 144명
이 글로벌 컨설팅업체 직원들은 “회사가 진심으로 모든 사원의 성공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 곳에선 모든 직원이 동료 멘토(신입 사원에게 회사 문화를 소개해준다)와 커리어 멘토(업무역량 개발을 조언한다), 임원 멘토(업무와 관련된 인맥을 쌓도록 도움을 준다)를 갖게 된다.


81. 케이던스 CADENCE

본사 :
산 호세
직원 : 6,811명
채용가능 인원 : 557명
▶ 이 반도체 기술업체는 여성 직원들의 급여가 적정한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조사를 실시한다. 한 직원은 “회사가 사원들의 성과만 따져 보상하는 데 매우 뛰어나다”며 “우리는 모두 동등하게 한 팀으로 일한다”고 설명했다. 40% 이상의 직원들이 10년 이상 장기 근속을 하고 있다.


82. 퍼스트 아메리칸 파이낸셜 코퍼레이션 FIRST AMERICAN FINANCIAL CORP.

본사 :
샌타 애나
직원 : 1만 9,375명
채용가능 인원 : 355명
▶ 직원은 이 금융서비스 회사가 “지역사회를 진심으로 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1,100명의 직원들이 36개 유방암 후원대회에 참여, 병의 연구 및 치료를 위해 21만 7,000달러 이상을 모금하는데 일조하기도 했다. 직원들은 회사 주식을 15% 할인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스톡옵션도 갖고 있다.


83. TEK 시스템스 TEKSYSTMES

본사 :
메릴랜드 하노버
직원 : 5,469명
채용가능 인원 : 1,000명
▶ 이 IT 인력 및 서비스 지원업체의 기업문화는 ‘관계’와 ‘감사’에 뿌리를 두고 있다. 회사는 최고 성과를 낸 직원들의 부모와 배우자에게 꽃을 보내 고마움을 표하고 있다. 회사 창립 30주년 기념일 날, 직원들에게 근무 연수에 250달러를 곱한 금액을 보너스로 지급하기도 했다.


84. 메이요 클리닉 MAYO CLINIC

본사 :
미네소타 로체스터
직원 : 6만 3,480명
채용가능 인원 : 3,123명

메이요 의료원은 역사가 10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혁신 중이다.



▶ 전 세계 최대 규모 비영리 의료센터 중 한 곳인 메이요 의료원 직원들은 “이 곳은 단지 일을 하는 장소가 아니다. 희망의 일터”라고 말했다. 메이요 의료원은 다양한 전문치료의 선두주자일 뿐만 아니라, ‘긍정적이고 치유가 되는’ 근무 환경, 아이스크림 파티와 ‘사회활동 위원회(social committees)’ 같은 특전도 제공하고 있다.


85. 리제너론 REGENERON PHARMACEUTICAL

본사 :
뉴욕 태리타운
직원 : 5,000명
채용가능 인원 : 498명
▶ ‘헌신, 대의, 영향력, 세계를 선도하는 과학.’ 이 생명공학 업체 직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덕목들이다. 다양한 질병 치료를 목표로 하는 이 회사는 현재 FDA 승인을 받은 4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한 직원은 “돈이 모든 걸 좌우하는 세상에서, 환자를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회사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 자체가 매운 신선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86. 오하이오 헬스 OHIOHEALTH

본사 :
콜럼버스
직원 : 2만 1,889명
채용가능 인원 : 1,166명
▶ 직원들의 노력을 인정하는 이 병원의 기업문화는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시상식 개최(직원들은 “후보에 오르는 것 자체가 영광”이라고 말했다)와 20주년 기념일에 직원들에게 유급 쇼핑휴가를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한 직원은 “회사가 사원들의 가치를 인정하고, 감사하게 여긴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87. 쉬츠 SHEETZ

본사 :
펜실베이니아 앨투나
직원 : 1만 6,079명
채용가능 인원 : 3,870명

쉬츠는 지난해 직원들의 급여 인상에 수 백만 달러를 지출했다. 신입직원 초임도 올렸다.



▶ 이 편의점 체인에는 넘치는 에너지와 별난 분위기가 감돈다. 한 직원은 “근무 시간 내내 웃을 때가 많다”고 말했다. 직원들은 서로를 가족처럼 느끼고, 관리자들은 항상 좋은 분위기를 유지한다. 지난해 쉬츠는 매장 직원들의 급여 총액을 1,500만 달러 인상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금은 더 많은 직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88. 액센추어 ACCENTURE

본사 :
뉴욕
직원 : 37만 5,000명
채용가능 인원 : 2,850명
▶ 이 전문 서비스 회사에는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무한히 많다. 직원들은 ‘세상을 바꿀만한’ 첨단 프로젝트들을 처리하고 있다. 배움의 속도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빨라 직원들이 전혀 지루해하지 않는다. 이 곳에선 일의 균형도 꾀할 수 있다: 직원 75% 이상이 유연근무제를 활용하고 있다.


89. 아메리카 피델리티 어슈어런스 AMERICAN FIDELITY ASSURANCE

본사 :
오클라호마
직원 : 1,757명
채용가능 인원 : 78명
▶ 이 회사 직원들은 이 곳이 자신의 마지막 일터가 되길 진심으로 갈망한다: 모든 이들을 위한 연금 계획과 후한 퇴직금 적립, 보너스가 이 생명건강보험 회사에 다니는 직원들의 장기 근무 욕망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다. 직원들은 회사 내에서 세차를 할 수 있고, 사내 의료센터에서 처방전도 받을 수 있다. 개인 트레이너와 함께 체육관에서 운동도 할 수 있다.


90. 브라이트 호라이즌 패밀리 솔루션 BRIGHT HORIZONS FAMILY SOLUTIONS

본사 :
매사추세츠 워터타운
직원 : 2만 323명
채용가능 인원 : 1,530명
▶ 이 보육서비스 업체의 ‘특별한 미션’이 “스스로가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구축해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 회사 직원들을 이끌고 있다. 회사는 직원들이 자체 운영 보육센터를 이용할 경우, 50%를 할인 혜택을 주고 있다. 한 직원은 ”아이와 함께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회사는 이 세상 그 어디에도 없다“고 강조했다.


91. 애플랙 AFLAC

본사 :
조지아 콜럼버스
직원 : 1만 324명
채용가능 인원 : 211명
▶ 1955년 설립된 이 보험회사 직원들은 직장 내에 충만한 ‘가족 같은 분위기’를 신나게 이야기했다: “우리는 동료들의 성취를 서로 축하해준다. 서로의 상실과 어려움도 함께 헤쳐 나간다.” 직원들은 댄 에이머스 Dan Amos CEO가 조성한 “강력하고 긍정적인” 사내 문화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진정한 섬김의 리더십을 보여주는 사람”이라며 에치머스를 칭송하고 있다.


92. 르 보뇌르 감리교 병원 METHODIST LEBONHEUR HEALTHCARE

본사 :
멤피스
직원 : 1만 203명
채용가능 인원 : 850명
▶ “소통에 능한 경영진이 정기적으로 타운홀 미팅을 개최한다. 그들은 이 자리에서 난감한 질문에 응답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업무 상황도 경청한다.” 이 비영리 병원 직원들의 말이다. 그들이 이를 통해 던지는 메시지는? ‘직원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는 것이다.

93. AT&T

본사 :
댈러스
직원 : 26만 9,000명
채용가능 인원 : 1,800명+


94. 노드스트롬 NORDSTROM

본사 :
시애틀
직원 : 6만 9,542명
채용가능 인원 : 5,333명

현재 노드스트롬이 가장 많은 직원을 채용하는 분야는 전자상거래와 기술이다.



▶ 직원들은 이 패션 전문 소매업체에서 근무하는 동안 한 가지 규칙만 지키면 된다. 바로 ‘현명하게 판단하라’는 모토다. 유통업계 중심에서 일하는 이들은 “스스로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권한을 위임 받는다. 회사가 신뢰와 존중을 해준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한 직원은 “이제까지 다닌 회사 가운데 노드스트롬이 가장 전폭적으로 사원들을 지원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95. 베이커 도넬슨 BAKER DONELSON

본사 :
멤피스
직원 : 1,562명
채용가능 인원 : 13명
▶ 친밀한 분위기를 가진 이 남부 로펌 직원들은 ‘충성심’에서 비롯된 강력한 ‘팀 정신’에 애착을 보인다. 그들은 “회사가 ‘협동 정신’과 ‘상호 책임’이 공존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이 회사는 실적이 좋을 때 변호사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게 보너스를 지급하고 있다. 무료 주차나 대중교통 비용 전액 지원 같은 혜택도 주고 있다.

96. 오릭 헤링턴 & 섯클리프 ORRICK HERRINGTON & SUTCLIFFE

본사 :
샌프란시스코
직원 : 2,300명
채용가능 인원 : 68명
▶ 일과 삶의 조화는 이 로펌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관리자들은 부하 직원들이 가정 생활에 지장 받지 않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35일간의 개인 휴가와 최고 22주의 출산휴가를 받는 직원들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뛰어난 성과’를 올리고 있다.


97. 남부 플로리다 침례병원 BAPTIST HEALTH SOUTH FLORIDA

본사 :
플로리다 코럴 게이블스
직원 : 1만 5,073명
채용가능 인원 : 755명
▶ 이 대형병원 직원들은 ‘진정한 결속감’을 갖고 있다. 한 직원은 “이 곳에선 충만한 사랑을 느낄 수 있다.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게 마치 딱 들어 맞는 퍼즐을 맞추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복지혜택도 다양하다. 직원이 병원과 제휴한 의사에게 진료를 받을 경우 보험료가 무료다. 자금이 필요한 직원들을 위해 기금도 조성하고 있다(직원들은 가족에게 빌린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98. PCL 건설 PCL CONSTRUCTION

본사 :
덴버
직원 : 4,451명
채용가능 인원 : 82명
▶ 이 건설사는 모든 직원들- 90%가 회사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에게 스톡옵션을 부여한다. 직원들의 말에 따르면, 사원지주제 모델은 상당한 소속감을 주고, 모든 직급의 사람들이 회사 성공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장기근속 직원들이 받는 배당금이 종종 연봉을 초과할 때도 있다.


99. 페덱스 FEDEX

본사 :
멤피스
직원 : 33만 5,435명
채용가능 인원 : 6,000명
▶ 이 대형 배송업체 직원들은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고된 업무는 연봉 인상과 보너스, 승진으로 꾸준히 보상 받는다”고 말했다. 이들은 모든 직원에게 적용되는 “훌륭한” 복지혜택도 칭찬했다. 미국 내 11만 5,844명의 시급 직원들도 같은 혜택을 받고 있다.


100. 북미 알리안츠 생명보험 ALLIANZ LIFE INSURANCE COMPANY OF NORTH AMERICA

본사 :
미네소타 골든 밸리
직원 : 1,859명
채용가능 인원 : 67명
▶ 일부 회사들은 ‘직원 감사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그러나 이 보험사에는 아예 ‘직원 감사의 달’이 있다. 직원들은 시상식과 안마 의자 서비스가 어우러지는 이 행사에 대해 “정말 특별하다. 이런 에너지는 다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평가했다. 그럼 나머지 11달은? 애완동물 보험, 사내 보육시설, 가구 할인 같은 복지혜택이 시행된다.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2017|① 100대 기업 선정방식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2017|③ 전설의 기업들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2017|④ 사내 건강증진프로그램은 정말 효과가 있을까?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2017|⑤ 항공사 중 처음 선정된 '델타항공'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2017|⑥ 감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2017|⑦ 최대 과제에 직면한 'AT&T'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2017|⑧ 최고의 직장은 최고 투자처다



서울경제 포춘코리아 편집부 / BY MICHAEL C. BUSH, SARAH LEWIS-KULIN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경 마켓시그널

헬로홈즈

미미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