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서울경제TV 해외선물의 신, 해외선물 팀셰르파 쎈(SEN) 시황

서울경제TV 해외선물의 신, 해외선물 팀셰르파 쎈(SEN) 시황

하나금융투자 Team Sherpa(셰르파)



하나금융투자 소속 해외선물 전문 브로커 팀으로써 다수 방송출연 및 해외선물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다. 히말라야처럼 험난한 해외선물의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로 히말라야 등반의 도우미인 ‘Sherpa(셰르파)’란 이름의 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해외선물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팀셰르파 해외시황은 세명의 셰르파가 각 전문섹터를 담당하고 있으며 김호균 차장은 지수, 금리시장을 이익재 대리는 통화시장, 김수한 과장은 상품시장을 맡고 있다.

1.S&P500 12월물: 재료 부족속에 추수감사절 특수 기대감으로 상승





전일 미국증시는 세제개편안 지연과 시장 모멘텀을 이끌 재료 부족속에도 추수감사절 연휴를 앞두고 블랙프라이데이 특수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되면서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전일 월요일 개장하면서 금요일부터 이어진 약세흐름을 보이다가 상승반전하면서 중기 추세를 하락전환시키지 않으며 수급상 매수세가 살아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세 반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목요일 저점인 2555의 지지선이 무너지는 것을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상 매매 기준선인 2572를 장중 상방돌파하면서 매수 진입이 나왔고 매수 목표가까지는 터치하지는 못하였지만 1시 청산시점 기준으로 2582까지 상승하여 수익청산이 가능했습니다. (40틱 수익) 금일은 기준선 매매보다는 매도 전략이 좀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전일 매수 목표가인 2585를 매도 진입가로 잡고 전고점부근이 2589에 손절가를 잡고 매도목표가 2572로 매매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1시 시간청산)

하나금융투자 1Q HTS 30분봉


2. 미국채 10년 12월물: 미국채, 세제개편안과 유럽 지정학적 불안속에서도 하락전환





전일 미국채 가격은 세제개편안 통과의 불확실성과 독일의 메르켈 총리의 정치적 입지가 좁아지는 모습으로 유럽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안전자산 선호현상보다는 국채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만큼 세제개편안 자체가 시장에 묵은 이슈로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고 오히려 이보다는 블랙프라이데이에 소비증대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매매전략: 전일 매매전략상 매도전략이 주효하여 125.03에서 매도진입하여 1차 매도 목표가인 124.29에 1차 청산이 가능하였고 전일 시황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중기 매도포지션 홀딩한 경우에는 현재 124.25 밑으로 내려가며 수익을 키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일은 기존 매도 포지션의 경우 홀딩을 하고 손절은 125.00으로 잡습니다. 금일 무포지션에서 들어가는 경우 눌림목 매도전략을 노료 124.29까지 상승시 매도하고 목표가는 길게 124.17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금융투자 1Q HTS 30분봉


3. Euro FX 12월물, 독일 정치적 리스크 부각에 하락추세로 변경!!





지난 주말동안 이어졌던 독일의 연립정부 협상이 결렬되며 장 초반 갭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준 이후 큰 변동성을 보이는 모습이 이어졌습니다. 사실상 유로존의 대표인 독일의 정치적 리스크가 부각되고 있는 부분이 유로화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는 모습인데, 독일의 대연정 협상 실패로 인하여 재선거 또는 소수 정부 구성 등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논의되는 상황 입니다. 메르켈 총리는 재선거를 통한 정면돌파에 임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발언을 하며 불확실성을 키웠습니다. 이는 현재 독일의 의석수 총 709석중 246석에 불과한 상황이 연정 구성 없이 정부를 이끌어 나가기 역부족이란 판단에서 나온 발언으로 보여지며, 독일 정치적 불확실성에 대한 리스크가 부각되면 유로화에 단기적인 하락추세가 지속될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어 투자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전일 발언이 있었던 드라기총재도 기존처럼 안정적 유로존 경제성장 상황을 다시한번 언급했지만 예상보다 약한 인플레이션 성장률을 다시한번 지적하며 충분한 통화정책 지속을 언급하여 유로화의 하락세에 힘을 더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매매전략 : 최근 급등에 대한 부분을 대부분 반납한 유로화는 전일 큰폭의 하락으로 단기 추세가 하락세로 변경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독일의 정치적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금일도 매도방향 접근이 유리해 보이는 모습 입니다. (매도진입 : 1.1760 목표 : 1.1720 손절 : 1.1780)

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


4. Japanese Yen 12월물, 불확실성 고조에도 미 달러화 상승에 하락한 엔화..





유로존 정치적 불확실성 등으로 인하여 유로화 급락에 따라 미 달러화가 최근의 조정을 딛고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하락하여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세제개편안과 러시아 스캔들 등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안전자산의 매력도 부각될 수 있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매매전략 : 전일에 이어 금일도 소폭 하락하는 모습이 나오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단기 추세는 상승세가 여전한 모습입니다. 금일 조정시 매수접근을 통한 추세추종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매수진입 : 8,880 목표 : 8,910 손절 : 8,865)

하나금융투자 1Q HTS 일봉


*매매전략 피드백*





* 누적 손익은 2017년 11월 1일 이후 매매손익 기준 입니다.



* 동 시황은 당일 진입 및 청산을 기준으로 제시해 드리며, 투자판단에 따른 손익은 투자자에게 귀속 되므로 시황 내용은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 부탁 드립니다.

*본 기사에 게시된 내용은 팀셰르파의 견해이며 서울경제TV의 견해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도건 기자 SEN TV dodogun@sedaily.com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