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코주부 베이직]왜 이리 길어?…펀드 이름 대해부







투.알.못을 위한 코너 <코주부 베이직>입니다. 지난 시간 함께 펀드 거래를 위한 준비를 마쳤으니 오늘은 본격적으로 펀드에 가입하는 법을 실습해 볼 차례죠? 그 1단계는 무엇보다 투자할 펀드를 잘 고르는 것! 고맙게도 펀드슈퍼마켓 FOSS에서 1주일 동안 가장 많이 팔린 펀드를 추천해주더라고요. 근데 그게 이름이...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로지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S... 무…무슨 말일까요?우리 그래도 이름도 모르는 물건 살 순 없잖아요. 알고 보면 꽤 쉬운 펀드 이름 읽는 법 함께 알아보시죠!

잘 들어, 기니까 한 번만 말한다...




펀드, 막상 고르려니 상품이 너무 많아 고르기 힘들죠? 그래서 FOSS나 증권사 앱에서는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안정추구형, 공격투자형 등) 펀드를 분류해 추천해주고 있어요. FOSS에서는 최근 1주간 가장 많이 매수한 펀드, 강남 3구에서 가장 많이 매수한 펀드, 투자자와 같은 연령대가 많이 매수한 펀드 등의 테마도 보여줘요. 어떤 펀드를 골라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런 추천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투알못인 에디터는 최근 1주간 가장 많이 매수한 펀드 1위에 이름을 올린 정보기술섹터에 눈이 가는군요. IT 업종에 투자하는 펀드인가 본데 펀드 이름은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로지증권자신탁(주식-재간접형)S... 이게 대체 뭔... 말일까요?

길긴 해도 어려운 건 아닙니다


공식에 따라 이름을 짓기 때문에 규칙 몇 가지만 알아두면 펀드 이름이 어렵지 않게 느껴질 거에요. 제가 고른 ①피델리티②글로벌테크놀로지③증권④자⑤투자신탁⑥(주식-재간접형)⑦S를 예로 들어볼게요.

①피델리티 : 펀드 운용사 이름.

②글로벌테크놀로지 : 해외 기술주에 주로 투자할 것. 가장 중요한 펀드의 테마.

③증권 : 증권에 투자하는 펀드임. 증권 말고 부동산이나 특별 자산 등에 투자할 수도 있어요.

④자 : 펀드가 엄마 펀드(모펀드) 인지 자식 펀드(자펀드)인지 표기하는 부분. 모펀드는 자펀드를 통해 수익을 올려요. 어려우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돼요.

⑤투자신탁 : 펀드의 법적 형태. 대부분 신탁형이라 이 역시 별로 신경 안 써도 됨.

⑥주식-재간접형 : 주식에 주로 투자한다는 뜻. 재간접형은 펀드가 직접 주식에 투자하는 게 아니라, 또 다른 펀드에 투자한다는 의미.

⑦S : 펀드슈퍼마켓(FOSS)의 상품임을 의미. 이렇게 마지막에 붙는 알파벳을 '클래스'라고 부르는데, 수수료 부과 방식을 의미해요. 주로 쓰이는 것 위주로 A클래스(선취 수수료 부과), B클래스(일정 기간 내 환매시 수수료 부과), E클래스(인터넷 판매), P클래스(연금저축펀드) 등.

7번까지 구구절절 분류해 놨지만, 사실 ②번, 어떤 테마의 펀드인지, ⑥번, 주로 투자하는 분야가 주식인지 채권인지 정도만 알면 펀드의 성격을 아는데 충분하죠.

다른 펀드 이름도 좀 볼까?


자, 이름 읽는 법을 배웠으니 피델리티(이하 생략...)에 이어 판매량 2위, 3위를 한 펀드들이 어떤 건지 한 번 함께 읽어 보시죠. AB미국그로스증권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S는 풀이해보자면 AB자산운용에서 관리하는 미국 성장주에 투자하는 펀드, 한국투자증권글로벌전기차&배터리증권투자신탁(주식)S는 한국투자신탁운용 상품이네. 테슬라 같은 전기차 업체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라고 이해하면 되겠네요. 어때요? 이젠 혼자서 펀드 고를 수 있겠죠? 다음 코주부 베이직에서는 펀드 구매 실습을 해볼 거에요. 그럼 다음 시간까지 안녕!

코주부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 기사는 서울경제의 재테크 뉴스레터 ‘코주부’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코인, 주식, 부동산까지 요즘 가장 핫한 재테크 소식을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코주부 레터. 아래 링크에서 구독신청하시면 이메일로 매주 월, 목요일 아침 8시에 보내드립니다.(무료!)

구독 링크와 아카이브 →https://url.kr/kojubu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