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주유소·학원·편의점…무조건 7% 할인받는 '꿀팁'은 [근면한 월급]








쇼핑할 때마다 무조건 7~1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아세요? 할인 쿠폰, 신용카드 모두 아닙니다. 바로 서울사랑상품권입니다. 지난 14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판매된 서울사랑상품권도 모두 이른 시간내에 완판되며 인기를 실감케 했죠. 근데 이거 잘 이용하시는 분들은 엄청 잘 쓰시는데 모르는 분들은 아예 관심이 없더라고요? 추석 전인 9월 초에도 3670억원 규모의 서울사랑상품권을 추가로 발행할 방침이라고 하니 1, 2차 상품권 구매를 깜빡하고 놓쳤거나 구매에 실패하신 분들이라면 <근면한 월급>과 함께 잘 준비해서 다음 기회를 노려보면 좋겠습니다. 솔직히 구매나 사용방법이 좀 귀찮기는 해도 7~10% 할인률을 생각하면 감수할 가치가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 그게 뭔데? = 먼저 서울사랑상품권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짧게 소개 드릴게요. 서울사랑상품권은 지역사랑상품권 중에 하난데요. 지역사랑상품권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는 지역 화폐입니다. 서울 말고도 부산의 동백전이나 경기지역화폐 등이 있습니다. 이게 어떤식으로 할인을 해주냐면 100만원어치 지역사랑상품권을 사잖아요? 그럼 살 때 지역별로 5~10%를 깎아줘요. 할인율 10%라고 하면 90만원에 100만원어치 상품권을 사는거죠. 그래서 이 상품권으로 100만원어치 쇼핑을 할 수 있는 거에요. 사실 신용카드는 할인 혜택도 더 작을뿐더러 연회비에 전월 실적에 여러 가지 맞춰야할게 많잖아요. 근데 이건 가맹점에선 어디나 높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진짜 꿀이죠. 또 지역사랑상품권은 체크카드와 같은 30% 소득공제율이 적용된다는 점도 장점이에요. 물론 단점도 있어요.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세금으로 발행하는거라서 대기업 대형마트나 온라인 쇼핑몰에선 사용할 수 없어요. 그래도 은근 사용처가 많으니까, 조금 있다가 알려드릴게요.





◇강남구민이 종로사랑상품권 쓸 수 있나요? = 그럼 서울사랑상품권 어떻게 쓰는지 소개해드릴게요. 서울 사랑품권은 종류가 두 개에요. 하나는 서울시청에서 발행한 것, 하나는 구청에서 발행한 것. 시청에서 발행한 상품권은 서울시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고 할인율이 7%에요. 게다가 구청에서 발행한건 할인을 10나 해주는데요. 종로구면 종로구, 강남구면 강남구 그 안에서만 써야 한다는 제약이 있어요. 다만 구매는 거주 여부와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부산이나 세종시 등 다른 지역의 지역화폐도 타지역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어요. 만약 내가 거주지는 종로구인데 직장이 강남구다, 이러면 강남구서울사랑상품권을 구매해서 사용하면 좋겠죠.

◇서울사랑상품권 사는 방법 = 울사랑상품권을 포함한 지역사랑상품권은 사고 싶다고 아무 때나 살 수 있는게 아니에요. 시청이나 구청에서 O월O일O시에 판다, 공지를 하면 대기하고 있다가 재빨리 들어가서 구매해야하는데요. 경쟁이 치열하니까 꼭 알람 맞춰두시고 정해진 시간에 광클하시기 바랍니다. 구매처도 정해져있는데요. 서울페이플러스라는 어플이 있어요. 서울사랑상품권 구매와 결제 다 되는 어플이고요. 이외에 신한Sol, 티머니페이, 머니트리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은 구매 한도가 있는데요. 지난 14일과 28일 서울시 주관으로 판매한 서울사랑상품권은 1인당 1회 구매 한도가 40만원이었고요, 구청에서 발행하는 중구서울사랑상품권, 종로구서울사랑상품권 이런 거는 70만원까지 구매할 수 있어요. 결제는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결제랑 똑같아요. 가맹점이 비치된 QR카드를 인식해서 결제하거나 내 서울페이플러스 어플에서 바코드를 띄워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구매한 서울사랑상품권 어디서 쓰나요? 은근히 쓸데가 많습니다. 일단 편의점 다 되고요 이디야 같은 프랜차이즈 카페, 파리바게뜨 뚜레쥬르도 사용 가능해요. 부동산 공인중개비도 서울사랑상품권으로 구매 가능하고 주유소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은 학원비 결제가 가능해서 학원에 많이 쓰신대요. 그런데 모든 곳에서 사용가능한건 아니고요. 주유소라고 해도 서울페이 가맹점으로 가입된 주유소에서만 쓸 수 있어요. 네이버지도에서 서울페이를 검색하시거나 서울페이플러스 어플을 통해 내 주변의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렇게 혜택은 괜찮은데 어플이 너무 별로더라고요. 지난번에 서울사랑상품권 사려고 대기하고 있는데 대기 시간이 길어지니까 자동으로 로그아웃이 돼버려서 몇 번이나 다시 했거든요. 아예 오류가 나서 못샀다는 사람도 있고... 다음엔 좀 이런 부분이 개선돼서 꼭 구매에 성공하고 싶습니다. 직장인들의 생활 밀착행 재테크 지침서 <근면한 월급>은 매주 수·금 저녁 7시, 서울경제 유튜브 어썸머니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어썸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