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17일 연구원 1층 대강당에서 ‘제3회 관광통계 인포그래픽 공모전’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 공모전은 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관광분야 통계자료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새로운 관광통계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통계로 바라보는 관광의 변화’를 주제로 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 내 주요 조사통계(국민여행조사, 외래관광객조사, 관광산업조사)를 활용한 인포그래픽 작품을 공모했으며 대상 1편, 최우수상 3편, 우수상 6편 등 총 10개의 수상작을 선정해 상금과 함께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상을 수여했다.
대상은 한경대 디자인과 나뭇잎팀(조현수 외 3인)의 ‘국민여행조사로 알아보는 2022 국내여행 트렌드’가 선정됐다. 이 작품은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최근의 국내여행 트렌드를 간명하게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최우수상은 ▲ 경기대 관광개발학과 Pick our infographic팀(윤지민 외 3인)의 ‘시니어의 여행법’ ▲ 제주대 사회학과 줍토피아팀(이형준 외 3인)의 ‘출근길 대신 나를 위한 활기찬 여행’ ▲ 세종대 호텔관광경영학과 포에스팀(임수빈 외 2인)의 ‘여행의 일상화, 여행의 재발견 : 4S’ 등 총 3개 작품이 수상했다.
우수상은 ▲ 고려대 통계학과 관광찾아 삼만리팀(고태영 외 3인)의 ‘혼자여도 함께여도 색다른 관광’ ▲ DS덕우팀(김소정 외 1인)의 ‘Z가 간다!! 여행도 남다른 Z세대의 여행트렌드’ ▲ MK KIDS팀(박종범 외 1인)의 ‘코로나는 ZOOM OUT 여행은 ZOOM IN’ ▲ 선문대 경영학과 유자나무팀(유범무 외 1인)의 ‘Fly high, Fly Tour 떠오르는 관광 관전 포인트 Top 4’ ▲ 선문대 경영학과 좋은게 좋은거팀(조수진 외 2인)의 ‘인증된 곳으로 떠나요! : 지속가능 목표로 바라보는 국내 관광의 발전’ ▲ 금오공대 디자인공학과 올드진스팀(최정우 외 1인)의 ‘관광, 무장애로 무장해!’ 등 총 6개 작품이 선정됐다.
김세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장은 “관광통계의 활용도를 제고하고 코로나19 이후 관광의 트렌드 변화를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국민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상작품은 오는 23일부터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인스타그램·블로그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