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아무데나 '파킹'하지 마세요…5000만원 넣으면 매달 14만원 '따박 [코주부]

KBS 드라마 <신데렐라 언니> 캡처, 일명 ‘나태해졌을 때 보는 짤’로 영상으로 보면 더 아픕니다.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잔혹한 시대! 짠테크 팁을 전하는 코주부의 숨겨진 코너 <티끌 모아 먼지라도>입니다. 그동안 예·적금 관련 여러 짠테크 팁을 전해드렸는데요. 그럼에도 “난 짧게 굴리고 정기예금 수준의 이자도 얻고 싶어”라며 똥배짱을 부리고 계신 독자님들 주목하세요. 사실 제 얘기인데요. 일명 ‘금리 노마드족’이라 불리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건 바로 예금 이율 수준의 ‘파킹 통장’입니다. 지금까지 파킹통장을 비교할 때 금리만 봤다면 오늘 레터를 주의 깊게 읽어주세요. 소중한 내 돈, 안전하게 굴리기 위해 체크해야 할 파킹통장 비교 리스트 정리해 드립니다. (+저축은행 선택 팁까지!)

파킹통장은 잠깐 돈을 맡겨도 높은 금리를 주고 언제든 자유롭게 입출금할 수 있는 통장을 말합니다. 일반 입출금 통장보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고, 예·적금 처럼 중도해지에 따른 이자 불이익이 없습니다. 사실 금리가 낮을 땐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가 최근 저축은행이 3%대 파킹통장을 선보이면서 예·적금 못지않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파킹통장 비교할 때 챙겨야 할 6가지 포인트




①금리

당연히 금리 비교는 필수입니다. 같은 성격의 파킹통장이라면 금리를 더 높게 주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11월 22일 기준(표 참고) 가장 금리가 높은 파킹통장은 애큐온저축은행의 ‘머니쪼개기’로 연환산 이율이 4%나 됩니다.

②우대금리 조건

금리와 함께 세트로 살펴봐야 할 것이 우대금리 조건입니다. 조건 없이 최대 금리를 주는 상품도 있지만 고금리일수록 ‘기본금리+우대금리’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웰컴저축은행의 ‘WELCOME 직장인사랑 보통예금’은 3.8%의 높은 금리를 주지만 우대금리(1.5%) 조건이 붙습니다. 100만원 이상 급여이체, 자동납부 1건, 이벤트 안내 동의 및 멤버십 가입 등 3가지입니다. 이 조건들을 충족하지 못하면 기본금리 2.3%만 적용받게 됩니다.

③최대금리 적용 한도금액

예금 금액이 클수록 이자도 많이 받으니 중요합니다. 보통 저축은행의 한도는 1000만~5000만원 수준이고, 인터넷은행은 억 단위입니다(케이뱅크 3억원 2.7%, 토스뱅크 무제한 2.3%). 만약 1억원의 유휴자금을 파킹통장에 넣는다고 할 때 다올의 경우 매월 26만7900원의 이자를 받지만, 웰컴은 23만2650원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똑같은 3.8% 금리이지만 웰컴은 최대 금리 적용 한도가 5000만원까지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넣으면 한 달에 3만5000원, 1년이면 42만원가량 손해 아닌 손해를 보게 되는 셈이죠.

④이자지급 시기

이자지급 시기도 상품마다 다릅니다. 토스뱅크처럼 매일 지급하는 것도 있고 월 지급, 분기 지급 등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임시로 자금을 굴리는 것이니까 이자지급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겠죠.

⑤예금자보호 적용 유무

금리가 높아도 보호가 적용되지 않으면 불안하죠. 그럴 땐 상품 설명서에 예금자 보호 적용 문구가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보통 은행 상품은 5000만원까지 보호가 됩니다. 그러나 증권사 파킹통장으로 불리는 CMA통장은 과거 종금사 일부 상품을 제외하고는 예금자보호가 안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⑥이체수수료 유무

임시로 돈을 굴리는 통장이다 보니 수시로 입출금할 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이체 수수료를 내야 한다면 쓸데없는 지출이 될 수 있죠.

저축은행 불안해요? 3가지만 확인해도 안심




아무래도 고금리 파킹통장을 찾다 보면 저축은행을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름도 낯선 이 은행을 믿고 내 돈을 맡겨도 될지 불안하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직접 확인해봐야죠. 파킹통장 비교 심화편, 바로 ‘저축은행 건전성 확인하기’ 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생각보다 쉽습니다.

일단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에서 [금융회사 종합정보]-[저축은행] 탭에 들어가세요. 그러면 전국 저축은행의 평균 재무 현황(사진)이 나옵니다. 지역별 평균을 클릭하면 회사별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그럼 여기서 뭘 봐야 하느냐.

ⓛBIS자기자본비율: 높을수록 GOOD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 비율을 의미합니다. 위험자산을 커버할 수 있는 자본의 수준을 보여주는 수치로 높을수록 좋습니다. 보통 자산 1조원 이상 저축은행은 최소 준수 비율이 8%, 자산 1조원 미만은 7% 입니다. 총자산 기준 상위 18개 은행(2022년 6월 기준) 중에서는 NH저축은행이 16.7%로 가장 높았고, 대신저축은행이 10.1%로 가장 낮았습니다.

②고정이하여신비율: 낮을수록 GOOD

연체 기간이 3개월 이상인 부실 채권이 여신(대출)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보통 8% 기준으로 그 아래면 안전하다고 봅니다. 상위 18개 은행 중에서는 NH저축은행이 1.1%로 가장 낮았고, 오케이저축은행이 7.7%로 가장 높았습니다.

③총자산순수익률 or 당기순이익 : 적자 OUT

해당 은행이 수익을 얼마나 잘 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을 말합니다. 당기순이익이 적자라면 문제가 심각하겠죠.

이제 어떤 파킹통장을 선택할 지 감이 오셨나요? 사실 저축은행 말고도 금리 눈높이를 낮춘다면 산업은행이나 인터넷은행도 추천드립니다. 큰 금액을 맡기기에는 사실 최근의 금융 경기가 불안하긴 하니까요. 개인적으로는 5000만원 한도로 여러 곳에 분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 이 계획을 짤 때는 통장 신규 발급 제한 20일 꼭 기억하시고요.


코주부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 기사는 서울경제의 재테크 뉴스레터 ‘코주부’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코인, 주식, 부동산까지 요즘 가장 핫한 재테크 소식을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코주부 레터. 아래 링크에서 구독신청하시면 이메일로 매주 월, 목요일 아침 8시에 보내드립니다.(무료!)

구독 링크와 아카이브 →https://url.kr/kojubu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