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스마트폰의 역사를 새로 쓸 다섯 번째 갤럭시S 시리즈를 출시했다. 지금까지 갤럭시S 시리즈는 성능과 디자인을 중심으로 개선이 이뤄졌지만 이번 ‘갤럭시 S5’는 성능과 디자인은 기본이고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요긴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 대거 추가됐다. 지문으로 잠금을 해제하거나 변기에 빠트려도 고장이 나지 않는 방수 기능 등이 그것이다. 여기에 최신 트렌드인 헬스케어를 위한 심박동체크 능력도 장착했다.
지문 잠금 해제? 아이폰5s와는 달라
갤럭시S5에는 물리 홈버튼에 지문인식 센서가 내장돼 있다. 애플이 아이폰5s에 지문인식센서를 채용, 큰 호응을 얻은 것에 자극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동작인식 방식은 다르다. 아이폰5s는 기존에 입력된 손가락의 지문 영역과 비교하는 방식이지만 갤럭시S5는 지문 영역을 순차적으로 비교해서 사용자 여부를 판단한다.
성능은 어떨까. 아이폰5s의 지문인식은 속도가 빠르지만 필요한 부품 수가 많아 잔고장의 우려가 크고, 갤럭시S5의 방식은 인식 속도가 느린 반면 상대적으로 부품이 단출해 내구성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게 삼성전자측의 설명이다.
실 사용자가 체감하는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갤럭시S5의 지문인식 속도와 정확도를 시험해봤다. 총 3개의 지문을 등록한 뒤 각각 10번씩 문질러봤는데 전체적인 속도는 생각보다 많이 느리지 않았다. 하지만 매번 문질러야해 상당히 번거로웠고, 30번 중 13번이 제대로 입력되지 않았다. 이 점에서 지문 검출 능력은 크게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생활방수 퍼펙트, 수중 촬영은 ‘글쎄’
갤럭시S5는 이어폰과 충전단자, 배터리 커버 등이 완전히 밀봉돼 있다. 덕분에 물에 빠트려도 고장 날 염려는 없다. 방수기능을 추가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던 갤럭시S4액티브의 DNA를 그대로 물려받았다고 할 수 있다. 실질적인 방수기능 구현 방식도 두 제품이 거의 동일하다.
방수력은 매우 높은 수준이다. IP67 등급의 방진·방수 능력을 갖췄다. 이는 모든 덮개를 닫으면 내부로 먼지가 전혀 유입되지 않으며, 수심 1m에 30분간 담갔다가 빼내도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수준을 의미한다. 혹여 부팅 시에 뒷면 케이스가 열려 있을 경우 경고문구가 뜨기 때문에 혹시 모를 수분의 유입까지 차단할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해 전원을 켠 상태로 물을 채운 세면대에 담근 뒤 30분 동안 그대로 뒀다. 그 상태로 전화를 걸어보니 정상적인 수신이 이뤄졌다. 이와는 반대로 물 밖에서 전화를 연결하고 세면대에 넣어도 전화가 끊어지거나 기능 이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흐르는 물속에서는 물살로 인해 화면이 터치되는 현상이 발생했으며, 손가락을 인식하지도 못했다. 때문에 물속에서는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해 보인다. 수중 촬영용으로 활용하기는 어렵다는 얘기다.
심박수 측정 부가정보 아쉬워
갤럭시S5의 뒷면에는 심박 측정용 광센서가 달려 있다. 이 부분에 손가락을 대면 심박수 측정이 이뤄진다. 측정 시간도 짧았고, 결과도 비교적 믿을 만했다. 상태에 따른 맥박 변화를 나름 정확히 포착, 개인용으로 쓰기에는 더할 나위가 없어 보인다.
안타까운 부분이 있다면 이 기능이 단순한 심박 측정에 머문다는 점이다. 맥박의 변화만 알 수 있을 뿐 동일 연령대나 성별에 따른 비교, 심박수에 따른 운동 강도 조절 등의 부가정보는 전혀 제공되지 않는다.
물론 이는 삼성전자가 거기까지 신경을 쓰지 못했다기 보다는 의료기기가 아닌 갤럭시S5의 태생적 한계에 기인한다. 국내 관련법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는 생체 데이터를 2차로 가공하거나 이를 활용한 건강정보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굳이 그렇게 하려면 의료기기로 허가를 획득해야만 한다.
이 기능을 사장시키지 않을 방법은 없을까? 있다! 앱 개발사들이 이를 활용한 앱을 개발하거나 병원, 의료기관들과 연동한 건강관리 서비스와 결합시키면 가능하다.
전체적으로 갤럭시S5는 전작보다 분명히 한 단계 발전한 제품이다. 지금까지 삼성전자가 하드웨어의 스펙으로 경쟁자들을 물리쳤다면 갤럭시S5는 편의성과 기능성으로 승부를 보는 2차원적 경쟁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SPEC]
화면: 풀HD 슈퍼 아몰레드 (129.4㎜)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4 (킷캣)
AP: 퀄컴 스냅드래곤 801(2.5㎓)
램: 2GB
내장메모리: 32GB
카메라: 전면 200만, 후면 1,600만 화소
크기: 72.5×142×8.1㎜
중량: 145g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