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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아트 선구자 박현기전

현란한 만다라속 포르노 이미지

聖과 俗… 그 모호한 경계와 공존

박현기 '만다라'

원형 혹은 사각형의 화면이 수십 개의 작은 장면으로 나뉘어 눈 깜빡할 겨를도 없이 빠르게 변화한다. 반듯한 도형으로 나뉜 기하학적 형태와 반복적 움직임이 눈을 즐겁게 한다. 제목 '만다라'와도 잘 맞아 떨어진다. 그러나 작은 화면의 그림이 무엇인지 관심갖고 들여다보면 깜짝 놀라 작품 앞에 얼어붙게 된다. 적나라한 포르노 사진들이다. 화면 전반의 붉은 기운은 부둥킨 남녀의 드러난 살결이었다.

원래 '만다라'는 부처와 보살을 배치해 우주의 진리를 표현하던 불화인데, '비밀스런 가르침'이라는 밀교(密敎)와 손잡으면서 깨달음의 경지를 표현한 상징적 그림으로, 나중에는 성적(性的) 힘을 키우는 수행과도 연계됐다.

국내 비디오아트의 선구자이며 '토종' 미디어아티스트로 활동한 고(故) 박현기(1942~2000)가 1997년 뉴욕에서 처음 발표한 '만다라' 시리즈는 그의 대표작이 됐다. 성(聖)과 속(俗)의 모호한 경계와 그 공존에 대해 표현한 것은 만다라나, 그의 작품이나 한결같다. 박현기의 유족들이 기증한 2만여점의 자료와 작품을 2년 이상 연구해 1,000여점을 추려 기획한 '박현기 1942~2000 만다라'전이 27일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개막했다. 전시를 기획한 김인혜 학예연구사는 "백남준은 글로벌 마인드를 가졌던 것에 반해 박현기는 20대 때 빠져든 전통문화 공부의 영향으로 골동을 애호하는 토종 한국인이었다"며 "백남준이 휘황찬란한 테크놀로지로 미래지향성을 보여줬다면 박현기는 첨단미래를 향하는 그 바탕은 인간적인 것이며 물·돌·흙·철 등의 자연소재임을 알았기에 동양적 사상과 분위기를 표현하는 데 더 탁월했다"고 말했다.이번 전시는 5월 25일까지. (02)2188-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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