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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 논란'과 함께 '사퇴 압박'에 시달려 온 한예진(44) 신임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 겸 단장이 3일 취임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갓 태어난 아이인데 지켜봐주지 않고 평가하는 것은 굉장히 유감"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 예술감독은 국내 오페라계에서 자신의 전문성과 경륜 부족을 지적하는 데 대해 "외국에서 '젊다'는 것은 젊은 감각으로 열정 있게 일할 수 있다는 뜻인데 한국 정서에서는 아무래도 '경험 없지 않으냐'는 뜻으로 보기 때문인 것 같다"며 "앞으로 지켜봐주시면서 평가해달라"는 말로 사퇴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2일 한 예술감독을 신임 예술감독으로 임명했으나 국내 오페라계에서는 국립오페라단장으로서의 자격이 부족함을 문제 삼아 반발했고 일각에서는 '한국오페라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해 사퇴를 요구했다. 게다가 한 예술감독이 문체부에 제출한 이력서에 상명대 산학협력단 특임교수 경력을 실제보다 부풀려 기재한 것이 뒤늦게 확인돼 비대위가 이를 '허위 경력'으로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실제로 한 예술감독은 국내 학력과 경력조차 베일에 가려져 있을 정도로 알려진 바 없는 인물이다. 이에 대해 그는 충남대 성악과를 잠시 다닌 뒤 이탈리아 밀라노베르디국립음악원으로 유학을 갔고 이탈리아에서는 카스텔란자 등 주로 작은 지역에서 야외 페스티벌이나 독창회 등 무대에서 활동했으며 오페라 제작경험은 없다고 밝혔다. 한 예술감독은 "경력과 경험 부분은 (전임자들도) 국립오페라단 기관장으로서 경력 갖춘 분들이 몇 분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검찰에 고발된 것은 억울하지만 "검찰에서 조사가 나오면 자연스럽게 밝혀질 것"이라고 맞대응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한편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오페라와 미술·패션·무용 등을 융합한 공연 제작과 공연 횟수 대폭 확대, 한국적 이야기에서 벗어난 현대적 창작 오페라 제작, 학연·지연·나이를 불문한 오디션을 통한 성악가 캐스팅 등을 국립오페라단의 주요 정책으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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