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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 글로벌HOT스톡] 미국 액티비전 블리자드

'오버워치' 등 잇단 히트...게임산업 강자

수익모델 다변화 통한 외형성장도 기대





박상호 NH투자증권 해외상품부 연구원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지난 1979년 설립된 콘솔 게임 개발사 액티비전(Activision)과 1991년 설립된 비벤디 게임즈(Vivendi Games)의 게임 자회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합병되면서 출범한 글로벌 대표 게임회사다.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디아블로 등 다양한 PC게임 시리즈와 콜오브듀티 등 콘솔게임 히트작들을 연이어 출시하며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오버워치’ 게임이 흥행 성공을 일으키며 다시 한번 주목 받았다. 또 모바일 게임 ‘캔디크러시(Candy Crush)’ 시리즈로 유명한 게임 제작사 킹(King)을 59억달러에 인수하면서 모바일 시장에도 진출했다. 최근에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출시 기대감에 주가가 연초 대비 70% 급등했다.

지난 1·4분기 매출액은 17억3,000만달러(약 1조9,000억원)로 전년 동기대비 1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억9,000만달러로 7% 늘어났다. 시장 기대치를 웃돈 실적은 오버워치 흥행이 이끌었다. 지난해 5월 정식 출시된 오버워치는 누적 매출액 10억달러를 기록했다. 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 내 콘텐츠, ‘오버워치’ 전리품 상자 등 디지털 콘텐츠도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모바일 게임 부문은 캔디크러시 시리즈에 힘입어 1·4분기 매출액 4억7,000만달러, 영업이익 1억7,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원가 및 마케팅비용이 감소하면서 지난 분기 대비 7.5%포인트 상승한 28.6%를 달성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가장 큰 투자 매력은 수익모델 다변화다. 최근 수익모델 내 디지털 다운로드를 통한 게임 판매 비중이 크게 증가하면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또 영화, 게임, TV 사업 이외에 완구 사업에도 진출했다. 소비재 관련 부서 신설을 통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지난해 인수한 메이저 리그 게이밍(Major League Gaming·MLG)을 통해서는 e-스포츠 내 주력 게임들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다양한 게임의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IP)을 보유하고 있어 기존 IP 작품을 모바일 게임으로 다시 개발할 경우 모바일 사업 외형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글로벌 게임 산업 내 확고한 지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변화 및 외형 성장이 기대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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