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김항진의 모던필라테스 #2> 잘못된 필라테스의 상식들





최근 들어 필라테스를 어디에서나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인기 연예인만이 하는 운동이 아니라 대중적 운동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사실 한국에 처음 필라테스가 상륙했을 때 이 정도로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갑작스레 인기가 높아지면서 부정적인 면도 비춰지고 있지만, 필라테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번 회에서는 필라테스와 관련된 잘못된 상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필라테스와 요가는 같다?

모든 운동은 근력과 유연성, 자세를 좋게 할 뿐 아니라 심폐기능을 발전시키고 혈액 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운동의 많은 부분이 유사한 자세, 혹은 같은 자세를 취하지만, 각 각의 운동은 그 운동만의 철학과 원리,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50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요가는 인도에서 시작되어 오랜 시간 동안 연구하고 발전해 오며 인간이 할 수 있는 많은 동작들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또한 요가는 정신과 영혼의 훈련이 있으며, 육체의 한계에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요가가 기본적으로 영적 세계의 연결과 이를 통한 정신과 육체의 훈련을 한다면, 필라테스는 육체 강화 운동으로, 재활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건강한 육체를 만드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의 창시자인 조셉 필라테스는 ‘건강한 육체는 건강한 정신을 만들고,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영혼을 만든다’는 말을 남긴 바 있습니다. 이는 요가처럼 영적 세계와의 연결보다는 철학적 의미에서 몸이 건강해야 정신이 건강하다는 이야기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의 목적은 근력을 강화하고 스스로가 자신의 몸을 조절함으로써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사는 것에 있으며, 몸의 기능을 좋게 하고 바른 몸을 유지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필라테스는 여자만 하는 운동이다?

필라테스의 창시자인 조셉 휴벌터스 필라테스는 ‘남성’이었습니다. 강한 남성미를 자랑했던 조셉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필라테스라는 운동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확신했습니다.

물론 필라테스는 여성에게도 특별한 효과를 발휘하며, 요즘 필라테스 강사와 스튜디오를 찾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여성입니다. 자세와 체형에 관심이 많은 여성분들이 필라테스를 사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남자가 하면 안 되는 운동은 아닙니다. 많은 운동선수들이 컨디셔닝의 목적으로 필라테스를 활용하고 있으며, 권투나 야구, 농구, 골프 등 많은 남성 운동선수들 또한 필라테스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던필라테스’ 또한 초창기 남자배구팀과 오랜 훈련을 해 왔으며 우승의 순간을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필라테스의 ‘센터’ 강화 운동이 가로막근에서 골반바닥근까지 사용하며 산전 및 산후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고, 특히 여성 무용수들을 통해 전달이 되면서 많은 여성 강사들을 배출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필라테스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이며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몸을 강하게, 아름답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 필라테스 정적인 운동이다, 또는 너무 힘들다?

필라테스는 단순히 운동의 순서나 동작만을 반복 및 흉내내는 것이 아니라, 운동을 하는 사람의 체력과 건강상태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을 적용하게 됩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의 목적과 흥미 또한 고려하게 됩니다.



만일 필라테스를 하고 있는 중에 너무 정적이라고 생각되거나 힘들게 느껴진다면, 다시 한 번 본인의 운동목적과 상태를 강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몸의 구조나 기능, 과거의 부상 등에 의해 같은 동작이라도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현재 상태와 문제점에 대해 강사에게 정확히 전달해야 합니다. 올바른 필라테스 강사라면 회원의 상태에 따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운동시간 외의 지침 또한 명확하게 안내할 것입니다.

필라테스는 같은 동작이라도 얼마나 세심하게 운동을 지도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회원에게 집중하고 세심하게 관찰하는 강사가 회원의 기대와 흥미를 적절하게 유지하며 운동을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 필라테스는 ‘코어’ 강화 운동이다?

‘코어’ 운동은 요즘 많이 이야기하는 운동입니다. 필라테스의 경우, 초창기에는 파워하우스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센터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센터는 코어의 영역이지만, 필라테스는 코어만을 단련시키는 운동은 아닙니다.

필라테스의 창시자인 조셉은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의 몸을 조절하여 몸의 자세를 바르게 만들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를 원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몸을 스스로 인지하고 조절하여, 나이가 들어도 굽지 않고 꼿꼿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조셉이 목표한 바였습니다.

모든 힘은 센터에서 시작해 상지와 하지를 효율적으로 움직이며, 강하고 빠른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집중과 부드러운 움직임, 그리고 정확한 움직임은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몸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자신의 몸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운동입니다.



# 필라테스는 유연해야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 필라테스는 개인의 상태에 따른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운동입니다. 모든 사람이 유연할 수는 없으며, 유연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유연하고 강한 근육을 만드는 효과는 있지만, 꼭 유연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운동은 아닙니다.

유연성은 신체의 완벽한 균형에서 나옵니다. 신체가 유연하지 않거나 가동범위에 제한이 있는 것은 균형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남성들이 유연하지 않으며, 체질상 근조직이 유연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의 신체에 대한 이해가 높은 전문 필라테스 강사라면 회원의 상태를 체크해 균형과 안정성을 추구하며, 유연한 신체를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해 줄 것입니다.

모든 필라테스 요법이 다 똑같지는 않습니다. 조셉은 자신의 방법을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하는 것을 지양했으며, 회원의 상태에 맞게 변형하여 적용하였습니다. 그래서 필라테스는 누구에게 배웠느냐에 따라 지도법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조셉이 주장하였던 철학과 원리가 공통적으로 담겨 있습니다. 저희 모던필라테스 또한 조셉의 철학과 원리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근거와 평가의 체계화를 통해 회원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운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절대 쉬운 운동이 아닙니다. 하지만 제대로 가르치는 강사는 회원에게 잘 맞는 프로그램을 제시할 줄 알며, 효과적인 운동을 통해 운동 목적에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모든 강사가 같지는 않기 때문에 필라테스에 대한 오해도 많이 생기곤 합니다. 제대로 가르침을 받은 강사가 제대로 운동을 지도할 수 있으며, 나에게 맞는 강사를 만나는 것 또한 행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던필라테스는 호주 APMA과 모던필라테스가 인정한 국내 유일한 단체로 필라테스 강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필라테스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