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종목 시세보기

서울경제

HOME  >  부동산  >  기획·연재

[나만의 집짓기-노하우] 플랫폼을 통한 빌라 재건축 1편-건축 계획안 작성

[나만의 집짓기-노하우] 플랫폼을 통한 빌라 재건축 1편-건축 계획안 작성
민경호 닥터빌드 대표

재건축을 하고 싶은 노후 건축물의 건물주. 그러나 일상이 바빠 직접 관련 업체를 찾아다니기도 힘들고 부동산에서 정보를 얻기도 힘든 게 현실이다. 이런 경우를 위하여 플랫폼 업체를 통해서 빌라 재건축을 진행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빌라 재건축에서 맞닥뜨리는 이슈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게 건축 계획안 작성이다. 건축 계획안이 있어야 사업의 예산을 확정하고 주민들 사이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건축 계획안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가설계라고 하는 설계도를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가설계는 건축법규를 제대로 검토하지 못해 용적률을 다 찾지 못하거나 일조사선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대지 안의 공지를 잘못 파악한 경우 등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건물을 대지 안에 얼마나 지을 수 있는지 정확하게 계획하는 것이 건축계획안을 작성하는 단계다.

건축 계획안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원가 파악이다. 법규를 정확하게 반영해 만든 건축 계획안을 가지고 검토를 해야 예산 (공사에 필요한)을 작성할 수가 있다. 따라서 건축계획안을 가지고 사업의 예산을 작성해서 사업성을 평가해야만 한다.

주민들이 열의를 가지고 빌라 재건축을 하고자 했지만 이를 진행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유는 다들 생업이 있어서 건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하우와 기술력이 있는 플랫폼 회사를 통하여 손쉽게 건축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또한 3개의 건축 계획안을 입찰을 통하여 받아 본 후 가장 경쟁력이 있는 안을 선정하면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물론 비교할 수 있는 안을 두고 주민들 사이에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여러 명의 빌라 소유자들이 3개의 건축 계획안을 보고 연구하고 의견을 내고 플랫폼 기업에서 이를 검토하고 수정하여 건축 계획안을 결정하면 된다. 다음 편에서는 빌라 재건축에 있어서 플랫폼을 통한 건축설계사 선정에 대하여 설명한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XC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