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VENTURE/Five Questions to Ponder for 2015

VENTURE

제목

Five Questions to Ponder for 2015

2015년 음미해 볼 5가지 질문

전문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얻으면 올 한해 회사 성장을 도모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By Verne Harnish

본문

1. 주요 임원들을 재신임할 것인가?

^기업이 크게 성장하려면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 영업이나 운영과 같은 핵심 부서의 담당 임원들이 외부 간섭 없이도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는가? 이들은 다른 직원들을 놀라게 할만한 통찰력을 종종 발휘하는가? 이들이 관리하는 일선 직원이나 중간관리자들이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다. 뛰어나지 않은 임원들은 회사의 목표 달성을 더 어렵게 만들 뿐만 아니라, 우수 직원들의 퇴사를 부추길 공산이 크다.

2. 당신의 전략을 간략하게 표현할 수 있나?

^네스티 갤 Nasty Gal의 창립자 소피아 아모루소 Sophia Amoruso의 전략은 젊은 여성층에게 빈티지 의류를 판매하는 것이다. 스냅챗 Snapchat은 곧 삭제될 사진을 전송하는 것이 전략이며, 이케아 Ikea는 멋진 디자인의 자가 조립용 가구를 판매하는 것이 전략이다. 강력하고 시장지배적인 전략을 가졌다 해도 그것을 최대한 명료하게 표현할 수 없다면, 직원이나 시장이 당신 뜻대로 따라줄 것이라 생각조차 하지 마라. 다음 휴가 파티에서, 당신의 전략이 생각만큼 명료한지 한번 시험해봐라.



3. 회사의 현금전환주기는 얼마나 되나?

^현금 유입 속도는 유출 속도보다 반드시 빨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업에 대한 위험부담이 커진다. 필자는 회사 성장에 투자된 1달러가 다시 회수되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모르는 경영진이 많다는 사실에 놀랐다. 현금보유액을 매일 확인하라. 나도 회사에서 매일 하는 일이다. 현금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대출 환경이 좋을 때에도 사채만이 유일한 선택이 될 수밖에 없다.

4. 어떤 25가지 관계들을 발전시켜야 하나?

^모든 기업의 성공 여부는 강력한 감시자와 영향력자(influencer)에 달려있다. 다섯 명의 다음 주요 고객들을 포함해 당신의 사업을 두 배로 키우는데 도움이 될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해보자. 그리고 도움을 요청하기 전에 어떻게 이들과의 관계를 더 깊게 발전시킬지 고민해봐라. ‘혼자 밥 먹지 마라(Never Eat Alone)’의 저자 키이스 페라지 Keith Ferrazzi는 “관계가 상대에게 어떤 이익이 될지, 당신이 그들의 성공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생각해보라”고 조언한다.

5. 누가 당신이 속한 산업의 판도를 바꿀 것인가?

^싱귤래리티 대학교(Singularity University)/*역주: 구글과 NASA가 자본을 댄 미래인력 양성 기관/의 글로벌대사 살림 이즈마일 Salim Ismail은 그의 저서 ‘기하급수적 기업(Exponential Organizations)’에서 ‘당신 회사보다 10배 더 뛰어나고 민첩하며, 적은 비용이 드는 신생 기업이 기습 공격을 한다면 회사 성장은 멈출 수밖에 없다’고 경고한다. 어떤 신생 기업이 당신 회사의 존립을 위협하고 있나? 싱귤래리티 대학교의 공동 설립자 피터 디아만디스 Peter Diamandis가 주도하는 어번던스 360 Abundance 360처럼 앞서 가는 사람들 속에서 관찰을 해보라. 빠른 변화 속에서 오랜 동종업계 관계자들과만 어울리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36p. 하단

번 해니시는 임원 교육전문업체 가젤스 Gazelles Inc.의 CEO이다.

번역 정지윤 j.jung1222@gmail.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