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스마트폰 활용하기, 손안의 해결사로 뚝딱

막히는 귀향길… 응급상황 발생… 문단속 고민도…

귀향,귀경길 운전자에게 도움이 될 앱인 ''T맵'' 서비스를 SK플래닛 모델들이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SK플래닛

KT 모델들이 추석연휴를 맞아 가격할인 등의 혜택을 담은 올레tv의 기획상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KT

주유소 정보·최적의 대중교통편 등 제공

주변 의료기관·비상시 대피요령 등 서비스

주부들 고민 '차례상 차림 요령'도 알려줘

외부인 침입 감지 땐 문자메시지로 경고

이통3사 맛집 추천 등 프로모션도 한가득



즐거운 한가위 연휴가 시작되면서 귀향길을 준비하는 이들의 마음은 분주하다. 갈 길은 멀고, 준비할 것도 많다. 귀향, 귀경 일정과 경로, 교통편을 어떻게 잡아야 좋을 지, 중간 중간 쉬어갈 만한 곳은 없는지, 오가는 도중 남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등을 계획하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다. 이럴 때 스마트폰을 이용한다면 고민을 한결 덜 수 있다. 교통, 휴양, 오락 정보에서부터 안전 및 재난 정보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앱)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된다.

◇'터치'만 하면 길치라도 문제 없다=스마트폰 앱중 추석 연휴에 가장 비서 노릇 톡톡히 하는 것은 바로 내비게이션 앱이다. 해당 앱을 다운로드해 스마트폰을 '터치'해 조작한다면 "자기는 여태 친정 집 가는 길도 몰라?"라며 귀향길마다 안주인으로부터 핀잔을 들었던 길치 남편들이라도 쉽게 길을 찾아갈 수 있다. 국내에서 1,000만명 이상이 애용하는 대표적인 내비 앱으로는 다음카카오가 인수해 운용하는 무료 앱인 '국민내비 김 기사', SK플래닛의 'T맵', KT의 '올레내비' 등이 있다. LG유플러스의 '유플러스 내비(U+ Navi)'도 이에 버금가는 이용자들을 확보할 정도로 편리하다. 현대엠엔소프트의 '맵피', 아이나비의 '에어', 맵퍼스의 '아틀란3D' 등도 비교적 호평받는 내비 앱이다.

이들 앱중 여러 가지를 다운로드해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비교해본 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을 골라 이용하는 게 현명하다. 각 앱별로 최적의 경로를 계산해 알려주는 알고리즘이나 기초 데이터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목적지라고 해도 서로 다른 길을 알려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앱에 따라선 블랙박스 기능은 물론이고 이동 경로 주변에서 이용 가능한 주유소, 맛집, 병원 등 유용한 서비스를 담은 경우도 있으니 꼼꼼히 기능을 살펴보자.



내비 앱과 병행해 보조 앱으로 쓸만한 서비스들도 있다. 우선 지도 앱이다. 네이버나 다음의 '지도' 서비스는 별도로 앱을 깔지 않고 인터넷 브라우저로 검색만 하면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귀경, 귀향길 적정 출발시간을 가늠해보고 싶다면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추천한다. 귀경 및 귀향길 중간중간 쉬어가고 싶다면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는 또 다른 앱인 '하이 쉼마루'를 터치해보자. 이 앱은 고속도로 휴게소와 주유소, 교통 소통상황 등의 정보를 제공해준다.

◇명절 응급 상황 발생 시에도 해결사 있다=호사다마라고 했던가. 명절에는 사건, 사고, 병치레 등도 유독 늘어난다. 이럴 때엔 응급 상황에 특화된 앱을 이용해보자. 우선 보건복지부의 '응급의료정부제공' 앱이 있다. 해당 앱을 스마트폰에 내려 받으면 상황별 응급조치 요령 등의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또한 이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병원 및 의원, 약국 위치뿐 아니라 중앙응급센터에서 관리하는 응급실 병상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 앱은 이용자가 위치한 지역의 관할 '119'서비스로 연결해주는 기능도 담고 있다. 이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으로는 '병원119'와 '굿닥'이 있다.

각종 중요 사고 및 재난 정보를 알고 싶을 땐 국민안전처가 운영하는 '안전디딤돌'앱을 이용해보자. 이 앱을 통해서도 주변 의료기관을 검색할 수 있으며 비상시 대피소, 행동요령 정보도 열람할 수 있다.

◇집안 행사, 문 단속 고민도 스마트폰으로 해결= 한가위를 맞는 주부들의 최대 고민은 차례상 차림이다. 모글이 개발한 '제사의 정석' 앱에는 차례상을 어떻게 준비하는 지에 대한 정보가 간략히 정리돼 있다. 이 밖에도 '올 댓 명절요리' 등이 차례상을 꾸미는 데 유용한 앱으로 평가된다. 명절에 집안 행사를 하다 보면 친·인척간 호칭을 헛갈려 곤란할 때가 많다. 이런 경우라면 '명절생활백서' 앱이 해결사 노릇을 할 수 있다.

연휴중 집안 단속에는 LG유플러스의 홈보이를 활용해볼 수도 있다. 이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외부에서도 집안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외부인 침입시 이를 감지해 문자메시지로 이용자에게 알려준다.

◇스마트폰으로 맛보고, 즐긴다=요즘 명절 기간에 주부들 수고를 덜어주려고 외식을 하는 가정들도 많다. 이럴 땐 SK플래닛의 맛집 추천 서비스 '시럽 테이블(Syrup Table)'을 강력히 추천한다. 시럽 테이블은 회원 100만명을 보유한 소셜 지역정보 서비스 '피캣(Pickat)'과 연계한 맛집 추천 서비스다. 추석을 맞아 기존 맛집 추천 기능이 한층 강화됐다. SK플래닛은 지역별·상권별로 많이 언급된 메뉴나 단어 등을 통해 각 지역별 특징을 나타내는 1만여 개의 테마도 도출했다. 즉 '이태원'에서는 '펍&바'와 '세계요리' 등의 키워드를, '홍대' 에서는 '일본식 라멘'과 '이색카페' 그리고 '데이트 맛집' 등과 같이 지역별 특징을 대표하는 키워드와 장소 랭킹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LG유플러스 회원이라면 LTE비디오포탈을 통해 고객이 있는 현재 위치에서 주변에 어떤 맛집이나 관광지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웰빙뿐 아니라 각종 생활정보도 제공하기 때문에 연휴 기간 귀성객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다양한 방송 콘텐츠도 준비돼 있어 안방 시청자들을 즐겁게 할 것으로 보인다. KT의 올레tv는 우선 추석 연휴기간 '추석 신상팩', '고속도로팩', '가족모임팩', '힐링충전팩', '올나이트팩', '키즈퍼니팩' 등 VOD 패키지를 최대 40% 저렴하게 내놓는다. 아울러 평소 점 찍어 둔 작품을 연휴기간을 활용해 몰아보는, '나홀로 TV 시청족'을 위한 기획관도 준비했다. LG유플러스는 IPTV인 U+ tvG를 통해 '추석에 반(1/2)하다' 프로모션으로 최신 인기 영화 특집관을 구성했다. '쥬라기월드', '신데렐라', '도라에몽극장판:진구와 초록거인' 등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인기 영화를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내용이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