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고미술품 신뢰위해 '가짜와의 전쟁' 이어갈것"

김종춘 고미술協 회장

김종춘

"내부 출혈을 각오하고서라도 '가짜와의 전쟁'을 이어갈 것입니다." 2009 한국고미술대전의 일환으로 '진짜와 가짜의 세계'전을 열고 있는 한국고미술협회의 김종춘(61) 회장이 한 '선전포고'다. 지난 15일 서울 경운동 수운회관에서 막을 올린 이번 전시는 서화ㆍ도자기ㆍ목기ㆍ민속품 등 고미술품 '가짜' 200여점을 진품 800점과 함께 나란히 선보인 자리다. 국내에서 열린 가짜 문화재 전시로는 최대 규모다. 고미술 시장은 1995년을 전후로 반짝 호황을 누렸으나 IMF 외환위기 이후 내리막길로 치달아 현재는 가격이 당시의 10분의1 수준으로 떨어졌다. 김 회장은 "'가짜 유통'으로 인한 신뢰 상실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목하며 "이번 전시를 통해 진짜와 가짜를 비교해보면서 감식안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위작 유통으로 병든 국내 문화재 유통질서를 회복시키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가품 제작 기법도 천차만별이다. "도자기 분야에서는 수백년 된 순백자에 청화 문양을 새기거나 순청자에 상감을 넣어 수십 배 이상 가격을 부풀리는 기법이 자주 보입니다. 서화는 100년 이상 된 옛날 종이에 원화를 베껴 그리고 위조 낙관을 찍거나 작자 미상의 작품에 소치 허련 같은 유명 화가의 낙관을 찍는 '후낙' 기법이 성행합니다." 위조가 치밀해 전문가도 자칫 헷갈릴 수 있다. 김 회장은 감정위원들마저 팽팽하게 진위 의견이 엇갈린 도자기를 화학약품에 넣고 삶았던 일화도 소개했다. 진품 청자의 안쪽에 치과용 드릴로 교묘하게 붙인 문양이 툭툭 떨어져나와 '가짜'로 확인됐다. 김 회장은 "진품 도자기에 도안을 새기고 파는 위작 기법은 북한에서, 그림을 덧그리는 기법은 중국에서, 후낙으로 값을 높이려는 방법은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지나치게 가볍거나 윤기가 많으면 가짜인 경우가 많지만 일반인은 구별하기 어렵다. 이를 위해 김 회장은 16주 과정의 고미술문화대학 감정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전시 연계행사로는 고미술품 무료 감정 행사가 오는 28~30일에 열린다. 또 도난ㆍ도굴ㆍ위조 사건과 관련된 불법 문화재 자료도 열람할 수 있다. 가품 외에도 시가 20억원에 달하는 '백자청화수조난초문호'와 오원 장승업의 '노안도', 겸재 정선의 '16폭 화첩' 등 귀한 진품도 전시된다. 전시회는 30일까지 계속된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