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팝업창 닫기
이메일보내기

[전시화제] 그림으로 가장 잘 표현한 금수강산

간송미술관,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전

겸재(謙齋) 정선(鄭敾 1676-1759)은 우리 산천을 소재로 내재된 아름다움까지 사실적으로 그려내는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를 완성한 인물이다. 그는 우리 산천의 모습을 담은 그림을 그려냈을 뿐 아니라 정형화된 중국 산수화까지도 진경산수화법으로 대담하게 변형시켰다. 서울 성북동 간송미술관이 16일부터 30일까지 갖는 ‘대겸재전(大謙齋展)’은 진경산수화가 완성된 겸재의 60대 이후 작품들을 중심으로 그의 진경산수화를 본격적으로 조명한다. 지난 1971년 개최된 겸재정선전 이후 30여년만에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겸재의그림 100점 이상이 소개돼 그의 작품세계의 전모를 본격적으로 엿볼 수 있다. 그의 작품은 음양조화(陰陽調和)와 음양대비(陰陽對比)를 화면 구성의 기본원리로 삼고 중국 남양화법의 묵법(墨法)과 북방화법의 필묘(筆描)를 적절히 취해 독특한 기법을 창안해냈다. 이번 전시에는 백악산, 독락정, 취미대, 자하동 등 서울 진경부터 시작해서 ‘도산서원’ ‘성류굴’ 등 경상남도 청하 현감시절 그린 풍경, 모친상 탈상후 본격적으로산수에 몰두한 시기에 그려진 ‘망양정’ ‘삼일포’ ‘월송정’ ‘총석정’ 등 관동지방의풍경과 ‘단사범주(丹砂泛舟)’등 단양팔경을 그린 그림들이 공개된다. 자화상으로 추정되는 ‘독서여가(讀書餘暇)’, 영조16년(1740) 겸재가 양천현령으로 부임해가면서 벗인 이병연(李秉淵)과 석별하며 ‘시와 그림을 서로 바꿔보자’는 약속에 따라 그려진 그림중 하나인 ‘시화환상간(詩畵換相看)’등도 소개된다. 또한 ‘여산초당’ ‘무송관산’ ‘소상야우’ 등 중국적 소재를 조선의 산수와 인물등으로 조선식으로 소화한 작품들도 눈에 띈다. ‘강진고사(江津孤舍)’ ‘강정만조(江亭晩眺)’등은 겸재의 말년 작품들로, 조선의 진경을 추상화한 작품. 최완수 간송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은 “겸재의 산수는 농도의 차이로 인해 바람이솔솔 지나가는 듯 시원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라고 지적하고 “우리 산수의 아름다움을 그림으로 표현해내는데 가장 알맞은 고유 화법을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02)762-0442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손동영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발행 ·편집인 : 손동영청소년보호책임자 : 신한수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1q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