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애착유형테스트는 36가지 항목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공개된 성인애착유형테스트 항목으로는 ▲내가 얼마나 호감을 가지고 있는지 상대방에게 보이고 싶지 않다 ▲나는 버림을 받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편이다 ▲나는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이 매우 편안하다 ▲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많이 걱정하는 편이다 ▲상대방이 막 나와 친해지려고 할 때 꺼려하는 나를 발견한다 ▲나는 상대방에게 모든 것을 이야기한다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이 편안하다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만큼 가까이에 있지 않을 때 실망하게 된다 등 위와 같은 36가지 질문에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정도이다’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등 5가지 답변을 해야 한다.
또한, 성인애착유형테스트 결과는 안정적 애착, 불안정 애착, 회피형 애착 등 3가지로 분류된다.
한편, 안정형은 어린 시절 주요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양육자의 따뜻하고 적절한 반응과 상호작용을 많이 경험한 유형이며 불안형은 주요 양육자가 감정 기복이 심해 일관되지 못해 불안해하거나 분노하거나 감정기복이 심한 태도를 보인다.
관련기사
이어 회피형은 주요 양육자의 냉담하고 방임하는 태도 또는 일관되지 못한 반응을 자녀가 지속적으로 경험하였다면 그 자녀는 적절한 감정표현에 서툴거나 무관심한 양상을 나타낸다.
[사진=성인애착유형테스트]
/홍준선기자 hjs011@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