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문제와 관련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실시된다.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문제 관련 민·관 협의체는 20일 오전 제5차 회의를 열고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문제와 관련해 앞으로 추진할 연구용역 계획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될 연구는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등재의 과학적 근거 분석 △게임이용 장애 국내 실태조사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3가지다.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등재의 과학적 근거 분석’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이용 장애 등재 결정에 대해 과학적·객관적 검증을 실시하는 연구다. 또 ‘게임이용 장애 실태조사’는 WHO의 게임이용 장애 진단기준에 따른 국내 진단군 현황과 특성을 조사하는 연구다. 마지막으로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은 질병코드 국내 도입 시 사회 여러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다.
3가지 연구는 내년 초부터 보건복지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함께 용역 발주를 시작해 수행기관 공모를 거친 후 착수될 예정이다. 과학적 근거 분석과 파급효과 분석은 약 1년, 실태조사는 기획연구를 포함해 약 2년에 걸쳐 추진할 계획이다.
민·관 협의체는 연구용역별로 소위원회를 구성, 정기적으로 진행 상황을 점검해 연구가 객관적이고 균형있게 수행되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또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 도입 문제의 합리적 해결 방안 도출을 위한 논의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WHO의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은 2022년 1월 발효되며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는 통계청이 통계법에 의거 5년마다 개정한다. 따라서 게임이용 장애 국내 도입여부는 빨라도 2025년 개정시 결정될 전망이다.
/이주원기자 joowonmail@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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