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는 차세대 신호 분석 방식의 도래를 알리는 MXA 신호 분석기를 출시했다.
MXA 신호 분석기는 초고속 신호 분석기로 미드레인지 급 제품 분석기 중에서 정확도와 속도가 크게 향상, 제품 생산시 처리능력과 생산성이 크게 증대됐다.
이 신제품은 미드레인지 분석기 중 최고 성능을 제공하며 엔지니어들은 현재 및 향후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설계 문제를 보다 신속히 해결할 수 있고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MXA 신호 분석기는 무선 통신 제품의 설계 및 생산 시 신호 및 스펙트럼 분석을 현재 및 미래의 표준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업계 최고인 애질런트 89601A 벡터 신호 분석기(VSA) 소프트웨어를 통해 WiMAX와 같은 광범위한 표준 기반 측정 방식을 단일 계측기에 원활하게 통합한 것으로, 개방형 윈도우XP 운영 체제를 이용하는 것은 물론, 고급 신호 분석 UI도 제공한다.
측정 기능 및 함수가 모두 편리하게 그룹화되고 전면판이나 USB 키보드 및 마우스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다.
애질런트 전자측정그룹 사장 Pat Byrne는 “성능과 속도는 모두 통신 및 범용 어플리케이션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며 “이 플랫폼은 당사 PSA 시리즈 스펙트럼 분석기를 이상적으로 보완한 제품으로, 최고의 정확도를 갖춘 고성능 분석기와 최고 다이나믹 레인지인 25MHz 분석 대역폭을 제공하는 14비트 ADC로 업계를 계속해서 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MXA 플랫폼의 또 하나의 혁신적인 특징은 다른 분석기보다 30%에서 300%까지 빠르게 측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MXA는 14ms만에 W-CDMA ACLR 고속 모드 측정 속도를 내고, 5ms만에 마커 피크 찾기가 가능하며, 51ms만에 GPIB 상에서 RF 중심 주파수 조정 및 이동이 가능하다.
이처럼 빠른 속도로 인해 WiMAX, W-CDMA, HSDPA/ HSUPA, 위상 노이즈 측정, 89601A VSA(벡터 스펙트럼 분석기) 소프트웨어 간에 빠르고 완벽한 전환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MXA는 설계 검증 시간을 단축하고 자동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는 초고속 로컬 및 원격 측정 기능을 제공한다.
MXA 플랫폼은 20Hz부터 3.6GHz, 8.4GHz, 13.6GHz 및 26.5GHz까지의 다양한 주파수 범위와 최고 26.5GHz까지의 내부 전치 증폭기 및 10MHz나 25MHz인 분석 대역폭을 지원한다.
전체 확장 가능한 성능은 MXA의 15dBm IP3와 -151dBm/Hz 표시 평균 노이즈 레벨 및 72dB W-CDMA ACLR 다이나믹 레인지 그리고 업계 최고의 0.3dB 총 절대 진폭 정확도로 보완된다.
다이나믹 레인지는 전체 주파수 범위에서 내장형 2dB 기계식 스탭 감쇄기로 극대화되며, 1dB 전자 감쇄기로 3.6GHz까지 높일 수 있다.
또한 MXA 플랫폼은 애질런트의 직관적 UI의 기능을 보강한 버전이라는 점이 특징으로 새로운 기능에는 트레이스 디스플레이 6개, 마커 12개, 측정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트레이스 연산(trace math), 측정 셋업을 쉽게 만드는 자동 조정 기능 등이 장착됐다.
MXA 신호분석기
● 윈도우 XP 운영체계
● 고급 신호분석 UI 제공
● 원버튼 파워 측량 세트
www.agilent.com 1588-5522
■ 브로케이드 실크웜 48000 디렉터
브로케이드- 4기가비트 SAN을 위한 최첨단의 안정성과 성능
실크웜 48000의 높은 속도와 밀도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고의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해 준다.
고성능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어 최고급의 성능을 필요로 하는 대규모 SAN의 중심부로 활용하기에 적절하며, 브로케이드 ISL 트렁킹 기능이 한 쌍의 스위치 사이에 있는 최고 8개까지의 포트를 최고 32개까지의 속도로 작동하는 하나의 논리적인 고속 트렁크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데이터 전달에 있어 동적인 경로 선택을 통해 데이터를 자동으로 패브릭 내의 가장 효율적인 경로로 전달하며, 서버와 스토리지 장치 간의 거리를 더 늘림으로써 재난 복구와 비즈니스 연속성의 유지를 지원할 수 있다.
실크웜 48000은 고장의 우려가 없으며, 확장시 다른 작업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우수한 성능을 발휘, 차후에 더 높은 연결 속도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가용성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지난 6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2006 스토리지 월드 컨퍼런스’ 에서 네트워크 장비 부분 ‘최고 제품상(best of the best)’을 수상하여 지난 해에 이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실크웜 48000은 미래 기술의 수용, 포트 속도 향상, IP 연결 등의 다양한 업그레이드 경로를 제시하기 때문에 투자 보호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실크웜 엔트리 레벨, 미드레인지, 디렉터 기종과 호환 및 역호환이 가능하며, 실크웜 24000포트 블레이드를 재활용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기존에 실크웜 24000을 이용하던 유저의 불필요한 낭비를 막아준다.
또한 패브릭 간 상호 경로 지정과 IP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차후의 블레이드 제품을 통합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 향후 업그레이드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준다.
실크웜 48000은 정보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패브릭 기반 보안 플랫폼인 브로케이드 시큐어 패브릭 OS (Brocade Secure Fabric OS)를 지원한다.
최신 네트워킹 보안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큐어 패브릭 OS는 SAN 패브릭 운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취약점을 보완해 준다.
또한 이질적인 장치의 연결, 자동 데이터 유도, 자체 복구, 확장 가능한 연결 옵션 사용 등이 가능하다.
www.brocade.com/korea 02-769-1785
■ PXI 기반 NI RF 분석기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RF와 통신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속 데이터 수집 가능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RF와 통신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속 데이터 수집 및 스트리밍을 위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새로운 RF 벡터 신호 분석기와 2 종의 IF 디지타이저로 구성되며, 고급 FPGA 기반의 신호 처리 기능이 포함되어 엔지니어들은 높은 대역폭의 RF 데이터를 PCI나 PXI와 같은 고속 버스를 이용해 PC에서 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엔지니어들이 RF 표준을 지정할 때나 차세대 RF 시스템을 프로토타입 할 때 개방형 소프트웨어 툴로 PC에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유연한 시스템을 만들어내기에 유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RF 스트리밍은 SDR(Software Defined Radio)과 스펙트럼 통신 신호의 재생 및 저장, 그리고 리얼타임 스펙트럼 모니터링과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PXI-5661은 2.7 GHz RF 벡터 신호 분석기로서 20 MHz의 리얼타임 신호 또는 모듈레이션 대역폭, 주파수 선택적 트리거링(Frequency-Selective Burst Triggering) 및 최대 대역폭으로 PC에 데이터를 스트리밍하기 위한 온보드 신호 처리 등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이 새로운 분석기는 FPGA상에서 온보드 쿼드라처(Quadrature) 디지털 다운컨버팅을 실행하여 호스트 PC로 전송해야 하는 데이터 량을 대폭 줄여줌으로써 높은 대역폭의 RF 신호가 곧바로 PXI 백플레인을 통해 고속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가 호스트 PC에 도달하면, 엔지니어는 개방형 소프트웨어 툴로 사용자 정의 측정 시스템을 만들거나 심지어는 SDR (Software Defined Radio)같이 최근 떠오르는 통신 표준에 해당하는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벌스트 트리거링을 이용하여 사용자 정의 프로그래밍에 의한 파워 레벨과 대역폭에 따른 RF 트리거 수집을 할 수 있다.
NI 5142 통신 디지타이저는 NI PXI-5661 분석기의 IF 파트로서, IF 어플리케이션의 보드 세트 지정을 위해 PXI와 PCI가 모두 지원된다.
NI 5142 디지타이저는 듀얼 14비트, 100 MS/s 동시 샘플링 채널 및 온보드 신호 처리 등을 특징으로 한다.
온보드 처리는 40 MHz 프로그래밍 가능한 디지털 다운컨버터와 고주파 알리아스 신호로부터 샘플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샘플 레이트를 추적하는 범용 알리어싱 보호 데시메이션 등의 특징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엔지니어들은 RF 스트리밍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디지털 다운컨버터와 타사의 RF-to-IF 다운컨버터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 대역폭 대폭 확장 WaveRunner Xi
르크로이코리아- WaveScan 기능 장착, 빠른 문제해결 능력 제공
르크로이코리아(지사장 이운재)는 대역폭을 확장한 새로운 오실로스코프 WaveRunner Xi 모델을 발표했다.
작은 크기의 오실로스코프는 성능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뜨렸던 WaveRunner Xi는 더큰 화면과 함께 4채널의 1GHz와 2GHz로 대역폭을 대폭 확장했다.
WaveRunner xi 는 동급의 스코프 중 가장 성공적인 모델로서 오실로스코프의 강력한 문제해결 능력을 극대화해 주고, 더 나은 디버그가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단순화 시켜 준다.
더욱 향상된 기능들로 강화된 WaveRunner Xi는 채널당 10Mpts의 표준 메모리를 제공한다.
(확장시 채널당 20Mpts) 10Mpts/Ch 표준메모리를 지원하는 WaveRunner Xi는 실제 업무에서 Tracks, Histogram, 긴 메모리 FFTs, 사용자 정의 기능들, 혼합 시그널 옵션, 전력 디바이스 분석, CAN bus 시스템 평가, 지터 & 타이밍 분석 등 광범위한 분석 툴과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X-Stream 아키텍처가 메모리 처리를 쉽게 실행해준다.
만약 더 긴 메모리가 요구될 경우, WaveRunner Xi는 채널당 12.5Mpts(확장 시 25Mpts/Ch 까지)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
특히 르크로이코리아는 WaveRunner Xi에 진보적인 검색과 분석 특징을 제공하는 WaveScan 툴도 선보였다.
WaveScan은 하드웨어 트리거링 이상으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주고, 진보적인 알고리즘을 내장하고 있어서 펄스 폭, 주파수, 라이즈타임, 런트, 듀티 사이클, 셋업쪾홀드 등 최대 20개의 검색 모델을 사용해서 비정상적인 동작을 지속적으로 검사함으로써 시스템의 문제발생시 고급 정보를 제공한다.
WaveScan은 장기간 수집된 비정상 이벤트들을 단일 캡쳐로 또는 이벤트 당 스캐닝으로 지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20여개 검색 모드(펄스 폭, 주파수, 라이즈 타임, 런트, 듀티 사이클 등)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색 조건을 지정하고 스캐닝을 시작한다.
WaveScan은 단일 수집 조건에서 비정상 이벤트들을 빨간색 박스로 정의하고 그 수치들을 테이블에 나열, 이를 통해 사용자는 특정 조건 신호를 확대하거나 추가 분석 툴을 사용해서 완벽한 디버깅을 실행할 수 있다.
또한 WaveScan은 하드웨어 트리거링 그 이상을 제공한다. 단일 수집에서 비정상 이벤트들을 검색하는 것뿐 아니라 수 시간, 며칠 단위의 기간에 걸쳐 이벤트를 검색할 수 있고, 일단 이벤트가 탐지되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Wave Runner Xi
4채널 1㎓, 2㎓모델 채널당 10Mpts 표준 메모리 제공
샘플링 속도 4채널 5Gs/s 2채널 1-Gs/s
www.lecroy.co.kr 02-3456-0400
■ 고성능 다목적 임의파형발생기
텍트로닉스- 초고속 시리얼 데이터와 광대역 디지털 RF 테스트 가능
테스트, 계측 및 모니터링 장비 공급업체 텍트로닉스는 임의파형발생기 AWG7000 시리즈를 출시했다.
5.8 GHz 대역폭과, 10비트 해상도, 최고 20GS/s의 샘플레이트를 갖춘 텍트로닉스 임의파형발생기 AWG7000은 프리디-엠퍼시스와 최고 10 Gb/s까지 가능한 멀티 레벨 시그널링을 포함한 초고속 실시간 파형을 생성해낼 수 있는 유일한 임의파형발생기이다.
텍트로닉스 신호 발생기 제품 부문 부사장 마이크 히가시는 “엔지니어들이 최신 기술에 뒤쳐지지 않으려면 보다 향상된 성능과 용량 그리고 다목적 신호 발생기가 필요하다”며 “AWG7000 시리즈는 모든 신호를 생성, 복제 도출해 낼 수 있으며 동시에 최고 6개의 신호까지 도출이 가능해 이를 통해 엔지니어들은 더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도 더 나은 제품 개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향상된 정확성과 성능을 자랑하는 AWG7000 시리즈는 최신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를 포함한 새로운 고성능 플랫폼에 기반을 두고 있다.
DAC는 수직 해상도와 표본화율을 증가시키는 IBM SiGe 7HP 프로세스를 이용, 신호 충실도와 타이밍 정밀도를 위한 새로운 성능 벤치마크를 구축하기 위해 사용됐다.
모든 종류의 신호를 생성, 복제, 도출해 낼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AWG7000 시리즈는 현존하는 모든 신호 발생기 중 가장 우수한 성능과 다목적성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 AWG보다 성능이 4배 이상 향상된 AWG7000은 레이더를 포함한 광대역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5GHz 까지의 변조된 디지털 RF/IF 신호와 초고속 시리얼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45ps 상승시간을 지닌 최고 10Gb/s 까지의 소음이나 지터 등 불완전한 요소를 포함한 신호를 생성해 낼 수 있다.
AWG7000 시리즈의 성능은 최첨단 초고속 시리얼과 광대역 디지털 RF 기술 테스트에 관한 수요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AWG7000 시리즈는 10.4인치 LCD 터치 스크린 컬러 디스플레이와 윈도우 XP를 장착해 사용하기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췄다.
접속기능은 GPIB와 기가비트 이더넷을 포함하며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 채널을 제공하는 혼합 신호 파형을 실행하는 유닛은 1 또는 2 아날로그 채널과 2 또는 4 마커 출력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파형, 데이터 스트림, 혼합 신호 생성 및 도출에 흔히 사용되는 매트랩, 매스캐드,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등을 포함한 제3자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호환이 용이하다. 이를 통해 최신 제품의 설계, 프로토타입, 디버그 및 테스트 표준 준수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AWG 7000
● 최고 10Gb/s 초고속 실시간 파형생성
● 디지털 - 아날로그 컨버터(DAC)기반
● 10.4인치 LCD터치스크린 컬러 디스플레이, 원도우 XP
www.tek.co.kr 02-528-5299
■ LED 광 측정장비용 인증 표준물질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편리한 사용 및 정확한 측정 특징
최근 반도체, 나노기술 등을 토대로 한 LED 등 차세대 광원이 잇따라 등장함에 따라 LED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그러나 현재 LED 시장의 60% 이상은 다국적 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조명산업은 원천기술 미보유 및 원활하지 못한 품질관리 등에 따라 다양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은 산업체 및 연구기관, 대학 등을 대상으로 LED 품질관리 실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측정소간 심각한 불일치 현상을 보였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온도쪾광도그룹 박승남 박사팀은 LED 광 특성 측정용 인증표준물질(CRM: Certified Reference Material) 개발에 성공했다.
LED 광 특성 측정용 CRM이란, 산업현장에서 LED 광도나 조명효율측정관련 계측기를 교정하는데 사용하는 필수적인 기준물질로, ‘숙성’이라 불리는 인위적인 과정을 통해 LED를 수 백 시간 이상 노화시켜 광출력 특성을 안정화한 것이다.
이와 같은 LED CRM을 사용하면 복잡한 교정절차를 생략하고 측정대상 LED를 CRM과 비교 측정함으로써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LED 시장의 급속한 성장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LED는 제품 테스트나 특성 평가 시, 명확한 측정방법이 없어 측정결과의 신뢰도가 큰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LED 광 특성 측정 시, 측정방법은 일부 규격화 되어 있지만 세부 측정기술의 보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LED 종류마다 광학·열적 특성을 무시한 채 일괄적인 측정이 이루어져 산업현장의 측정결과 간 큰 편차가 발생하고 있다.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LED 광 특성 측정용 CRM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박승남 박사팀은 지난 2005년부터 산업체, 연구기관, 대학, 외국 계측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순회측정시험(RRT:Round Robin Test)을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표준연은 이같은 측정 불일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LED 광특성 측정용 CRM은 현장 LED와 동일한 LED를 사용하고 별도의 장치가 필요 없어 사용이 편리하고, 정확한 측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가격이 저렴하다.
이 기술은 측정표준분야 최고 권위지인 메트롤로지아(Metrologia) 5월호에 게재되었고,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최근에는 대만 표준기관 CMS의 요청에 의해 5 mm급 CRM을 제작해 수출을 요청받는 등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CRM LED 제작법과 신뢰성 테스트 기술은 중소기업에 기술이전을 결정해 계약을 마친 상태이다.
www.ni.com/korea 02-3451-3400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