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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직하고 싶은 사진…모바일시대에도 변함없어"

송정진 찍스 대표

디지털 발전, 사진인화시장에 기회

100년 보존 가능한 은염출력 고집

150만 멤버십 기반 포토북 강화





“유럽에서는 사진인화 시장이 다시 부흥하고 있습니다. 우리와 비슷한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들의 가치가 재평가되고 있어요. 모바일의 출현이 사진인화 시장의 위기라고 이야기하지만 오히려 기회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송정진(56·사진) 찍스 대표는 11일 서울경제와 만나 “디지털 이미지 인화시장이 웹에서 모바일로 급속하게 이동하면서 판이 새로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IT기술의 발전은 산업 전반에 다양한 흥망성쇠 스토리를 불러왔다. 그 중에서도 사진인화 산업은 드라마틱한 변화상을 보이는 곳이다. 디지털카메라의 출현은 코닥, 후지필름 같은 전통 사진기업의 쇠락으로 이어졌고 스마트폰의 등장은 사진의 소비패턴을 극적으로 바꿔놓았다.

송 대표는 디지털의 발전이 꼭 아날로그의 소멸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사진 소비패턴의 전복이 가능하다는 전망인데 송 대표는 사진의 본질에서 근거를 찾았다.

그는 “사진의 본질은 기억을 오래도록 간직하겠다는 것으로 그 밑바탕에는 아날로그 감성이 자리 잡고 있다”며 “디지털화가 심화 될수록 그 반작용으로 아날로그 감성이 화두가 될 것이고 이 같은 관점에서 모바일 확산은 위기가 아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장년층들은 인화사진으로 과거를 추억하지만 10~20대 젊은 층들은 스마트폰으로 추억을 대체한다”며 “디지털 기술발전이 사진인화 시장의 역행 요인처럼 생각되지만 오히려 그 반대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사진 인화는 프린트하는 방식에 따라 은염출력과 디지털 인쇄 등 두 가지로 나뉜다. 은염출력은 디지털 이미지를 인화지에 입힌 후 화학처리를 통해 아날로그 사진을 완성한다. 전통적 사진인화 방식과 비슷해서 100년 가까이 보존이 가능하다. 반면 디지털 인쇄는 복사기처럼 토너를 활용하는데 인쇄용지를 다양하게 쓸 수 있으며 대량생산에 유리하다. 찍스는 이 중 은염방식만 고집하고 있다.



송 대표는 “인쇄과정이 간편하고 보급력이 좋은 디지털 인쇄방식에 비해 은염출력이 위축돼 왔던 게 사실”이라면서 “그러나 비즈니스 이전에 사진의 본질에 가까운 은염방식을 지켜내야 한다는 기업적 사명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찍스는 지난해 9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창업 18년차 회사치고 매출성장이 다소 더뎠지만 지난 20여년 간 300여개에 달했던 디지털 인화업체가 50여곳으로 축소될 정도로 구조조정이 급박하게 진행됐던 것에 비하면 업계 상위권 기업으로 남아 있는 건 의미가 크다.

송 대표는 올해부터 좀 더 공격적인 경영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찍스는 150만여명의 멤버십 고객을 확보해놓았다. 이들을 대상으로 재구매 고객들이 주로 찾는 포토북 카테고리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송 대표는 “올해는 연매출의 10% 가량을 연구개발(R&D)에 썼는데 이 같은 기조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며 “회사의 타깃인 20~30대 젊은 여성고객들과 소비자 관심이 높은 △결혼 △출산 △육아 △졸업 등의 테마를 중심으로 서비스 수준을 높여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해욱기자 spooky@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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