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맛주식회사(대표 지현준)가 식음료에 포함된 설탕에 대한 국제인증기관 SUGARWISE의 저설탕 무가당, 설탕저감 인증을 받았다. 고추장 제품에 대한 해당 인증은 ‘고맙당 고추장’이 국내 처음이다.
이와 함께 당분, 탄수화물을 대폭 줄인 저당고추장 ‘고맙당 고추장’ SUGARWISE 인증을 기념해 특별한맛주식회사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특별한맛주식회사에 따르면 전통방식 고추장은 쌀, 밀, 보리 등으로 만든 엿기름과 조청을 더해 발효시키는 과정으로 부드러운 단맛을 내는데, 일반적인 고추장은 이 단맛을 물엿, 설탕으로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반면, ‘고맙당 고추장’은 설탕 대신 감미료로 잘 알려진 알룰로스로 달콤한 맛을 구현했다.
알룰로스는 포도, 무화과 등의 과일에서 유래한 단맛 성분을 지니고 있어서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면서도 칼로리는 낮은데, ‘고맙당 고추장’에 사용된 알룰로스는 일반 설탕 칼로리의 10% 수준이다. 때문에 당뇨고추장, 키토고추장을 찾는 이들에게도 적절하다는 것이 특별한맛주식회사 측의 설명이다.
함께 사용된 원재료 가운데 당초고춧가루는 농촌진흥청, 강원대학교, 제일종묘농산이 함께 개발한 신품종 고추로써 알파글루코시다제 억제제(AGI)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당조’라는 이름은 ‘당을 조절한다’는 의미로 지어졌다.
특별한맛주식회사는 고추장의 맛과 영양의 균형을 맞춘 고추장을 만들기 위해 당조고춧가루를 활용한 고추장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를 두 건 등록했으며,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식품 벤처육성기업으로 장류를 기본으로 한 다양한 소스류를 연구 개발하고 있다.
특별한맛주식회사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고추장 제품에 대해 SUGARWISE의 인증을 받아 더욱더 의미 있다”며 “앞으로도 저희만의 철학으로 꾸준히 연구개발하며 건강하고 좋은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