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상품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을 위해 건강보험 비교 시 명심해야할 팁 3가지를 소개한다.
우선 가입하는 건강보험이 나이에 따라 보험료가 변동하는 갱신형인지, 보험료 변동이 없는 비갱신형인지 확인해야 한다. 건강보험의 경우 나이에 따른 위험률 상승도 문제지만 전체 성인질환 발병률 증가와 의료비 상승에 따라 갱신시 보험료 상승폭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초기 보험료가 싸다는 이유로 비갱신형을 선택할 경우 오히려 발병률이 높은 고연령대에 보장을 포기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이 없는 비갱신형이 장기적으로 보험료를 절감하는 것이며 보험가입 취지에도 맞다.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말기폐질환, 말기간질환, 말기신부전증 등의 5대 주요 성인질환에 대해서는 집중 및 중복 보장이 되는지를 체크해야 한다. 이러한 질병들은 치료비가 많이 드는 질병인 만큼 집중보장은 필수다. 또한 완치 이후에도 다른 질병이 추가로 발병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질병에 대해 각각 보장이 되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건강보험은 최초 1회만 진단자금을 지급하고 보장이 종료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이 세세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주요 성인질환 진단자금 외에 의료비용을 다양한 특약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지 역시 확인해봐야 한다. 특약은 주계약 가입에 따른 부가서비스 형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다양한 보장을 추가할 수 있다. 실손의료비보장특약을 통해 고객이 실제 부담하는 의료비의 90%를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특약을 통해 암에 대해서 보장금액을 상향시킬 수도 있고, 과로사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도 있다. 입원비 보장금액을 높이거나 치매에 대한 보장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미 통합보험이나 종신보험 상품에 하나쯤은 가입돼 있는 30~40대 가장이라 할지라도 건강보험상품에 다시 관심을 가져보라고 권하고 싶다. 최근 의료비 상승 추세를 감안한다면 기존에 가입돼있는 보험상품으로는 보장이 불충분하다고 느낄 있다. 이번 기회에 건강보험가입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인질환에 대한 보장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제황 한화생명 강서지역단 오쇠지점 지점장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