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 시간) 내년 11월 치러지는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재선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이날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우리는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 지키려고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슬로건도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Keep America Great)를 내걸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16개월여 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를 외치면서 얼마나 주변국을 압박할 지 벌써 걱정되는군요.
▲발행 10년을 맞은 5만원권이 1만원권을 제치고 발행 장수와 금액기준으로도 주력화폐의 위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금액기준으로는 2011년, 장수 기준으로는 2017년에 1만원권을 제쳤다고 하네요. 이젠 10만원권 도입도 적극 고려할 때 아닌가 싶은데요. 10만원권 지폐에 들어갈 인물과 그림을 놓고 논란이 있었다고 하는데, 지폐를 놓고 볼썽 사나운 이념 갈등이 빚어져서는 안되겠죠.
▲19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김해영 최고위원이 “많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이 경영 여건상 최저임금 지급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최저임금 동결론을 공식 제기했다고 합니다. 최저임금 동결주장이 여당 공개회의에서 나온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데요. 여당에서 안절부절 못하는 것을 보니 총선이 성큼 다가오긴 했나 보네요.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