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프렌차이즈창업 시장이 꽁꽁 얼어붙자 부동산 관계자들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새로 문을 여는 점포가 눈에 띄게 줄어든 탓에 공실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불황과 각종 이슈의 영향을 받지 않는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가 주목받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간단한 운영 방식과 안정적인 고수익, 합리적인 창업 비용 덕에 부동산 업계는 물론이고, 무인여성소자본창업아이템으로도 주목받고 있으며, 남다른 교육 공간 철학 덕에 심우태 대표가 ‘월간인물’ 11월호에서 교육 전문 인물로 집중 조명을 받기도 했다.
20여 년간의 노하우가 담긴 교육 공간 인테리어
프리미엄 독서실창업 1세대 브랜드인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20여 년간 공부방창업과 학원창업 등 교육 공간 인테리어 경험을 쌓은 ㈜아지오디자인을 모태로 하며, 공신력 있는 수상 경력과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일례로 심우태 대표는 공간 디자이너들에게 영예로 여겨지는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졸업식에서, 교육공간 실내 디자인에 관한 논문으로 최우수 작품상을 받은 바 있다.
이처럼 남다른 전문성을 갖춘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최상의 공부 환경을 위한 공간의 브랜드화와 이용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위해, 천편일률적인 독서실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지역과 상권, 주 이용자의 특성 등을 요소를 고려한 커스텀 디자인으로 기존 스터디카페창업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인테리어를 선보인다. 실제 플랜에이는 전국 매장이 스터디카페와 플랜에이 독서실, 플랜에이 스터디센터 등 다채로운 형태로 조성되어 있으며, 이화스터디센터의 경우에는 이화여대 상권이라는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성인 여성 전용 스터디카페에 프리미엄 독서실을 결합한 형태로 구성했다. 최근 TJB ‘생방송 투데이’를 통해 소개된 관저센터 역시 다채로운 타입의 좌석을 갖춰 센터장이 기존에 운영하던 일반 독서실보다 높은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이용자의 학습 효율과 편의 향상을 위한 최적의 환경
심우태 대표는 월간인물 인터뷰를 통해 스터디카페에 대해 “학교나 학원처럼 수동적인 학습 공간이 아닌,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라며 “공간에 깃든 가치와 메시지가 이용자에게 적절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지도 따져봐야 할 때다.”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에는 1인 학습 공간부터 오픈된 학습 공간까지 다양한 형태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백색 소음기, 전 좌석 콘센트, 와이파이, 복합기, 파우더룸, 카페테리아 등 이용자의 학습 효율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스포츠서울 주관 ‘2019 한국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대상’에 이어, 최근 한국경제 비즈니스 주관 ‘2019 대한민국 브랜드 만족도 1위’까지 수상하며 높은 이용자 만족도를 증명하기도 했다.
체계적인 수익 구조와 안정성을 갖춘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가 다수의 브랜드 중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는 요인으로 탄탄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을 빼놓을 수 없다. 독서실에 최적화된 무인 시스템이 이용자가 직접 결제와 적립금 확인, 좌석 이동, 입/퇴실 확인 등의 기능을 이용하도록 해, 인건비를 80%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센터장은 스마트폰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기본적인 회원 관리를 할 수 있으며, IoT와 접목된 무인 시스템을 통해 조명과 냉/난방 조절까지 가능해 매장 상주 인력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된다. 덕분에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의 모든 매장에서 평균 7~10일이라는 짧은 기간에 월 고정비를 확보하고 있음은 물론이고, 60평 대 지점에서 1,300만 원, 50평 대 지점에서 1,100만 원이라는 눈에 띄는 월 순수익을 기록했다.
여기에 센터장의 높은 만족도까지 더해져 프랜차이즈 창업 업계에서 이례적인 ‘폐업률 0%, 재계약률 100%’라는 기록을 이어가고 있으며, 무인여성소자본창업아이템과 소규모 1인창업아이템, 직장인투잡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12월까지 총 1,300만 원 상당의 가맹비와 교육비 면제 혜택을 선착순 제공해 남자나 여자 소자본창업아이템, 소액창업아이템으로도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좋은 교육 공간을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탄생한 전문가 집단으로, 업계 최단 기간 100호점 돌파를 앞두고 있다.”라며 “센터장과 상생하는 브랜드를 넘어 국내 교육 관련 창업 시장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브랜드가 되고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