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서일대학교(총장 김영철)는 교내 호천관에서 지난 1년간 혁신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고자 ‘2020년 서일대학교 혁신지원사업 성과 공유·확산 포럼’을 진행했다.
서일대학교 김영철 총장과 황현석 혁신지원사업단장(기획조정처장),교내 보직처장, 교내 혁신사업 운영 성과 발표 교원, 혁신사업 참여 성과 발표 학생, 타대학 성과 발표자, 총학생회 회장 등 20 여명이 이번 성관 포럼에 참석했다.
코로나 19가 심해지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방역 지침을 준수하기 위하여 소규모로 진행을 하였으며, 추후 성과 공유 포럼 발표 내용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대학 유투브 채널 URL과 포럼 자료집을 교내외에 공유 예정이다.
김영철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하여 포럼 현장에 더 많은 교내외분들과 혁신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하지만 이번 포럼을 통해 혁신지원사업의 교내외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공유하고 확산함으로써, 서일대학교가 앞으로 더욱 발전적인 모습으로 성장하길 바라고, 다른 대학과도 상생 발전하는 교류의 장이 되길 기원한다”라고 했다..
이날 포럼 행사의 1부 행사는 타대학의 우수성과 사례발표로, 계명문화대학교 오윤정 학생성공센터장은 계명문화대의 학생성공 성과를 주제로 학생이 취창업(직업)을 얻는데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갖추는데 필요한 학생성공센터의 운영 노하우와 성과, 우수과제의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이번 교육부의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으로 학생성공을 위해 전문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광주보건대학교의 박준 교수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운영 및 관리 우수사례를 주제로 대학의 비전과 목표, 대학혁신전략, 성과관리방안 등 사업평가 영역별, 사업 추진 실적 및 사업관리 분야별 대학 우수사례를 소개하였고, 사업비 집행 및 관리의 적절성, 자율성과지표의 우수성 및 달성도, 성과관리체계와 노력의 적절성 등 바람직한 사업관리의 방향성을 제시해주어, 향후 연차평가 대비를 위한 좋은 사례를 보여줬다.
2부에서는 서일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 성과와 우수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김정아 교수학습지원센터장은 기초학습지원 및 교수학습지원 프로그램 위주로 교수학습지원센터의 혁신사업 운영 성과를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번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평가환류를 통한 프로그램 개선 성과와 방향도 대내외 구성원들과 공유했다.
나은숙 학생상담센터장은 전공진로지원 및 심리안정지원 프로그램 위주로 학생상담센터의 혁신지원사업 운영 성과와 우수사례를 발표 공유했다.
이어 2020년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학생들의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현장실습 성과 발표회 대상을 수상한 생명공학과 황윤서 학생, 서일 ‘人’성 함양 프로그램 관련 서일 인문학 글쓰기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간호학과 정지은 학생, 산학협력 EXPO 프로그램에서 창의융합 Inno school 세부과제의 대상을 수상한 생활가구디자인학과 김다혜 학생이 혁신사업 과제에 참여 과정에서 겪은 생생한 활동 소감을 발표했다.
발표에서 황윤서 학생은 "현장실습을 통해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으며 현장업무를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 전공을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알게 돼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김다혜 학생은 “올해 이번 산학협력EXPO 대상에 앞서 한국공예대전 특별상도 받았었다”며 “창의융합 Inno school 프로그램은 디자인을 기획하고 발상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시제품개발까지 할 수 있어서 이러한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황현석 혁신지원사업단장은 "우리 대학은 앞으로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한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생과 학교 역량이 함께 발전하도록 진정한 혁신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과 사업 지원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