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이메일보내기

정치정치일반
'20세 개발자 합류' 이재명··청년 인재 전면 배치

이재명 "야당 출신이면 엄청난 지지 받았을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청년 과학인재 4명이 1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이재명 캠프 인재영입발표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민령 뇌과학자, 최예림 딥러닝 인공지능 연구자, 이 후보, 김윤기 AI 개발자, 김윤이 데이터전문가.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이 1일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청년 인재를 영입했다고 말했다. 2001년생 인공지능 개발자를 포함해 데이터 전문가, 뇌 과학자,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연구자 등 4명이 대상이다. 전날 30대 워킹맘이자 여성 공학자인 조동연 서경대 군사학과 조교수를 민주당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임명한 데 ‘파격’ 영입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민주당 후보자 직속 국가인재위원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김윤기(20) 인공지능 개발자 △김윤이(38) 데이터 전문가 △송민령(37) 뇌 과학자 △최예림(35)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 연구자 등 4명의 국가인재 영입을 발표했다.

2001년생으로 아주대 소프트웨어학과 재학 중인 김윤기 씨는 고등학생 시절 시각 장애인을 위한 길 안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해 주목을 받았다. 하버드 케네디 정책대학원 공공정책학을 석사 졸업한 김윤이 씨는 데이터 활용 전문기업을 비롯해 N잡·소액투자 플랫폼 추천서비스 등 다수의 기업을 창업했다.



뇌 과학자 송민령 씨는 카이스트에서 바이오 및 뇌공학을 전공했다. ‘송민령의 뇌과학 연구소’, ‘송민령의 뇌과학 이야기’ 등 다수의 과학서를 집필했다. 서울대 산업공학 박사 출신인 최예림 씨는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을 연구자로 2019년 이커머스 인공지능 전문기업을 창업한 스타트업 대표다. 현재 서울여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한 방송에 출연해 민주당의 문제로 ‘기민함 부족’을 언급하며 청년 문제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드러냈다. 그는 젊은 세대가 민주당을 ‘꼰대정당’이라고 부른다는 지적한 것에 대해 "180석 거대 정당이 됐는데 (민심에 반응하는) 속도도 늦어지고 둔감해지고, 기대하는 만큼의 성과를 못냈다"고 지적했다. 본인의 성남시절 당시 도정 성과를 언급하며 "제가 야당 출신이었으면 엄청난 지지를 받았을 것"이라며 현 정부와 거리를 두는 태도도 보였다. 이 후보는 청년 문제에 "당신들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듣고, 개선 가능한 대책을 만들어 더 나은 삶을 보장하겠다고 설득하는 게 과제"라고 했다.
<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타워 B동 14~16층 대표전화 : 02) 724-8600
상호 : 서울경제신문사업자번호 : 208-81-10310대표자 : 이종환등록번호 : 서울 가 00224등록일자 : 1988.05.13발행 ·편집인 : 이종환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4065 등록일자 : 2016.04.26발행일자 : 2016.04.01
서울경제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edaily, All right reserved

서울경제를 팔로우하세요!

서울경제신문

텔레그램 뉴스채널

서울경제 썸